[무선인터넷 시대] GPS는 무선인터넷 발전의 핵심

GPS는 무선 인터넷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GPS는 현재 무선 인터넷 기술과 결합되면서 차량항법시스템(CNS:텰ar Navigation System), 경호, 응급의료, 범죄신고, 택배, 해양,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GPS는 지난해 10월 서울에서 열린 아셈 정상회의에서는 최첨단 경호시스템에 활용돼 주목을 받았다.

미국에서는 컴퓨터마니아들 사이에 GPS 수신기를 이용한 보물찾기 놀이인 '지오캐싱' 서비스가 유행하고 있다. 지오캐싱은 GPS의 정확도가 향상되면서 탄생한 레크리에이션의 일종으로 물건을 숨긴 뒤 이를 다른 사람에게 찾아내도록 하는 새로운 개념의 보물찾기 게임.

GPS 기기와 좌표를 가지고 다른 사람이 숨겨 놓은 보물을 찾아내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곧 GPS관련 업체들이 지오캐싱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GPS는 이동전화 가입자 위치확인 서비스에도 활용되고 있다.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최근 일반 이동전화가입자를 대상으로 위치확인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미 서비스 제공에 들어갔으며, 한국통신프리텔은 시범서비스를, LG텔레콤은 조만간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GPS나 기지국을 이용해 택배나 콜택시 등 법인고객에 제공된 서비스가 최근에는 일반인 가입자들에게도 확대되는 추세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GPS를 내장한 일반 사용자용 단말기가 아직 상용화되지 않아 기지국을 통해 단말기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하는 셀 트랙킹(Cell Tracking)방식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 최고 2km까지 오차가 발생해 정확한 위치추적은 불가능하다. 향후 GPS시스템을 내장한 단말기가 상용화되면 5~10m의 오차로 정확한 위치파악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는 응급시 힘들여 위치를 말하지 않아도 구조를 받을 수 있게 됨은 물론 길을 찾는데도 유용하다.



용어정리

◇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위성위치 확인 시스템)=GPS는 1970년초 미국 국방부가 지구상에 있는 물체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60억불을 들여 만든 군사 목적의 시스템이다.

그러나 미 의회가 최근 기능의 일부를 민간에 이전하도록 승인함에 따라 민수용으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GPS를 이용하면 정확한 위치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GPS 위성은 모두 24개(실제로는 보충 위성 3개 포함 27개)로 서로 다른 궤도를 따라 지구 대기권을 회전하고 있다.

이는 지구상 어느 곳에서도 4개 이상의 위성신호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 현재 GPS 시스템은 농업과 항공, 통신, 차량교통, 측량, 과학, 지도제작, 해양 등 많은 산업분야에 쓰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2005년까지의 GPS의 주된 활용 분야는 차량위치추적시스템과 통신, 운송사업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CNS(Car Navigation System,차량 항법 시스템)=GPS 위성이 발사하는 전파를 지상에서 수신하여 차량 내부에 장착한 모니터에 차량 위치, 목적지까지의 최단거리 등을 표시해 주는 도로교통 안내장치.

구성요소는 CD-ROM 플레이어, 모니터, 수신용 안테나 등이다. 한국에서는 1993년에 개발되었으나 전자지도 개발이 늦어 바로 실용화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최근 차량의 옵션 품목으로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CNS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통해 도로이용률을 극대화함으로써 교통체증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지능형 교통 시스템)=도로, 차량, 신호시스템 등 기존의 교통체계 구성요소에 전자려┥佇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 교통정보흐름을 원활히 하는 차세대 교통정보 시스템. ITS는 기존 교통시설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장윤영 아이뉴스24 기자

입력시간 2001/01/30 19:27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