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의보감] 환절기 건강관리

대지를 꽁꽁 얼어붙게 만들던 혹한의 추위가 어느덧 물러가고 봄 내음을 물씬 풍기는 따사로운 햇빛이 외출을 유혹하는 계절이다. 겨우내 추위에 한껏 움츠렸던 사람에게 봄기운이 따사로운 요즘이야말로 오랜만에 기지개를 펼 수 있는 좋은 시기다.

하지만 좋은 기분에 들떠 자칫 방심했다간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봄철이기도 하다. 혹한의 추위가 이어지다가 기온이 따뜻하게 변화하는 만큼 우리 몸이 계절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이상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잘 알려진 대로 사람의 몸은 외부환경의 변화에 맞춰 생활할 수 있게끔 되어있다. 따라서 인체의 리듬이 계절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외부 기운과의 조화가 깨지면서 질병을 초래하기 십상이다.

더욱이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요즘은 감기를 비롯해 각종 질병발생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고 특히 겨울철에 지나치게 찬 기운에 노출되었던 사람이나 원기가 저하된 사람의 경우 질병발생의 가능성이 높다.

이런 이유로 봄은 새롭게 한해를 시작하는 신체의 이상유무를 파악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 계절이라고 할 수 있다.

만물이 생동하는 봄에 흔히 경험하게 되는 신체적 이상증상은 춘곤증을 비롯해 고혈압 또는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과 피부이상 등을 들 수 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온몸이 나른해지면서 졸음이 쏟아지고 피곤함을 느끼는 춘곤증은 모든 사람이 한번쯤은 경험하게 되는 흔한 증상이다. 추운 겨울이 지나 봄이 되면 모든 생물은 활발한 활동을 시작하는데 사람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수축되었던 체표의 혈관이 모두 열리게 되고 이에 따라 말초 혈액순환이 활발해진다.

이럴 때 기혈이 허약한 사람은 뇌로 가는 혈액량이 부족해져 온 몸이 노곤하고 피곤해지는 춘곤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특히 춘곤증은 겨울철에 지나치게 체력을 소진했거나 추위에 장시간 노출된 사람에게서 그 증상이 더욱 심하다.

춘곤증을 이겨내는데는 무엇보다 체력의 보강을 통한 원기의 회복이 선결요건으로 봄철의 싱싱한 야채와 식초가 함유된 음식물을 섭취하고 신선한 과일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만 증상이 지나치게 심할 경우 원기를 보충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춘곤증과 함께 봄철에 다발하는 질환은 피부질환이다. 흔히 봄철에 얼굴이 거무튀튀해지고 거칠어지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따스한 봄볕 속에 숨어있는 자외선과 황사를 동반한 기후 때문이다.

따라서 따스한 봄볕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마냥 돌아다니다가는 피부에 이상을 초래하기 쉽다.

봄철 피부관리를 위해서는 외출시 자외선 차단크림 등을 바르고 모자 등을 착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피부이상이 계속될 경우에는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인체 내부장기의 이상 또는 내과적 질환 등으로 피부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편 봄철에는 고혈압이나 심장병 같은 각종 성인병의 발병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겨우내 움츠려들었던 체내의 혈관이 봄이 되면서 열리게 되고 활동량이 늘어나게 되면서 이들 질환의 발병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고혈압 또는 심장질환, 당뇨병 등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었던 사람은 물론 40대 이후 중년층의 경우 갑작스런 운동이나 무리한 활동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자칫 주의를 소홀히 했다가 최악의 파국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이들 성인병의 발병가능성 유무를 체크하는 것도 건강의 유지를 위해 필요하다.

봄철은 만물이 기나긴 겨울잠에서 깨어나 생동하는 활력의 계절이지만 각종 질병발생이라는 복병이 숨어있는 계절이기도 하다. 따라서 그 어느 시기보다도 건강에 한층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서보경 강남동서한의원 원장

입력시간 2001/02/28 11:43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