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장례문화] "화장 장려는 생명운동"

박복순 한국장묘문화개혁범국민협 사무총장

한국장묘문화개혁범국민협의회는 '묘지강산'을 '금수강산'으로 바꾸기 위해 1998년 9월30일 출범한 국민의식운동 단체. 화장을 장려함으로써 묘지로 인한 국토잠식을 막자는 데 주안점을 두고있다.

협의회의 박복순(50) 사무총장은 화장이 보다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화장시설이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가 화장장려운동에 나서게 된 이유는.

"환경보호, 나아가 생명운동 차원에서다. 죽은 자의 유택이 살아있는 사람의 평균 주거면적을 초과하는 것은 문제다.

화장장려는 단순한 현상타개가 아닌 국토를 온전히 후손에 물려주기 위한 문화운동이다. 한국은 사회발전보다 장례문화 수준이 뒤져 있다."


-화장장려운동에 나선 계기는.

"1998년 수해로 인한 묘지 대거 유실과 SK 최종현 회장의 화장유언이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됐다. 이에 발맞춰 고건 서울시장 등 일부 지도층 인사가 친인척의 화장을 실천하면서 협의회가 성립되게 됐다."


-교리가 다른 종교간 협력은.

"모든 종교가 화장을 현실적, 이상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추세다. 한국기독교 장로회에 이어 총연합회도 나서고 있다. 원불교는 매우 열성적이다. 불교도 '생명나눔실천회' 등을 통해 화장장려 운동을 펼치고 있다. 각종 시민단체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화장문화 확산의 걸림돌은.

"국민의식 전환을 위해서는 지도층이 솔선수범해야 하는데 일부의 행태는 여전히 문제다. 일이 생길 때마다 선영을 참배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출세하면 조상분묘부터 호화판으로 바꾸는 모습은 사라져야 한다."


-화장 대중화를 위한 방안은.

"장묘시설을 현대적, 환경친화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화장장과 납골당 시설을 개선해 국민이 거부감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서울시와 부산시 등은 외국에 손색이 없지만 아직도 일부 지역은 시설이 열악해 유족들이 '조상을 두번 죽인다'는 느낌을 받는다.

장례서비스도 다양한 방법으로 정비ㆍ개선돼야 한다. 화장관련 시절을 혐오시설로 여기는 국민인식도 문제다. 장묘정책은 후손을 위한 것인 만큼 개인적 가정의례로 방치해선 안된다. 죽은 자를 위한 공간을 더이상 마련하기 어렵다.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배연해 주간한국부 기자

입력시간 2001/03/06 19:31


배연해 주간한국부 seapower@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