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끝나지 않은 강연 외

◐ 끝나지 않은 강연

함석헌 선생 탄신 100주년을 기념해 '함석헌기념사업회'가 선생의 사상을 조명해 보고자 펴낸 함석헌 미간행 강연 유고집. 1980년초부터 1989년 사망할 때까지 함석헌 선생이 국내외 대학과 교회에서 강연했던 내용들이 담겨 있다.

어두운 시대에도 '희망은 절망하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다'는 굳건한 신념을 전해준 그의 의지와 뜻이 담겨있다. 삼인 펴냄.

◐ 구룡배의 전설1,2

1916년부터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될 때까지 전국 각지에서 합종연횡하던 장쭤린 우페이푸 등 군벌들의 이합집산과 대청 제국의 흥망 성쇠를 고고학적 고증을 통해 해부한 책.

군벌과 비적을 중심으로 강희제의 경릉, 건륭제의 유릉, 서태후의 정동릉 도굴 등에 얽힌 중국 근대사 이야기를 속도감 있게 다룬다. 웨난 지음, 유소영ㆍ심규호 지음, 일빛 펴냄.

◐ 마르코스와 안토니오 할아버지

문학가로서가 아닌, 검은 스키마스크에 파이프 담배, 소총을 둘러맨 멕시코 사파티스타 민족해방군(EZLN)의 부사령관으로 더 잘 알려진 마르코스가 쓴 소설.

낮에는 반군으로 생활하면서도 밤이면 노트북에 작품을 쓰며 칼이 아닌 언어와 문학의 힘으로 해방을 이끌겠다는 그의 문학 정신이 담겨 있다. 탁월한 수사는 좌파적 이미지를 사라지게 한다. 다빈치 펴냄.

◐ 미국발 긴급 리포트

최근 전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미국발 경제 위기의 원인과 대처 방안을 소개한 책. 일반인들이 모르고 있던 미국 신경제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파헤치고 각국이 대비해야 할 점을 알려준다. 저자가 미국에서 국제금융을 연구하고 있는 경제부 기자라 미국 금융 및 실물 시장에 대한 비공개된 비밀 자료들이 담겨 있다. 임봉수 지음, 중앙 M&B 펴냄.

◐ 안녕 베르나

시각 장애인 부부가 안내견 베르나를 만나면서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했던 아기를 낳아 기르는 등 13년간 함께 겪은 애환을 그린 이야기. 군지 나나에 지음, 오원석 옮김, 창해 펴냄.

◐ 영적인 비즈니스

구멍 가게에서 출발해 세계 50여개국 1,800여개 매장을 가진 굴지의 화장품 기업으로 키워낸 아니 타 로딕이 공개하는 비즈니스 기법. 이순주 옮김, 김영사 펴냄.

◐ 화나면 흥분하는 사람 화날수록 침착한 사람

토론이나 대화를 할 때 어떤 공격에도 상처 받지 않고 침착하고 자신 있게 자신을 표현하는 대화 기법을 소개한다. 바바라 베르크한 지음, 박희연 옮김, 청림출판 펴냄.

◐ 한국경제 리포트

세계 경제는 물론 국내 경제 금융 산업 기업 사회 문화 공공정책 남북경협 등 국가 전반에 대한 평가, 그리고 새로운 도약 기틀 마련을 위한 과제를 제시한 2001년판 연구 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 펴냄.

◐ 과학과 사회

한국 과학과 문화 정책을 심층 분석ㆍ해설한 과학 잡지의 창간호. 21세기 정보사회, 지식기반 사회에 오피니언 리더들의 지침서로 활용될 전망. 김영사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기자

입력시간 2001/04/24 20:27


송영웅 주간한국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