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비상] 뻔한 환경파괴, 하천정책 고쳐야

인터뷰/ 강수천 가산(지리산 살리기 국민운동)

지리산 지역 댐건설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지리산 살리기 국민운동'의 강수천 간사는 "댐의 존재 자체를 거부한다"고 말했다.


- 댐건설에 반대하는 이유는. "정부의 댐건설 정책은 수요관리보다는 공급위주의 발상에서 나온 것이다. 댐건설 재원과 인력으로 노후 수도관 교체와 강 살리기 등에 쓰는 게 훨씬 효율적이다.

댐건설은 환경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준다. 댐건설보다 생태계 보전에 중점을 두는 것이 선진국의 추세다."


- 정부 하천정책의 문제점은.

"제방을 이용한 하천의 직선화가 너무 진전됐다. 습지가 없어져 강변의 유수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상류는 댐을 막고, 중ㆍ하류는 직선화해 하천을 죽여 버렸다. 하구지역의 녹조현상은 하천을 죽인 결과다. 이것은 정부정책의 실패다."


- 절약으로 물부족 해결은 한계가 있다는데. "물값 인상 등 수요조절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고안돼야 한다. 물부족이 예상된다고 댐부터 막는 것은 '언발에 오줌누기'식 미봉책에 불과하다. 낙동강 수계에 건설이 계획돼 있거나 추진중인 댐은 모두 20여개에 달한다.

이미 오염과 갈수현상에 시달리고 있는 낙동강을 완전히 죽이자는 것이나 다름없다."


- 주민들의 반대를 지역이기주의로 보는 시각도 있다.

"지역이기주의라 하더라도 바람직한 이기주의라고 생각한다. 동강댐 사건으로 지리산 지역 주민도 많이 각성해 있다. 주민들은 보상을 받기 보다는 고향을 지키겠다는 의지가 더 강하다. 자체 결의대회 등 주민들의 태도가 환경단체보다 더 강경하다."

배연해 주간한국부 기자

입력시간 2001/05/08 17:06


배연해 주간한국부 seapower@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