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LP여행] 윤연선의 '얼굴'

추억 속에 갇힌 '무심코 그린 얼굴'

30대 중반을 넘어선 포크송 올드 팬들에겐 추억 저편에 아지랑이처럼 살아 움직이는 노래가 있기 마련이다. 그중의 하나.

"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 내 마음 따라 피어났던 하얀 그 때 꿈은..." 가수 이름조차 기억속에서 흐릿하지만 불현듯 뇌리에 떠오르는 이 노랫말과 우수에 젖은 멜로디는 올드 팬들에겐 현재와 과거를 이어주는 단단한 연결고리와도 같다.

바로 윤연선의 '얼굴'이다.

그녀는 수줍음 많고 내성적인 70년대의 전형적 한국여성포크가수 1세대. 본인은 "직업가수도 아니었던 내 노래가 칼럼 소재가 될만한 가치가 있느냐"고 오히려 놀라워 한다.

사실 영화배우인 오빠 윤양하와 성우인 언니가 없었다면 그녀가 인기가수였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여전히 감수성 강한 소녀 모습 그대로다.

1972년쯤 포크열풍의 중심이였던 명동의 음악모임에 친구의 권유로 우연히 참여하면서 시작된 그녀의 노래 여정. 이때 어울린 음악친구는 4월과 5월의 멤버였던 이수만. 함께 방송국 구경을 가 인기 DJ 이종환과 사귀고 중앙대 학군단 축제에서는 존 바에즈 노래도 불러 보았다.

72년 가을에 나온 데뷔음반은 DJ 이종환의 배려로 이수만과 함께 했다. 이수만이 대학 초년시절에 작곡한 동요같은 습작들로 채워진 이 음반의 대표곡은 '내마음'. 윤연선 본인도 타워호텔에서 촬영한 음반 자켓을 본 기억만 있을 뿐 발매사 조차 기억이 가물가물하단다.

첫 독집앨범 도 비슷하다.

그렇지만 이 음반엔 윤연선의 숨겨진 이야기가 있다. 동아방송 PD 이해성씨의 소개로 2기 '뚜아에무아'를 결성하기 위해 녹음했던 '님이 오는 소리' '보내는 마음 가는 마음' 같은 숨겨진 곡들이 그 대상이다.

"화음이 어울리지 않은 것 같아 발표하지 않았다"는 이필원의 고백에서 보듯 윤연선-이필원의 '뚜아에무아'는 불발탄으로 끝났지만 우수에 젖은 듯한 두 사람의 하모니는 찬탄을 불러일으킨다. 윤연선- 이필원의 '뚜아에무아'가 못내 아쉬워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윤연선의 최대 히트곡 '얼굴'은 처음으로 자기의 음악을 내놓고 싶어 적극적으로 찾았던 곡이다. 작곡자인 동도중학교(당시) 신규복 선생님을 찾아가 학교 강당에서 피아노 반주에 맞춰 즉석 테스트를 받아가며 곡을 얻어냈다. '얼굴'은 원래 어린이를 위해 만든 동요였다.

DJ 박원웅이 기획한 <윤연선/박승용-지구JLS120849, 1974년10월11일>은 '얼굴'의 첫 음반이건만 그녀가 가장 싫어하는 음반이다.

지구레코드 전속악사의 트로트풍 '얼굴'연주와 파트너로 함께 수록된 박승용도 이질감으로 영 못마땅했다.

깔끔하게 재무장해 발표한 음반이 <고아/얼굴-지구JLS120958, 1975년2월26일>. 타이틀곡은 오세은 편곡의 '고아'였고 '얼굴'은 2면 머릿곡이었다. '고아'는 광주에서 처음 히트해 서울로 올라왔다.

"방송금지곡으로 묶여 부를 수 없게 됐을 때가 가장 속상했다"고 말할 정도로 윤연선의 최고 애창곡이다. '고아'의 방송금지조치이후 '얼굴'은 대박을 터트리며 방송과 다운타운가의 주요 레퍼토리로 하루도 빠짐없이 울려 퍼졌다.

당연히 각 방송ㆍ음반사에서 출연 및 음반제작 제의가 밀려들었지만 그녀는 오히려 부담스러웠다고 한다. 그저 노래부르는 자체가 좋았을 뿐 대중앞에 나서서 직업적으로 노래를 부를 자신도 없고 능력도 없다고 생각했다. 자신을 홍보하거나 체계적인 음악공부에 몰입하고픈 음악적 갈증보다는 요청이 있을 때만 고등학교나 대학축제무대에서 노래부르는 것이 마음 편했다.

이처럼 소극적인 윤연선 때문에 속이 탄 지구레코드는 은밀히 금지곡 '고아'를 삭제하고 '얼굴'을 타이틀곡으로 한 재판을 발매하였다. '왜냐 묻지 말아요'등 4곡을 추가로 수록한 재발매음반은 날개 돋힌 듯 팔려 나갔다. 그래도 어렵사리 구할 수 있는 재발매판에 비해 '고아/얼굴'이 함께 수록된 초판 구경이 만만치 않은 것도 이런 연유 때문이다.

상상을 초월한 반응으로 지구레코드사 사장은 추가로 음반 취입을 제의하면서 거액의 수고비까지 내놓았다. 윤연선은 "음반을 내면서 한번도 돈을 들이지도 받지도 않았다.

이때 받은 거액의 수고비는 노래를 한 이래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고 회고한다. 이후 김의철 곡 '강매' 등으로 녹음준비에 들어갔지만 상업적인 음반관계자들의 작업 환경에 염증을 느껴 도중에 그만둬 버렸다.

나이 50을 바라보는 중년의 윤연선. 요즘은 홍대앞에서 '윤연선의 얼굴'이라는 카페를 운영하며 자신의 노래를 기억해주는 팬들의 사랑에 행복해 한다. 그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엊그제는 떨리는 가슴을 추스리며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행복의 나라로' 포크30년 기념공연 무대에 나서 25년만에 대중들과 호흡을 함께 했다.

'얼굴'을 듣던 중년의 관객들은 한 순간 "아! 이 노래가 윤연선의 것이었구나"라며 추억을 되새겼다. 팬들의 변치 않는 사랑으로 그녀는 이제 '가수였음'을 행복하고 소중하게 여길 것이다.

최규성 기요칼럼니스트

입력시간 2001/05/22 18:57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