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냉기류 몰고 온 일본의 오만

한ㆍ일 양국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

그간 일본의 독불장군식 행보에 어정쩡한 태도를 취해오던 우리 정부가 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정부는 일본측이 주한 일본대사를 통해 우리측이 요구한 왜곡 교과서 35개 항목중 단2곳만 수정하겠다는 통보를 해온 것에 대해 사실상의 거부라고 판단하고,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이와함께 11월로 예정된 대일 4차 문화개방 일정을 무기연기하고, 중국 등 주변국들과 연계 정책을 펴는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임을 천명했다.

이런 의지의 표현으로 청와대는 8일 한국을 방문한 야마사키 다쿠 자민당 간사장 등 일본 연립 3당 간사장들과의 면담을 거부, 일본 정계에 공개적인 불만을 표시했다. 청와대의 면담거부는 매우 이례적인 것이다.

7월 9일 일본교과서 바로잡기운동본부 등 시민단체들이 탑골공원 앞에서 왜곡항의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최규성 사진부 차장>

교과서 왜곡 문제 외에도 한ㆍ일간에는 최근 심상치 않은 냉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수년째 끌고 있는 종군 위안부 보상 문제, 어업 협정 마찰, 그리고 최근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 움직임과 유사법제 조기 추진 등 일련의 보수ㆍ우경화 회귀 정책으로 양국은 첨예한 마찰을 빚어 왔다.

일본은 특히 교과서 왜곡 문제에 있어 우리 정부와 시민단체, 그리고 주변 국가의 잇단 우려와 수정 요구에도 불구하고 자국의 입장을 고수, 주변의 목소리를 무시하는 듯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일제의 한반도 강점이라는 오욕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한ㆍ일 양국은 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정치ㆍ경제적으로 지속적인 우호ㆍ교류 관계를 맺어 왔다.

특히 1998년 한ㆍ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이후에는 그간 닫혀 있던 문화의 장벽까지 걷어내 양국의관계는 한단계 성숙해 가는 듯 했다.

그러나 일본 정가 일부의 지속적인 우경화 정책은 양국간 갈등의 불씨로 계속 남아 있었다. 그리고 그 불씨가 서서히 곪아 터지기 시작하고 있다.

한 세기를 넘게 ‘가깝고도 먼 나라’의 관계에 있었던 일본. 그들이 우리에게‘가까운 맹방’으로 다가올 날은 아직도 요원한가 보다.

송영웅 주간한국부기자

입력시간 2001/07/11 18:50


송영웅 주간한국부 herosong@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