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패스트푸드의 제국 외

◐ 패스트푸드의 제국

외식 문화의 중심이 된 패스트푸드가갖고 있는 문제점을 짚어 본다. 전세계에 2만8,0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패스트푸드의 제국 맥도날드의 광고와 마케팅 기법을 상세히 소개한다.

반면 패스트푸드사들이 음식을 만들기 위해 도축 가공 이동 보관 등의 과정을 밟는 중간에 발생하는 식중독 같은 위험성도 함께 폭로한다. 에릭 슐로서 지음, 김은령 옮김, 에코리브르 펴냄.

◐ 날치기는 없다

이만섭 국회의장의 40년 정치 역정과 국가관을 소개한다. 정치부 기자로 출발해 박정희 대통령 시절 6,7대 의원직을 했던 이야기, 3선 개헌 반대로 박 대통령의 눈 밖에 나서 국회를 떠났던 일화, 그 후 10대 때 다시 국회로 돌아와 8선과 두 차례 국회의장직을 맡은 정치 원로의 일대기를 소개한다.

지난 1년간의 국회 활동과 성과, 그리고 이 의장을 개인사도 돌아본다. 황소웅 엮음, 문학사상사 펴냄.

◐ 베니스로 가는 마지막 열차

1998년 등단한 늦깎이 작가 조용호(40)가처음 펴낸 창작 소설집. 대학시절 노래패에 몸담았던 경험과 학생 운동의 처절한 좌절감, 그리고 개인사적 아픔과 문화부 기자의 경험을 직조해서 11편의 단편 소설을 꾸몄다. 토속적인 만가풍의 이미지가 짙게 풍겨 나온다. 격정의 80, 90년대를 살아온 386세대의 비극적 낭만주의와 예술에 대한 향수가 담겨 있다. 조용호 지음, 문이당 펴냄.

◐ 토마토 혁명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야채 토마토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한 실용서. 리코펜이라는 특수 성분이 들어 있어 비만을 억제하고 동맥 경화와 암 예방, 피부 미용 등에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토마토의 효능을 소개한다.

일본 유명 식품회사의 연구 소장인 저자가 다년 간에 걸친 연구 결과를 통해 증명한 것들이다. 이시구로 유키오 지음, 정숙경 펴냄, 청림출판 펴냄.

◐ 날마다 한 생각

‘한국의 간디’ 함석헌 옹이 손수 우리말로 옮긴 간디의 688일간의 명상록 모음집. 함석헌ㆍ진영상 옮김, 호미 펴냄.

◐ 애덤 킹! 희망을 던져라

2001년 국내 프로야구 개막전에서 시구를 했던 두 다리 없는 한국계 미국 장애인 애덤 킹과 그의 가족들의 가슴 찡한 이야기. 김홍덕 지음,북하우스 펴냄.

◐ 먹감나무 한 그루

목사이자 시인인 작가가 살아오면서 느꼈던 평범한 삶에 대한 진지한 회한과 추억이 서정적인 문체로 기술돼 있다. 장병용 지음, 류연복 판화, 문학과경계사펴냄.

◐ 역사와 문화로 보는 일본 기행

일본의 유명 유적지를 소개하면서 그 곳에 담겨 있는 역사적 사실을 되돌아 보는 일본 도시 기행서. 이경덕 지음, 예담 펴냄.

◐ 24시간 사회

컨설턴트이자 신문칼럼니스트, 방송사 패널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레온 크라이츠먼이 바라 보는 시간의 의미와 효과적인 활용 방법. 한상진 옮김, 문학사상사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기자

입력시간 2001/08/21 21:20


송영웅 주간한국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