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오니즘·노예제도는 미국의 아킬레스 건

미국은 이번 인종회의 최대 이슈인 시오니즘은 물론 노예제도의 화살을 피해 갈수 없는 입장이다. 겉으로는 시오니즘의 의제 채택을 불참 이유로 내세웠지만, 아킬레스 건인 노예제도 역시 다루기 힘든 해묵은 골칫덩이기 때문이다.

시오니즘 미국은 시오니즘을 인종차별주의로 규정한 유엔 결의안이 1991년 무효화됐다는 점을 들어 시오니즘의 의제 채택에 반대했다.

미국은 78년과 83년에 열린 인종회의도 시오니즘 문제를이유로 보이콧한 바 있다.

시오니즘은 팔레스타인에 유대 민족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민족주의 운동인 만큼 이스람 국가들이 거부감을 갖는 건 당연하다.

특히 이슬람 국가들은 이번 회의에서 시오니즘을 고리로 지난해 10월 이후 팔레스타인을 계속 압박하고 있는 ‘이스라엘 때리기’에 열을 올렸다.

이 같은 상황에서 미국은 이스라엘 건국에 깊이 관여한 역사적 배경과 중동에서의 이스라엘의 전략적 비중, 미국내 유대인들의 막강한 영향력 등의 이유로 이스라엘을 적극 두둔했다.

노예제도 아프리카 국가와 비정부기구(NGO)들은 “식민주의와 노예무역은 반 인도적 범죄로 국제법상 시효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며 미국과 유럽의 공식사과 및 배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 문제는 최근 나치 강제노동에 대한 배상이 나치 패망후 50여년 만에 실현되면서 ‘가능할 수도 있는’ 과제로 떠올랐다.

특히 서구 각국이 과거 아프리카에서 저지른 노예매매의 잘못을 인정, 피해를 배상하고 현존하는 노예제도 반 인류 행위로 규정하자는 목소리가 드높았다.

그러나 서구 각국은 노예제도에 대해 사과하고범죄 행위를 인정하면 손해배상이 줄을 이을 게 분명하기 때문에 반대 입장을 보이면서 대신 ‘우회적인 경제지원’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특히 흑인이전체 인구의 13%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은 “금전적 배상과 공식 사죄는 오늘날의 차별과 불평등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이종수 국제부기자

입력시간 2001/09/04 23:45


이종수 국제부 jsle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