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돋보기] 상상력의 거미줄 외

◐ 상상력의 거미줄

문학평론가로 출발해 소설가, 극작가,국문학자에서 하이쿠 연구자, 에세이스트, 언론인, 문화부장관, 교수 등 사회 각 분야를 두루 섭렵한 이 시대의 지성 이어령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분석.

시대를 앞서는 예지력과 순발력을 보여준 다재의 소유자 이어령 석좌 교수의 문학적 특징을 살펴본다. 그의 언어, 통찰력, 상상력, 대화 등여러 특징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분석한다. 류철균 등 공저, 생각의나무 펴냄.

◐ 일류 국가의 길

혼란과 절망의 땅을 세계 일류 국가로 일궈놓은 싱가포르의 지도자 리 콴유가 털어놓는 비록(秘錄). 독립 초기의 난국 극복 과정, 서구와 공산권 열강 사이에서 싱가포르를 국민소득 세계 4위의 강국으로 끌어올렸던 외교 전략 등 30년간의 정치 비사가 담겨 있다.

특히 중국의 현대화 정책, 한국 역대 대통령과의 숨은 이야기 등 국제정치 무대의 막후 비화가 소개된다. 리콴유 지음, 류지호 옮김, 문학사상사 펴냄.

◐ 듄(DUNE)

1965년부터 20년간에 걸쳐 쓰여진 SF 공상 과학 소설인 ‘듄 연대기’의 국내 첫 완역본. 전세계 게임시장을 뒤흔들었던 전략 시뮬레이션의 효시인 스타크래프트가 바로 92년 제작된 ‘듄2’를 원안으로 한 것이다.

우주시대 3만년 역사를 배경으로 우주 왕족과 전사들의 박진감 넘치는 결투와 대결이 탄탄한 플롯으로 연결돼 돼 전개된다. 프랭크 허버트 지음, 김승욱 옮김,황금가지 펴냄.

◐ 우리 몸과 미술

미술 해부학의 권위자인 조용진 미술과 교수가 풀어 놓는 인체의 예술적인 미와 진실. 그간 조교수가 했던 얼굴 뿐 아니라 팔, 다리, 유방, 눈 등 신체 각 부분의 아름다움에 대한 고정관념을 해부학과 연결 지어 재미나게 분석한다.

고정 관념을 탈피한 창조적 예술을 보여줌으로써 한국 문화의 특성 이해와 해부학이 단순한 미술의 이해가 아닌 문화 비평을 확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사계절 펴냄.

◐ 경제기사로 부자아빠 만들기

경제 담당 기자와 교수가 현장 감각과 전문성을 접목시켜 펴낸 경제생활 지침서. 쏟아지는 경제 정보와 복잡한 경제 이론에 대한 이해를 높여줌으로써 글로벌시대에 길잡이 역할을 할 듯. 김기태ㆍ신현태ㆍ박근수 공저, 가림M&B 펴냄.

◐ 장원의 심부름꾼 소년

전위적인 신세대 작가 백민석의 두번째 소설. 의식의 폐기물을 뒤적이는 백치의 상상력과 같은 그로테스크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문학동네 펴냄.

◐ 김수영 평전

일제와 전쟁, 포로수용소, 4ㆍ19 등 근대 역사의 한 가운데 있었던 시인 김수영의 문학적 사상적 변화 과정을 담고 있다. 최하림 지음, 실천문학사 펴냄.

◐ 협상의 법칙

미국 지미카터, 레이건 대통령 재임시 대 테러리스트 상대 협상 자문을 맡았던 세계적인 협상가 허브 코헨이 털어놓는 협상 전략과 방법. 강문희 옮김, 청년정신펴냄.

◐ 박승직상점,1882~1951년

114년의 역사를 지닌 국내 최초의 100세 기업이자 3대 계승기업인 두산 그룹의 창업자 박승직에 대한 본격 연구서. 김동운지음, 혜안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기자

입력시간 2001/09/11 19:35


송영웅 주간한국부 herosong@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