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문답으로 풀어본 에이즈 증상과 예방법

- 에이즈 바이러스(HIV)에 감염되었을때 나타나는 첫 증상은?

“감염 후 3~6주면 열이 나고 목이 아프고 전신이 나른해 지는 등 독감과 흡사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냥 놔둬도 2주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 이 같은 HIV 급성감염증은 1~2주 지나면 저절로 사라진다.”


- 감염 의심때 즉시 검사하면 알수 있나?

“항체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나타내기에 충분한 시간인 감염 후 3~4주가 돼야 한다. 그러나 3개월까지 검사 결과가 음성임에도 불구, 에이즈라고 생각되는 명확한 증상이 나타날 때는 다시한 번 검사받는 것이 좋다.”


- 에이즈에 걸리면 어떤 증상을 보이나?

“성접촉으로 감염된 후 증상을 보이는 것은 감염 후 8~10년, 수혈로 옮은 경우는 3~4년이다. 이 단계로 돌입하기 1~2년 전에 여러 전조 증상이 나타난다. 밥맛이 없거나, 쉬 피로해지거나, 잘 때 땀을 심하게 흘리거나, 이유없이 열이 나거나, 설사가 계속되거나, 여러 피부병이 나타나거나, 기억력이 나빠지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몸이 균형 잡기가 힘들어지는 등 크고 작은 증상들로 몸에 신호를 보낸다.”


- 본격 증상은?

“에이즈로 이행하면 대개는 2~3년 후에 각종 합병증과 암으로 사망한다. 각종 곰팡이, 바이러스, 기생충 등에 의한 폐렴, 뇌염, 장염, 망막염, 결핵, 폐렴, 구내염, 식도염, 뇌막염, 뇌염, 직장 궤양 등 전방위적이다.

피부암, 임파선암 등 종양은 물론, 바이러스가 뇌로 침입해 두통 등 뇌막염 증상, 지능 저하, 우울증, 경련등을 보인다. 말기에는 기억장애, 전신쇠약으로 환자는 백치 상태로 전락, 기본적 일상 생활마저도 전혀 못하게 된다.”


- 에이즈 검사는 어디서 받을 수 있나?

“각 보건소, 보건 환경 연구원, 국립검역소, 각급 병의원 등 임상 병리 검사실이 갖추어져 있는 의료기관은 모두 가능하며, 최종 확진 검사는 국립보건원이 한다.

병ㆍ의원을 제외한 의료 기관에서의 검사 비용은 모두 무료. 만약 자신의 신분을 숨긴 채 검사 받고 싶다면 가까운 보건소에서 익명으로 검사 받을 수 있으며, 개인의 비밀은 보장된다.”


- 한국형 에이즈 바이러스가 있다는데?

“1993년 서울대 유전공학연구소에서 46명의 국내감염자로부터 외국 바이러스와 매우 다른 염기서열을 갖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외국서 발견되는 에이즈 바이러스에서는 볼 수 없는 아미노산을 갖는 이 바이러스는 이성간의 성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내 에이즈 연구자들은 한국형 에이즈에 대응할 수 있는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콘돔 사용만으로 예방이 가능한가?

“올바르게만 사용된다면 콘돔은 현시점에서 가장 확실한 예방법이다. 여성에게는 페미돔(여성용 콘돔)이 있다.”


- HIV 감염자와 동거시 주의할 점은?

“혈액, 정액, 질 분비물, 모유 등 체액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금물이다. 그러나 음식 전화기, 접시, 옷, 욕실, 수영장 등은 함께 사용해도 무방하다.”


- 에이즈는 게이(남성 동성연애자)병인가?

“오해다. 에이즈란 HIV에 의해 유발되는 증후군으로서, 감염된 남자와의 구강, 질, 항문 성교 등을 통해 감염된다. 남녀노소를 불문, 성접촉을 통해서 전파되는 것이다. 최근 들어 이성간의 성관계를 통한 에이즈 환자의 비율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반면, 게이끼리의 성관계를 통한 감염 비율은 줄어드는 추세다.”


- 모기에 의해서도 감염되나?

“모기가 흡입하는 혈액의 양이 매우 적고 흡입한 에이즈 바이러스는 더욱 미량이므로 실제 전파 가능성은 없다고 봐야 한다. 또 모기 체내에서 에이즈 바이러스가 증식할 수도 없다.”


- 손쉬운 에이즈 상담은 어디서?

“대한에이즈 예방협회(www.aids.or.kr, 02-675-8060~1)의 24시간 음성정보시스템(700-6191)이 증상과 관리법 등 에이즈 관련 기초 정보를 제공한다. 전화(02-675-8060~1)나 e메일(,kr) 상담 접수도 가능하다.”

장병욱 주간한국부기자

입력시간 2001/12/11 18:46


장병욱 주간한국부 aj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