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불멸의 화가 아르테미시아 外 다수

◐불멸의 화가 아르테미시아

폭압적인 남성 성(性)에 맞서며 17세기 미술계의 대표 여성 화가로 우뚝 선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의 전기를 소설식으로 구성한 책. 화가로서 일찍이 인정 받은 아르테미시아가 어머니의 죽음, 18세에 아버지 친구에게 강간을 당하고 법정 공방을 벌이는 치열한 삶이 흥미 진지하게 펼쳐진다.

알렉산드라 라피에르 지음, 함정임 옮김, 민음사 펴냄.

◐문학권력

문학 자본을 포함한 문화 권력에 대한 논쟁에 날카로운 메스를 가하고 있는 문학 비판서. 현재 우리 문단의 썩은 치부를 알면서도 침묵하거나 냉소로 일관하는 문인들에 대한 비판과 그들이 나아가야 할 바를 제시한다. 이런 문제 제기를 통해 문학 자본과 문학 권력의 지배 하에 놓여 있는 문인들로 하여금 자유롭게 말하고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강준만ㆍ권성우 공저, 개마고원 펴냄.

◐촘스키, 9-11

911 뉴욕 테러와 미국의 아프간 보복 공격에 대한 촘스키의 견해를 담은 책. 테러를 비난하면서도 미국이 빈 라덴에 대한 확실한 증거 없이 아프간을 공격하는 것에 대해 신랄히 비판한다. 촘스키는 이런 미국의 권력 이데올로기를 지탱하는 힘으로 미국 지식인들의 행태와 배타적 애국주의를 선동하는 언론도 함께 통렬히 비난한다.

노암 촘스키 지음, 박행웅ㆍ이종삼 옮김, 김영사 펴냄.

◐독도 평전

독도에 얽힌 각종 역사적 사실과 비화들을 다큐멘터리와 소설의 형식을 빌어 엮은 책. 460만년 전 독도의 탄생 이야기에서 ‘삼국사기’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등에 실린 독도 관련 자료들을 모아 역사적 상상력을 곁들여 재구성했다. 단편적인 사료들을 독자들에게 보다 실감나게 전달하기 위해 여러 인물들을 설정하고 극화 시키는 방법을 택했다.

김탁환 지음, 휴머니스트 펴냄.

◐주구점의 북경인

인류 기원에 대한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북경인 발굴과 관련된 흥미 진진한 고고학 이야기.

리밍셩ㆍ웨난 공저, 심규호ㆍ유소영 옮김, 일빛 펴냄.

◐정조의 문예사상과 규장각

학자군주(學者君主)로 손꼽히는 정조의 문화 정책과 문예 사상을 규장각 설립 및 제반 활동을 중심으로 살펴 본다.

정옥자 지음, 효형출판 펴냄.

◐이반의 초상

동성애자의 사랑과 이별을 정교한 감성과 언어로 다룬 대만 추티엔원의 소설.

김은정 옮김, 시유시 펴냄.

◐풍요로운 가난

이집트 터키 튀니지 등 빈국에서 가난을 퇴치하기 위해 평생을 바쳐 ‘카이로의 넝마주이’라고 불리는 엠마뉘엘 수녀에 대한 이야기.

백선희 옮김, 마음산책 펴냄.

◐홍은원

한국 최초의 여성 시나리오 작가이자 한국 영화사상 두번째 여성 감독으로 시대를 앞서 나간 여성인 홍은원의 일대기를 다룬 책.

홍은원 기념사업회 엮음, 도서출판 소도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 기자

입력시간 2001/12/20 14:51


송영웅 주간한국부 herosong@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