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풍향계] '수신제가' 가 발등의 불

이번 주 정국에서 주목해야 할 사안들은 여야 차원보다는 각 당 내부에 더 많다.

정치권 전체로 보면 각종 게이트, 검찰 수사, 일부 벤처 기업의 정치권 유착설 등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이재오 총무는 이미 ‘벤처 기업을 통한 여권 대선 주자들의 대선 자금 마련 의혹’을 제기해 놓은 상태이다.

물론 여당은 이를 강력 부인하고 있으나 야당은 대선 전략 차원에서라도 여권 비리 의혹의 호재를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게 확실하다.

민주당이 채택한 국민참여 예비경선제의 ‘돈선거’시비도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 같다. “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사조직 등을 동원해 국민 참여 예비경선제를 계파 동원 경선제로 변질시키고 있다”는 한나라당의 공격과 정치 개혁의 명분을 앞세운 민주당의 강력한 방어가 예상된다.


민주당, 대선주자 경선레이스 본격화

민주당의 경우 대선 주자들의 레이스가 본궤도에 오른다. 신문 방송 잡지와의 신년 인터뷰 등 서울에서의 바쁜일정 때문에 그 동안 지방에 눈돌릴 틈이 없었던 대선 주자들이 일제히 지방 순회에 나설 예정이다.

경선전이 본격화하면서 가장 먼저 돌출한 쟁점은 국민참여 경선제의 ‘돈선거’가능성을 불식시키기 위한 대책 마련 여부.

정동영 상임고문과 유종근 전북지사 등 후발주자들은 “국민 선거인단의 선정 방식을 기존의 선공모ㆍ후추첨에서 선추첨ㆍ후선정으로 바꾸자”(정고문) “전 국민에게 문호를 개방하는 완전 예비경선제로 바꾸자”(유 지사)고 주장하고 있으나 호응은 적다.

김영배 상임고문이 위원장을 맡기로 확정된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에도 시선이 모아진다. 이번 주중 발표될 위원들의 면면, 특히 당 외부에서 누가 참여할 지 관심이다. 선관위가 구성되면 구체적인 선거 운동 방식, 돈선거 등 국민참여 예비경선제의 부작용을 막기위한 대책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30여개 사고 지구당의 조직책 인선 윤곽도 이번 주중 드러나게 된다. 전당대회를 눈앞에 두고 각 대선 주자진영과 계파가 저마다 자기사람을 심기 위해 벌였던 치열한 경쟁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 지 궁금하다.

권노갑 전 최고위원이 과연 측근들의 전언대로 25일에 귀국할 지, 귀국한다면 본격적으로 정치 활동을 재개해 대선후보 및 지도부 경선에 개입할 지도 주시해야 할 부분이다.

“권 전 최고위원이 핵심부의 지시에 따라 국내 정치와 장기간 거리를 둘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가 떠돌고 있는 상황에서 권 전 최고위원이 과연 서울에 돌아올 지가 1차 관심사.

또 귀국한다면 예상대로 이인제 상임고문의 후원자로 발벗고 나설 지, 같은 동교동계인 한화갑 상임고문과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할 지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한 고문은 “권 전 최고위원이 돌아오는 즉시만나 지원을 요청할 생각”이라고 말하고 있어 두 사람의 회동 가능성도 있다.


한나라당, 주류ㆍ비주류간 대립 갈수록 첨예화

한나라당의 내부 사정도 간단치 않다. 당 개혁 및 전당대회 개최 문제 등을 둘러싼 주류 비주류의 이견 때문이다. 이회창 총재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확인된 주류측의 경직된 태도, 이에 맞선 비주류측의 공동 비난 성명 발표 등 집단 행동에 비춰보면 자칫 갈등과 내홍으로 상황이 악화할 소지도 충분하다.

양측은 국가혁신위와 ‘선택 2002 준비위’(선준위)에서 한바탕 논쟁을 벌이게 된다.

특히 비주류 중 현재 유일하게 대권 도전을 선언한 박근혜 부총재가 직접 선준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어 선준위에서의 치열한 논쟁이 불가피하다.

현재 부각돼 있는 쟁점은 대권ㆍ당권 조기 분리, 집단지도체제 채택, 전대 시기, 국민참여 예비경선제 도입, 대의원수 확대 등.

주류측은 “이 총재의 다짐대로 대선 후보가 대통령이 된 뒤 당권을 내놓으면 대권과 당권의 분리는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비주류측은 “대선 후보 단계에서부터 당권을 내놓아야 1인 지배체제가 개선될 수 있다”고 맞선다.

또 비주류측은 “총재 1인이 모든 권한을 독점하는 단일 지도체제를 집단 지도체제로 바꿔야 당내 민주화가 가능하다”고 말하지만 주류측은 동의하지 않는다.

전대 시기에 대해 주류측은 4월 동시 전대론을 밀어붙일 태세지만 비주류측은 당권ㆍ대권 분리 정신에 맞춰 분리전대를 요구해 마찰을 피할 수 없다.

신효섭 정치부차장

입력시간 2002/01/22 14:44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