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패자ㆍ패권ㆍ여인천하 外 다수

◐ 패자ㆍ패권ㆍ여인천하

난세를 헤쳐 나간 중국 영웅 32인의 생애를 고고학적 자료를 통한 고증과 문헌을 통한 검증을 통해 재연한 역사 열전.

‘사기’ ‘삼국지’ ‘초한지’ ‘열국지’ 등 이십오사(二十五史)를 기본 토대로 일본 대표적인 역사 소설가인 진순신과 오자키 호츠키가 책임 편집을 맡았다. 명군과 영웅 호걸은 물론이고 시대적 폭군, 독부 등의 인물이 풍부한 일러스트, 사진과 함께 소개된다. 솔 펴냄.


◐ 핀치의 부리

피터와 로즈메리 그랜트 부부가 다윈이 진화론을 감지했던 갈라파고스 군도의 대프니메이저 섬에서 다윈도 몰랐던 진화론의 힘을 증명하며 20년을 보낸 생생한 현장 보고서.

그곳에 사는 수십만 마리 ‘핀치’를 관찰하면서 느낀 자연의 힘과 생명의 신비, 창조의 경이로움을 보여준다. 1995년 퓰리처상 논픽션 부문과 LA타임스 출판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가치를 검증 받은 책이다. 이끌리오 펴냄.


◐ 열정의 습관

사회적 관습과 개인적 상황에 따라 섹스에 대해 서로 다른 개념과 경험을 가진 37세 동갑내기 세 여자들의 성 이야기를 다룬 소설. 세 여자 주인공을 통해 그간 금기시 됐던 여성의 성적 욕망을 적나라하게 발설한다.

여성 작가 특유의 성애에 대한 감각적이고 섬세한 직관과 통찰이 느껴진다. 한국의 대표적인 여성을 내세워 본격적인 성애를 탐구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이룬 펴냄.


◐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

인간 욕망 구조를 문학이라는 메소드를 통해 명쾌하게 분석하고 있는 문학 비평서. 문학 작품 속에 들어 있는 현대인들의 욕망 형태와 행동 양식,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ㆍ경제 체제 등에 대한 상관 관계를 종합 분석한다.

결론적으로 현대사회가 고도로 발전하면서 인간의 욕망 구조도 복잡화 돼 가고 있음을 역설한다. 르네 지라르 지음, 김치수ㆍ송의경 옮김, 한길사 펴냄.


◐ 명문가 이야기

국내 15개 명문가를 직접 돌며 채록한 그들의 역사, 자녀 교육법, 치부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조용헌 지음, 푸른역사펴냄.


◐ 두고 온시

고은 시인이 최근 1년간 외국 활동을 벌이며 틈틈이 쓴 신작들을 모은 시집. 창작과비평사 펴냄.


◐ 들개들의 귀향

술과 여자에 대한 탐닉 등 일상적 타락을 보여줌으로써 현대인의 공허한 가치관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다. 김안기 지음, 선 펴냄.


◐ 마당을 나온 암탉

한 암탉이 자신의 소망을 이루기 위해 편안한 양계장을 뛰쳐 나와 거친 세상과 맞닥뜨리며 꿈을 키워가는 아름다운이야기를 담은 어린이 동화. 황선미 지음, 김환영 그림, 사계철 펴냄.


◐ 협상의 비법

자신과 승리하고 상대방도 승리했다고 느낄 수 잇는 협상의 비법을 소개한다. 로저 도슨 지음, 시아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 기자

입력시간 2002/01/24 18:53


송영웅 주간한국부 herosong@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