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 꿈꾸는 마리오네뜨

2002년 이상문학상을 수상하며 문단의 주목을 받고 있는 권지예(42)의 첫 소설집. 서양 인형극 ‘마리오네뜨’에 비유, 권태로운 줄을 끊고 일어서려는 인물 군상들을 여성적 시각에서 표현하고 있다.

개성적이고 자유 분방한 분위기가 작중 여성 화자들의 애욕을 통해 드러난다. 최근 5년간 발간된 소설 중 여덟 편의 중ㆍ단편 소설을한 데 묶었다. 창작과비평사 펴냄.


◐ 중국의 시대

21세기초 세계 경제의 성장 엔진인 중국에 대한 종합 분석서. 중국 비즈니스 금융 미디어 외교 정치 등 다양한 분야마다 내노라 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게재한다.

주제 마다 정책 집행과 목표 달성을 책임진 중국 정부 관리의 글을 먼저 실고, 이어 중국 내 외국기업 회장이나 CEO, 법률가, 학자, 언론인들의 글을 붙였다. 주룽지외35인 지음, 로렌스 브람 엮음, 이진수 옮김, 민음사 펴냄.


◐ 제임스 조이스

20세기 최고의 영미소설가로 평가받는 ‘율리시즈의 작가’ 제임스 조이스의 삶과 문학, 사유의 궤적을 충실하게고증한 전기.

평생 사람들에게 손을 벌렸고, 항상 술에 취해 있었으며, 기품이라곤 없었던 조이스의 생활과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그의 천재성 분석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조이스의 생애를 다룬 전기중 걸작으로 꼽힌다. 리처드 엘먼 지음, 전은경 옮김, 책세상 펴냄.


◐ 우주로부터의 귀환

우주 비행사들의 경험담과 그들의 애환을 담은 보고서. 광활한 우주 공간 속에서 느끼는 대자연의 신비와 인간의 무력감, 언제 우주 미아가 돼 버릴 지 모를 두려움과의 싸움 등 비행사들만의 체험담을 전해 준다.

우주에서 귀환한 이후 비행사들이 겪는 정신적인 고통, 종교적 갈등 등 그들의 세속적인 고민도 함께 소개된다. 다치바나 다카시지음, 전현희 옮김, 청어람미디어 펴냄.


◐ 임진론 연구

조선조유일의 역사 군담 소설인 임진록 속에 담겨진 역사 서술의 허구성을 논리적으로 파헤친다. 저자는 임진록이 민중문학이 아닌 유교통치 이념을 반영한것이라고 주장한다. 최문정 지음, 박이정 펴냄.


◐ 이미지 삼국지

현대사회에서 결정적인 성공의 도구가 되고 있는 이미지 전략의 중요성과 그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이규완 지음, 들녘 펴냄.


◐ 경제학으로 풀어 본 일본정치

경제학의 한 갈래인 공공선택론을 이론적 수준으로 끌어내 일본 정치에 적용한 연구서. 이호리 도시이로 지음, 권선주 옮김,FKI 펴냄.


◐ 이런 부모가 자식을 정신병자로 만든다

자식을 독립적인 인격체로 키우는 교육 방법을 소개한다. 김정일 지음, 박영률출판사 펴냄.


◐ 2009 로스트 메모리즈 메이킹북

인기 스타 장동건이 주연을 맡고 영화계 거장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이 카메오로 출연하는 영화의 전 제작 과정을 스틸 사진과 함께 보여주는 국내최초의 메이킹 북. (주)인디컴 기획ㆍ제작, 김영사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 기자

입력시간 2002/01/30 18:42


송영웅 주간한국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