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오국사기 1~3 外 다수

◐ 오국사기 1~3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삼국(三國)이라는 기존 관념에서 탈피해 중국과 일본을 포함한 오국(五國)의 개념에서 다시 본 역사서.

동아시아 최대격변기의 하나였던 6~7세기 걸출한 영웅들과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삶을 드라마틱 하게 엮고 있다. 고증 자료와 함께 일본 왕가와 일본 고대사를 한국 고대사에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는 새로운 상상력을 가미하고 있다. 이덕일 지음, 김영사 펴냄.


◐ 미래를 읽는 힘

세계적 사상가 피터 드러커가 보는 현대 문명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미래에 대한 안목을 담고 있다. 개인과 기업, 더 나아가 국가와 세계가 급변하는 21세기의 환경에서 살아 남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을 제시한다. 변화를 적극 수용하고, 자신의 장점을 살리며, 사회에 공헌할 방법과 끊임 없는 지식 습득 등의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고바야시 가오루 지음, 남상진 옮김, 청림출판 펴냄.


◐ 말하지 않기에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마임 배우 유진규가 말하는 삶의 지혜. 무대 위에서 30년간 말없이 몸짓만으로 흐느껴온 그가 30년간의 침묵을 깨고 쓴 첫 이야기. 마임을 하면서 느꼈던 한계, 자신의 존재 가치에 대한 회의, 그러면서도 사랑과 열정 때문에 버릴 수 없었던 마임 배우 활동 등 그간 무대에서 느꼈지만 말로 표현하지 못했던 것들을 글을 통해 고백한다. 유진규 지음, 중앙M&B 펴냄.


◐ 명화는 이렇게 속삭인다

‘명화’ 하면 어려운 작품으로만 인식하는 미술 감상에 있어 일반인들의 오해를 풀어 준다. 저자는 그림이 들려주는 속삭임과 메시지를 들을 수 있다면 그것이 명화라고 말한다. 진정한 예술 감상이란 그 작품 속에 빨려 들어가 그 안에서 화가와 등장 인물의 목소리를 듣고 대화할 수 있는 여유에 있다고 설명한다. 130여점의 작품이 컬러로 들어가 있어 보기 좋다. 이주헌 지음, 예담 펴냄.


◐ 베니스의 개성상인

임진왜란의 포로로 이탈리아에 건너가 지중해 무역을 주름잡은 한국인 안토니오 코레아의 이야기. 오세영 지음, 동방미디어 펴냄.


◐ 살림하는 남편 일기

시나리오 작가이자 소설가에서 주부로 변신한 김전한이 솔직하게 밝히는 주부 경험담.R&D Book 펴냄.


◐ 유전자와 생명의 역사

세계적인 유전학계 석학인 리처드 도킨스와 스테판 J. 굴드가 설명하는 진화생물학의 신비와 원리. 킴 스티렐니 지음, 장대익 옮김, 몸과마음 펴냄.


◐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최근 국내외 언론 매체를 통해 자주 언급되는 경제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분석. 유시민 지음, 돌베개 펴냄.


◐ 빛의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제2의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문학 철학 역사 건축에 이르는모든 발자취를 보여주는 문학ㆍ예술 기행서. 이덕형 지음, 책세상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 기자

입력시간 2002/02/05 19:09


송영웅 주간한국부 herosong@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