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풍향계] 박근혜 탈당…정치권을 쐈다

정가에 ‘박근혜 풍’ 주의보가 내려졌다. 향후 정국풍향은 상당기간, 멀게는 연말 대선까지 박근혜 의원의 움직임에 따라 요동칠 가능성이 농후하다. 2월 28일 전격적으로 이뤄진 박 의원의 한나라당 탈당은 그만큼 정국에 미치는 충격이 막강하다.

현재로는 박근혜 바람이 A급 태풍으로 발전할지, 아니면 위력이 별 볼일 없는 ‘열대성 저기압’ 상태로 머물다 곧 소멸할지는 속단하기 어렵다.

그러나 박 의원 탈당 직후 한 언론사가 실시한 대선전망 여론조사 결과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민주당 후보-박근혜 후보 3자 가상 대결에서 박 의원이 민주당 후보를 앞선 2위로 나타나는 등 박근혜 바람이 만만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박 의원의 탈당 직후여서 충격효과 등을 감안해야 하고 박 의원의 지지가 한나라당 지지층보다는 민주당 지지층에서 이탈해왔다는 점, 박 의원의 지역적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대구ㆍ경북에서 오히려 박 의원 지지가 저조한 점 등으로 미뤄 이회창 총재의 대선가도에는 치명적 장애가 되지 않는다는 분석도 있다.


신당 창당 등 세확산 여부가 대선구도에 중대 변수

하지만 박 의원이 신당 창당 등을 통해 앞으로 얼마나 세를 형성해가느냐에 따라 대선구도에 중대한 변수가 될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벌써부터 박 의원을 중심에 두고 다양한 정계개편 시나리오가 나돌고 있다.

우선 민국당 김윤환 대표, 무소속 정몽준 의원, 이수성 전 총리 등이 가세한 영남 신당설이 거론된다. 김윤환 대표는 오래 전부터 나름대로 정계개편 구도를 그리며 박근혜 의원을 주시해왔다. 박 의원과 장충 초등학교 동창생인 정몽준 의원은 환경신당 창당 의사를 밝히며 함께 할 대상으로 박 의원을 꼽은 적이 있다.

여기에는 YS와 JP의 움직임도 변수다. 지난해 박의원은 상도동 자택으로 YS를 찾아간 적이 있으며 년 초에 YS의 생일 때는 꽃바구니를 보내는 등 YS와의 관계개선을 도모해 온 터이다.

YS의 대변인 격인 한나라당 박종웅 의원은 “박근혜 의원이 기회가 닿으면 YS를 뵙고 싶다는 뜻을 전해 왔다”면서 “조만간 두 사람이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YS가 박 의원이 간판인 영남신당을 후원한다면 상당한 파괴력을 낼 수 있다는 것이 정가의 관측이다.

JP도 박 의원에 대해서 호의적이다. 박 의원은 JP의 사촌처제이기도 하다. 자민련 활로와 대선 비전을 놓고 고심 중인 JP가 박 의원을 앞세워 모종의 정치적 수를 모색할 여지는 많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YS, JP, 김윤환, 이수성씨 등 보수적 색채가 강한 인사들이 정치개혁과 내각제 개헌 추진 깃발 아래 거대보수신당 창당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박 의원은 탈당 직후 한동안 서울 삼성동 자택에 칩거하며 여론추이와 정치권의 반응을 관망해 오다 이번 주말부터 대외 활동을 재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가의 관심사는 박 의원이 누구누구를 만날 것인지에 쏠리고 있다.


민주당 국민경선에 스타트, 후보간 불꽃경쟁 본격화

주말인 3월9일에는 제주도에서 민주당 전국 순회 국민참여경선막이 오른다. 경선에 나선 민주당 주자 7인에게는 한국의 뉴햄프셔로 불리는 제주경선과 다음날 울산에서 열리는 경선 성적이 초반기세 장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제주와 울산 현지를 누비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후보들간 신경전도 가열되고 있다. 주자 중의 한 사람인 김근태 고문이 지난 2000년 8ㆍ30 전당대회 당시에 5억3,872만원을 썼다고 고백하고 나선 것이 대표적인 예다.

김 고문이 고백성사라는 표현을 써가며 8ㆍ30 경선 당시의 비용을 공개한 것은 이번 경선을 앞두고 클린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김 고문은 이번 경선 과정에서도 타주자측이 조직동원 등을 위해 막대한 자금을 뿌리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중대한 결심을 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아 타 주자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유력 주자진영에서는 “김 고문이 지지도가 오르지 않자 발목잡기로 국민경선 이미지를 훼손하고 있다”고 김 고문을 강력히 비난, 파문이 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김 고문이 8ㆍ30 경선 때 사용한 자금 중 2억4,000만원은 선관위에 신고하지 않은 불법자금이었다고 밝힌 대목은 또 다른 파문을 낳고 있다. 선관위에 신고하지 않은 자금은 정치자금법 위반이어서 중앙선관위의 경위조사 및 검찰고발이 불가피해질 수 있다.

이계성 정치부 차장

입력시간 2002/03/06 11:29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