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업·홍걸 사법처리 초읽기

김성환씨 구속 등 검찰 몸통 옭죄기

김대중 대통령의 차남 홍업씨의 친구인 김성환씨가 구속되는 등 ‘홍3 게이트’의 두 주역인 홍업ㆍ홍걸씨에 대한 검찰의 사법처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대검 중수부의 한 관계자는 홍업씨 소환과 관련, “김성환씨 등에 대한 조사결과 홍업씨가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는 단서들이 조금씩 드러났다”면서 “수사가 빠르게 진행될 경우 이르면 5월 15일께 홍업씨를 소환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홍업씨 연루의혹에 대해 아직 물증은 잡지 못했지만 죄가 있다면 김성환씨 조사를 통해 분명히 밝혀낼 자신이 있다”고 말해 검찰이 홍업씨의 이권개입 의혹에 상당한 심증을 두고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현철 친구 박태중과 홍업친구 김성환

알선수재와 횡령 등 혐의로 구속된 홍업씨의 고교동기 김씨는 5년 전 구속됐던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현철씨의 친구 박태중씨와 여러 면에서 비교되고 있다.

특히 5년이라는 세월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아들과의 관계, 비리의 유형,구속된 시기 등에서 놀라울 정도로 공통점이 많아 과연 홍업씨가 현철씨의 전철을 밟을 것인지 여부가 주목된다.

김씨는 홍업씨의 고교 및 학군단 동기라는 관계를 넘어 ‘40년 지기’로 불릴 정도의 최측근인데 이는 현철씨와 박씨가 초등학교와 중학교 동창으로 어린 시절을 함께 보낸 막역한 사이라는 점에서 출발을 같이 한다.

김씨는 홍업씨라는 배경을 이용해 5-6개 업체로부터 공사수주, 세무조사무마,형사사건 선처 등의 청탁과 함께 8억 여원을 챙겼고, 박씨는 현철씨와의 친분을 내세워 민방사업자 선정 등에 개입, 2-3개 업체로부터 8억7,000여 만원을 받았었다.

박씨는 현철씨에게 건네달라고 받은 돈을 가로채기도 했는데, 김씨의 경우 아직 홍업씨와의 돈 거래 의혹의 실체가 확연히 드러나지 않고 있어 ‘배달사고’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김씨가 50여 개에 달하는 차명계좌를 통해 관리해온 250억 원 중 일부가 1997년 대선잔금이라는 의혹이 제기된 것도 5년 전 상황을 떠올리게 한다. 현철씨의 경우 120억원을 대선 당시 박씨에게 맡겼다가 대선 직후 돈세탁을 거쳐 돈을 되돌려 받은 사실이 검찰 수사에서 밝혀졌다.

서울지검 특수2부가 수사중인 홍걸씨 비리의혹도 타이거풀스 대표 송재빈씨를 구속함으로써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검찰은 최규선씨가 송씨로부터 받은 25억원 가운데 10억원 가량이 홍걸씨에게 전달됐다는 정황을 이미 포착한데 이어 홍걸씨가 최씨의 이권개입 과정에서 모종의 역할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홍걸씨의 소환시기를 검토중이다.


검찰 “성역 없다”강한 의지

이와 관련, 검찰은 홍걸씨 의혹의 또 다른 축인 김희완 전 서울시부시장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홍걸씨를 소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홍업ㆍ홍걸씨에 대한 소환절차에 들어갈 경우, 두 사람의 사법처리 여부가 주목되고 있으나 검찰이 그 동안 “모든 범죄에 대해 성역없이 수사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피력해온 만큼 현재로서 두 사람 중 최소한 한명에 대해 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홍업씨의 경우 아직 돈을 받은 사실은 드러나지 않았지만 계좌추적 등에서 수수 흔적이 드러날 경우 김성환씨의 청탁과 연계돼 대가성이 인정될 가능성이 크고, 홍걸씨는 이미 돈 받은 사실이 드러난 만큼 대가성 여부가 영장청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홍걸씨 동서 황인돈씨의 회사직원 명의로 된 타이거풀스 인터내셔널 주식의 실제 소유주가 홍걸씨라는 단서를 확보했다. 검찰은 최씨가 체육복표 사업자 선정에 개입하고 받은 주식 중 일부를 홍걸씨에게 건넸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최씨 및 타이거풀스 대표 송재빈씨 등을 상대로 홍걸씨가 주식을 차명 보유했는지를 집중 조사중이다.

검찰은 송씨의 주식매각 대금 70억원 중 일부가 최씨를 통해 홍걸씨에게 흘러간 것으로 의심되는 흔적을 발견, 관련 계좌를 추적하는 한편 최씨가 이권개입 등 대가로 제공받은 48억여원의 흐름을 쫓고 있다.

검찰은 최씨가 송씨로부터 받은 돈이 당초 알려진 15억원보다 많은 25억원 가량임을 확인했으며, 계좌추적 과정에서 액수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장학만 주간한국부 기자

입력시간 2002/05/10 15:45


장학만 주간한국부 local@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