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 마에스트로 그린스펀 外


◐ 마에스트로 그린스펀

워터게이트 사건을 대서특필한 미국 워싱턴 포스트의 밥 우드워드 편집부국장이 미국의 경제대통령으로 불리는 앨런 그린스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을 심층분석했다.

우드워드는 8년에 걸쳐 100명 이상의 취재원과 면담, 그리스펀 의장이 무명의 유태인 재즈연주자에서 1987년 FRB 의장으로 취임해 미국 경제의 마에스트로로 부상되기까지의 인생역정을 입체적으로 담았다. 한국경제신문 국제부 옮김. 한국경제신문 펴냄.


◐ 보스 토크(Boss Talk)

잭 웰치 GE 전 회장 등 미국의 대표적인 최고경영자 21명이 세계적인 경제지인 월 스트리트 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경영노하우를 들려준다. 웰치 전 회장은 “동기부여는 놀라운 효과를 창출한다”고 강조하고 델 컴퓨터의 마이클 델 회장은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서라”고 충고한다.

간결하고 직설적으로 자신의 경영 이야기를 하고 있어 무미건조한 경영관련 서적에 질린 독자에게 특히 좋다 최준호 옮김. 월간 Best In Korea 펴냄.


◐ 길 위에서 듣는 그리스 로마 신화

당대 최고의 그리스 로마 신화연구가로 명성을 얻은 이윤기 작가에게 남모를 고민이 있었다고 한다. 자신이 소개하는 그리스 로마 신화가 남의 나라 옛날 이야기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물음에 명쾌하게 반박하기 힘들어서다.

그래서 이 책에서 저자는 현재의 문화 현상들에서 신화의 흔적을 찾아내어 그 의미를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는 신화 거꾸로 읽기를 시도하고 있다. 컬러 사진도 곁들여져 있다. 작가정신 펴냄.


◐ 조선의 협객 백동수

협객을 꿈꾼 18세기 조선시대 선비 백동수의 일대기를 젊은 무술인 김영호씨가 그려냈다. 백동수는 정조시대에 간행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무술서적인 ‘무예도보통지’ 편찬과 실사구시를 추구했던 북학파 탄생의 숨은 산파로 알려지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쓰기 위해 10년이나 공을 들였다고 한다. 그만큼 정성이 담겨 있다. 정조, 실학자인 이덕무 박제가, 그리고 역사에 기록되지 못한 문무를 겸비한 선비 등이 등장한다. 푸른역사 펴냄.


◐ 경영의 정도

양성구 기가컨설팅연구소 소장이 대기업 기획조정실에서 직접 느끼고 체험했던 경영개혁에 대한 단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 용감한 여성, 늑대를 타고 달리는

다양한 여성권익 활동을 펴고 있는 막달레나의 집에서 활동중인 여성 운동가들이 ‘성 판매 여성’의 실태 등을 고발한다. 삼인 펴냄.


◐ 나는 정말 너를 사랑하는 걸까?

김혜남 정신분석 전문의가 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사랑의 상처를 세심한 필치로 해부하며 상처를 치유한다. 중앙M&M 펴냄.


◐ 환상적인 세포의 세계

인체의 신비를 어린이들이 알 수 있도록 재미있게 꾸민 생명의 우주탐험 시리즈 1권. 패트릭 뷰얼 지음. 승영조 옮김. 승산 펴냄.


◐ 원통한 남자

대학생(연세대) 인기 사이버작가인 이원영의 성인 대중소설. 군대내 폭력, 사랑, 의문사 등을 좌충우돌식으로 이야기한다. 사람의 향기 펴냄.


◐ 마팔다 귀여운 소녀

마팔다가 정치 경제 등 어른의 세계를 어린이의 눈으로 풍자한다. 아르헨티나 작가인 끼노는 마팔다로 세계적인 만화가가 됐다. 조일아 옮김. 아트나인 펴냄.


◐ 도전! 21세기 신인재, 골드칼라로

경영컨설턴트 윤은기 박사가 학력이나 남녀, 직업에 관계 없이 성공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육성(오디오북)으로 들여준다. 아름다운 사회 펴냄.

입력시간 2002/05/16 19:15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