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클리닉] 비만은 만병의 근원

일반 사람들은 물론이고 일부 전문 의료인들까지 비만을 단순한 미용적인 문제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사회생활이나 남녀간의 애정관계, 자신감과 같은 심리문제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볼 때에 이러한 외적인 모습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로 인해 비만이 일으키는 여러 가지 건강 문제들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 지고 있는 점은 무척이나 안타까운 일이다.

이번 호에서는 비만과 관련된 질병들에 대한 소개를 통해 비만에 대한 접근은 비만과 관련된 질병에 대한 위험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비만과 관련된 질병으로 가장 잘 알려진 병은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혈액 속에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지질 성분이 많은 경우) 등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비만한 사람은 고혈압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대략 3배 이상 높아지며 이러한 위험은 비만도가 높아질수록 급속히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적절한 체중감량에 성공하게 되면 이러한 위험을 확실하게 낮출 수 있으므로 비만 환자는 건강유지를 위해서 체중을 줄이는 것이 절대적으로 바람직하다.

이 같은 질병 외에도 비만과 관련된 질병의 종류는 다양하다.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의 동맥경화와 관련된 심혈관 질환들이 생겨날 수 있으며 복부 압력 증가로 폐의 용적이 줄게 되어 폐 기능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심한 비만환자에서는 심지어 수면무호흡증(수면 중에 호흡을 일시 멈추었다가 다시 쉬고 하는 것을 반복하는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질병들은 이른바 돌연사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만큼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비만은 관절염을 잘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다한 체중부하와 여러 가지 신체내의 변화가 이러한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되어있다.

비만한 관절염 환자들에게는 적절한 체중감량이 관절염으로 인해 생기는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큰 도움을 준다. 비만한 환자는 담석증 통풍 등의 질병이 잘생기며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과 불임이 생기기도 한다. 비만은 암 발생과도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자에게서는 대장암과 직장암, 전립선암이 잘 동반되며 여자에게서는 자궁내막암, 유방암 등의 발병 빈도가 높다. 비만한 사람들은 정상 체중에 비해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만도가 증가할수록 사망하는 비율이 뚜렷하게 높아지는 것이다.

비만환자의 급격한 증가추세는 비만과 관련된 질병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과 아울러 앞으로 생길 많은 문제점들을 암시해 주고 있다.

앞으로 비만과 관련된 질병의 급속한 증가는 지속적으로 국민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로 인해 관련 의료비의 지출 및 의료자원 소모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 예측된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해 볼 때에 비만 치료에 대한 접근은 개인의 미용상의 문제가 아니라 보건체계 관리는 물론 국민 건강관리 및 예방이라는 측면에서도 적극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오상우 일산백병원 비만클리닉 소장

입력시간 2002/07/11 14:50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