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리끼리] 1/18 모형자동차 마니아

실제 자동차와 꼭 같은 모양이다. 문 4개 모두가 열리고 앞 유리에는 조그마한 와이퍼 두개가 올라앉아 있다. 운전석의 배기판이며 각종 핸들, 백미러까지 모든 것이 진짜 자동차와 다를 바가 없다.

비록 소인국에서나 볼 수 있을법한 작은 크기의 모형자동차지만 그 정교함만은 실제 차에서는 느낄 수 없는 또 다른 매력을 느끼게 해 준다.

‘1/18 모형자동차 매니아’(http://cafe.daum.net/diecast)는 이런 미니카에 쏙 빠진 사람들이 모인 동호회다. 국내에 모형자동차가 많이 알려지기 전인 1998년부터 동호회를 꾸려온 이들은 보유하고 있는 모형만 수백 가지에 이를 정도다.


미니어처, 향수만 있나? 자동차도 있다!

모형자동차에 관한 한 둘째라고 하면 서러울 정도로 애정을 쏟는 운영자 김우진씨. 약 4년전 우연히 관심을 갖게된 모형자동차가 이젠 유일한 취미이자 직업으로까지 발전했다.

당시 본격적인 자동차 수집을 마음먹고 국내 동호회 등을 찾아 나섰지만 실제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전무한 것을 발견하고 김씨가 직접 모임을 조직했다. 그 후 모형자동차 전문 수입업체에 근무하면서 이 분야에 더욱 깊이 관심을 갖게 됐다.

김씨 외에도 많은 회원들이 이 실제자동차를 축소시켜놓은 모형 미니카에 대단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새로 수집한 차에 먼지라도 앉을 새라 포장도 뜯지 않은 채 애지중지 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수가 많을 경우 아예 모형차 전용 장식장을 구입하는 것도 이미 예삿일이 되어 버렸다.

또한 회원 중에는 수천 대에 이르는 모형 차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마니아들 사이에서 모형차 전문가로 통하는 이지훈씨는 셀 수 없을 정도의 많은 모형카를 수집했으며 동호회 부운영자 이병주씨와 모형자동차 분야에서 직접 일하고 있는 양현호씨 또한 이미 약 300여대를 보유하고 있다.


왜 하필 1/18모형차?

이들이 1/18로 축소된 크기의 자동차만을 고집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크기와 가격, 정교함과 무게의 정도가 수집하기에 딱 알맞기 때문이란다. 물론 크기는 1/12부터 1/87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너무 크거나 작을 경우 여러 가지 수집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므로 차 내부가 눈으로 확인 가능한 1/18크기가 가장 적당하다고 한다.

회원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형자동차로는 BMW745i가 있다. 역시 선호이유는 다른 차에 비해 현실감이 뛰어나게 설계되어 있다는 점이다. 모든 도어가 오픈 되는 것은 물론이고 뒷좌석에는 팔걸이와 안전벨트가 달려 있다.

바닥은 카펫으로 되어있으며 의자의 푹신푹신한 느낌은 실제 자동차와 매우 흡사하다. 람보르기니 무르치에라고 불리는 폭스바겐 그룹의 모형차도 정교하기는 마찬가지다. 실제차량이 슈퍼카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만큼 공기 흡입구까지 열리는 이 모형 차의 인기도 꽤 높은 편이다.

모형자동차는 실제차와 얼마만큼 흡사하게 제조되었느냐에 따라 그 순위가 결정된다. 겉모습의 재질만 비슷하다고 뛰어난 제품이 아니라 내부구조와 트렁크, 엔진룸, 자동차 하체를 비롯해 선루프까지 똑같이 재현돼 있어야 한다.

보통 1/18 크기의 자동차들의 경우 5, 6만원대부터 값을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고가제품들도 있다. 저렴한 가격대에서 높은 품질의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헤드라이트부분의 정밀도와 도색상태 그밖에 위에 언급한 내부적인 사항을 따져본 후 마지막으로 차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정기모임 때면 그동안 새로 수집한 각자의 모형차를 들고나와 전시회를 열곤 한다. 요즘은 공동구매를 통해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주문하기도 한다. 또한 10대부터 40대에 이르는 다양한 회원구성에 직업도 자동차 디자이너, 모형차 수입회사 직원 등 기계와 공학분야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어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실제 자동차에도 관심이 많은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차를 모형차로 수집하면서 그 아쉬움을 달래기도 한다.

비록 작게 축소된 모형이고 직접 운전할 수도 없지만 마음껏 볼 수 있고 부담 없이 소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이들을 모형차 마니아로 만들었다. 때론 주위 사람들이 아직도 어린애 티를 벗지 못했다고 놀리기도 하지만 모형차의 매력은 느껴본 사람만이 안다고 회원들 모두가 입을 모아 말한다. 도로 위에 세련되고 멋진 자동차들이 늘어갈수록 이들 장식장의 모형 자동차 수도 그만큼 늘어갈 것이다.


◈ 모형 자동차, 이곳에서 구입하세요.

1. 서울 연남동 ‘시티모형’ (02-322-7360) 2. 서울 강남역 부근 ‘레프리카‘ (02-581-4622) 3. 서울 마포 '세원물산' (02-701-3331) 4. 서울 동대문 ‘하비웍스’(02-3672-5425) 5. 군산 ‘자가토’ 매장 (063-446-7706)


◈ 모형 자동차, 이것만은 꼭!!!

▶ 초보자라면 관련동호회에 가입해 정보를 충분히 수집한 후 구입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종류도 여러 가지고 가격대에 따라 제품의 품질이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처음부터 고가의 제품을 구입해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 모형자동차는 주기적으로 붓으로 가볍게 먼지를 털어 주어야 한다. 구조상 금속이 많이 달려 있으므로 지문이 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차를 다룰 때 면장갑을 이용하면 좋다. 차의 안전한 보관을 위해서 쉽게 볼 수 있도록 유리문이 달린 장식장을 앞으로 늘어날 차의 수를 염두해 두고 마련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강윤화 자유기고가

입력시간 2002/09/16 11:18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