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LP여행] 김세환(上)

50대가 넘은 중년의 나이에도 미소년의 용모를 잃지 않고 활동하고 있는 김세환은 솜사탕 같은 목소리로 70년대 소녀 팬들의 사랑을 듬뿍 받았던 포크 팝 계열의 선두주자였다.

그는 ‘토요일 밤’,‘길가에 앉아서’,‘화가 났을까’,‘좋은 걸 어떡해’,‘사랑하는 마음’,‘옛사랑’ 등 70년대 청소년들이 열광했던 애창가요를 남겼다. 어두운 구석을 찾을 수 없던 그의 해맑은 미소와 밝고 흥겨운 노래들은 70년대 가난에 그늘진 청소년들에게 대리만족을 안겨주었다.

또한 포크계열 가수로는 처음으로 2년 연속 가수 왕에 오르며 트로트의 아성을 무너뜨렸다. 그는 1948년 7월 15일 서울 필운동에서 원로 연극배우 김동환씨와 여고 시절 성가대 피아니스트였던 홍순지씨의 3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배재학당 시절 음악이 좋아 취미로 성악을 한 아버지 김동환은 자유롭고 개방적인 가정분위기로 자식들을 키웠다. 김세환은 부친의 피를 그대로 이어받은 연예인 2대로도 유명하다. 어린 시절 부끄럼을 많이 타는 내성적인 성격이었던 그는 팝송을 좋아했던 형들의 어깨 너머로 많은 외국 곡들을 접했다.

일신초등학교 6학년 소풍 때 닐 세다카의 ‘오 캐롤’을 우리말로 불러 주위를 놀라게 했다. 형들이 다니던 서울중학교에 응시했지만 고배를 들고 2차로 성동중학교에 입학했다. 서울대에 입학하면 오토바이를 사준다고 했던 부친은 큰 아들이 서울대 정외과에 합격하자 고심 끝에 오토바이 대신 색소폰을 선물했다.

집안에 근사한 색소폰이 생기자 큰 형의 친구인 서울고 밴드부장 정성조(현 KBS 악단장)와 둘째 형의 친구 김석원(쌍룡 명예회장)이 자주 놀러왔다. 이 때 김세환은 이들과 어울려 색소폰을 불어보며 처음으로 악기를 만져보았다. 당시 그는 색소폰이 나오는 빌리 본 악단이나 새임 테일러의 ‘데니 보이’ 등을 즐겨 들었다.

보성고 2학년 여름방학 때 대천 해수욕장에 놀러 갔다가 비가 내려 숙소에 머물고 있는데한 대학생이 ‘LONETOWN’이라는 팝송을 기타로 연주하며 노래하는 모습을 봤다. 놀러 온 모든 여학생들이 선망의 눈초리로 그에게 몰려가는 것을 보고 “서울가면 기타를 무조건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다.

그의 모친은 막내 아들의 간청에 전오승이 제작한 ‘전음기타’를 구입해 주었다. 당시 김세환의 집은 대학생이던 형들이 이화여대생 친구들을 불러와 댄스파티를 했을 정도로 자유분방한 분위기였다.

기타를 배우러 음악학원에 가려고 했지만 “불량 청소년들이 많다”고 부모가 반대하는 바람에 집에서 독학으로 익혔다.

그는 “소풍 때 전교생 중 4, 5명이 기타를 들고 왔다. 벤처스의 ‘파이프라인’ 등을 손이 부르틀 만큼 기타로 치고 놀면서 주법을 배웠다. 친구들 사이에 인기가 있었지만 정식으로 배우지 못해 지금도 기타실력은 형편없다”고 웃는다.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서도 수험공부는 뒷전이고 기타만 치고 놀자 큰형이 “기타를 부셔 버린다”고 혼내 마침내 공부를 시작했지만 연세대 경영학과를 낙방하고 재수를 했다.

하지만 공부보다는 대성학원 인근의 시민회관에서 열렸던 각종 콘서트를 구경하는 데 신경을 더 쏟았다. 연세대를 또 떨어진 그는 68년 당시 후기모집이었던 경희대 신문 방송학과에 입학했다.

당시는 음악감상실 전성시대였다. 기성세대들은 ‘세시봉’ 등은 노는 대학생들과 불량 중고생들이 가는 곳이라고 생각했다. 자유로웠던 부친도 비슷했다. 김세환은 “당시 아버님은 집에서 음악을 들으라며 원하는 판과 좋은 오디오를 다 사주셨다”고 회상했다.

69년 경희대 2학년 때 바비 달린의 ‘로스트 러브’로 시민회관에서 열린 TBC TV ‘대학생 재즈페스티벌’에 참가했다. 1등은 ‘캔사스 시티’를 부른 연세대 여학생 이미배가 차지했다. 김세환은 “예선에선 통기타로 좋은 점수를 받아 본선에 나갔는데 이봉조 악단이 반주비를 내라고 해 그냥 통기타로 나섰다가 입상을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때 떨어진 동양화가 운보의 아들인 연세대 치대생 김운호, 홍대 조각과에 재학중이던 장계현과 만나 70년 3인조 통기타 트리오 ‘트리플’을 결성했다. 출연료 문제로 가수들이 파업을 벌이자 대타로 TBC 모닝쇼 등 방송에 출연하기도 했다. 이후 1년 간 대학축제무대에서 포 시즌의 ‘렉돌(RAG DOLL)’ 등 번안곡들을 부르며 활동했지만 김운호의 군입대로 팀은 해체됐다.

그는 71년 경희대 교내행사에서 만난 윤형주와 듀엣으로 붙어 다니며 대학가의 인기가수로 명성을 쌓아갔다. 두 사람은 71년 최경식이 기획한 시민회관의 ‘훗트네니 고고고!’ 무대에 비지스의 ‘DON'T FORGET TO REMEMBER’를 부르며 첫 일반무대에 섰다. 이들을 눈여겨본 DJ 이종환은 자신이 진행하는 라디오프로 ‘별이 빛나는 밤에’에 윤형주를 초청했다.

윤형주는 김세환을 불러 함께 출연했다. 이후 비지스의 노래보다 김세환 윤형주 듀엣이 부른 노래를 듣고 싶어하는 신청엽서가 폭주했다. 자신감을 얻은 김세환은 중국대사관 앞 성보다방에서 윤형주, 조동진과 함께 노래를 부르며 송창식 이장희 등 포크가수들과 친분을 쌓았다.

그는 명동의 ‘오비스 케빈’ 등 서울 도심 무대에서 본격적으로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DJ 이종환이 음반제작을 제의한 것도 이 즈음이었다.

입력시간 2002/11/15 15:15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