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을 얼굴, 탱탱한 피부… 꿈 아니다

경락 마사지·아로마테라피 등 자연주의 요법으로 큰 효과

매끄러운 피부를 위해 매일 한 통의 양젖으로 목욕을 했다는 클레오파트라. 클레오파트라가 아니더라도 모든 여성들은 아름다운 피부를 갈망한다. 타고난 이목구비는 어쩔 수 없다 손 치더라도 피부 하나 곱고 깨끗하다면 훨씬 젊고 예뻐 보이기 때문이다.

젊은 여인은 여드름이나 민감성 피부로, 나이든 여인은 노화되고 주름진 피부로 나름대로 지닌 고민을 해결해 준다는 피부 미용실. 그 곳이 궁금해 직접 찾아가 보았다.


업그레이드 피부 미용, 오리엔탈 무드가 강세

여인이 아름다워지는 공간. 그다지 길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대와 유행에 따라 꾸준한 변모를 거듭하는 곳이기도 하다. 피부 마사지를 받는 곳에 무슨 유행이 있겠냐 싶겠지만, 천만의 말씀. 피부 미용의 테크닉에도 뚜렷한 흐름과 사조가 있다.

최근의 두드러진 경향은 자연주의 요법과 피부와 신체 건강의 동시 향진 요법이다. 6-70년대만 하더라도 커다란 화장품 가방을 둘러 맨 화장품 방문판매 사원으로부터 집 안에서 얼굴 마사지를 받던 것이 고작이었던 피부 미용은 80년대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간판을 내걸기 시작했다.

문제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이나 결혼을 앞 둔 예비 신부, 부유층이 드나들던 특별한 장소였던 피부 미용실이 대중적으로 확산 된 것은 최근 몇 년 사이. 강남의 밀집지역에서는 한 건물 내에 두 세 곳이 문을 열고 있을 만치 성업중이다.

화장품이나 미용제품으로 얼굴 마사지를 하고 리프팅을 해 주던 곳이 예전의 피부 미용실이었다면 요사이는 피부의 문제를 신체 전반적인 기능과 질병의 문제로 보고 해결하려는 추세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경락 마사지와 아로마테라피이다.


경락 마사지, 경혈을 뚫어 피부를 다스린다

경락은 사람의 체내에서 기와 혈이 움직이는 길이다. 이러한 경락과 내부 장기들의 반응점인 경혈을 자극해 주는 것이 경락 마사지. 경락을 한의학에 접목시킨 것이 침, 지압, 기공 요법이요, 미용에 적용한 것이 미용 경락이다.

자연 의학에서는 피부를 피의 일부로 보며 피부의 문제를 피가 탁하거나 순환, 배설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진단한다. 해서 체내에 흐르는 기의 통로인 경락을 자극해 뚫어 줌으로써 피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몸 속의 독소를 배출케 하여 피부 노화와 트러블을 해소해 준다는 것이 경락 마사지의 요점이다.

경락은 손, 브러시, 나무 주걱, 부항 등을 사용한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피부 미용실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손을 사용한 수기 경락법.


미용 성형으로써의 경락, 가능할까?

한 연예인이 얼굴 경락 마사지를 받아 얼굴이 작아지고 예뻐졌다 하여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과연 가능한 일일까?

경락 마사지 전문가들에 의하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우리 몸의 근육에는 막이 있으며 그 막은 뼈를 싸고 있는데, 근육이 굳어져 당겨진 상태로 있으면 뼈는 그 쪽으로 끌려간다고 한다. 근육과 경혈을 풀어 제자리로 보내면 근육에 감싸진 뼈가 제자리로 돌아와 아름다운 얼굴 윤곽을 가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얼굴에 멍이 드는 등 후유증의 사례가 접수되기도 하고, 최소 6회 이상 시술 받아야 지속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니, 비용 부담에 대한 각오는 미리 염두에 두고 시작해야 할 듯. 얼굴 경락 마사지의 경우 지역에 따라 가격차가 심하며, 최소 4만원부터 20만원까지 다양하다.


아로마테라피를 이용한 오행 마사지

태양과 달의 기운인 음양과, 수금화목토로 대표되는 우주 만물의 기본 성질인 오행의 원리에 따라 각 장기의 상태를 진단, 그에 적합한 아로마 오일을 선택해 마사지하는 것을 말한다.

아로마테라피는 아로마(aroma 향기)와 테라피(therapy 치료)의 합성어로 향기 나는 식물에서 추출한 100% 순수 정유(에센셜 오일)를 이용한 자연 치료법. 아로마테라피의 유래는 고대 이집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문헌에 의하면 미라의 방부 처리나 여자들의 화장수에 이용되었으며 고대 중국과 인도에서도 치료와 미용을 위해 향을 이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유향과 몰약 등 성경에까지 등장하는 아로마는 향기를 코로 흡입하거나 공기 중에 확산 시켜 사용할 수도 있는데, 피부 미용실에서는 주로 몸에 직접 발라 마사지하는 방법으로 쓰인다.

화학적 화장품이나 미용 제품들이 대부분 피부 겉 표면에만 작용하는 반면, 아로마 오일은 피부 깊은 층까지 스며들어 효과가 빠르며 순 식물성이므로 부작용 역시 거의 없다는 것이 큰 매력이다. 종류는 유칼립투스, 라임, 레몬, 파슬리, 샌들우드, 캐머마일을 비롯 수 십 종에 이르러 신체 증상별로 택해 사용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에센셜 오일이 100% 순수 오일인지 반드시 확인 할 것. 1%라도 이물질이 섞?있다면 효과는 현저히 떨어진다. 또 하나, 에센셜 오일을 희석하지 않은 채 그대로 몸에 발라서도 안된다. 원액이라 피부에 자극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단 라벤더 오일은 순하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고. (자유기고가 황순혜 )



혼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경락 마사지 2가지

서울 광진구에서 홍현아 코스메틱을 운영하고 있는 홍현아 원장은 피부 미용 경력만 십 여년. 그에게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경락법을 배워 보자.

▷ 울퉁불퉁 하거나 납작한 이마

이건 목과 관련이 있어요. 목이 앞으로 구부러진 사람은 이마가 울퉁불퉁하고, 목줄이 꼿꼿하고 등과 목에 살이 많은 사람은 이마가 납작하죠. 엄지손가락을 쫙 벌려 엄지로는 오른쪽을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는 왼쪽을 잡고 목 근육을 주물러주세요. 10회 정도 후에 반대 손으로 똑같이 주무르고요. 그 다음 목의 회전 운동을 해요. 오른쪽, 왼쪽.

▷ 우뚝 솟은 광대뼈

광대뼈는 어깨와 관련이 많아요. 어깨가 앞으로 휜 사람이 대개 광대뼈가 나오죠. 광대뼈가 눈 앞쪽으로 모아져 계란형의 얼굴이 되고 싶다면 어깨를 펴고 자세부터 바로 하세요. 그리고 두 손의 손바닥 안쪽 손목뼈를 이용해 양쪽 광대뼈를 동시에 힘껏 눌러 주세요, 들어가는 느낌이 들 때까지. 다시 두어 차례 반복하기를 아침저녁으로 해준다면 효과가 있을 거예요.


입력시간 2002/12/24 16:33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