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 훤하게 삽시다] 성인병 발생 억제 일등공신

콩 이야기- 필수 아미노산 9가지 고루 함유

건강에는 관심이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의 하나가 바로 어떤 음식이 몸에 좋으냐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일률적으로 좋은 음식은 없습니다. 음식에 관한 한 늘 상충되는 이론드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굳이 말한다면 필자의 대답은 건강과 장수를 위해서라면 콩으로 만든 음식과 색상이 화령한 음식을 많이 드시라는 겁니다. 화려한 색상의 음식 이야기는 뒷편에서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콩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지난 호에서는 단백질의 입장에서 보면 콩은 고기나 생선보다는 질이 떨어진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콩은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9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지만 그 양이 충분하지 않아 부분적 완전 단백질로 분류가 되었지요. 그런데 이런 말이 있습니다. 인간이 만들어낸 음식 중에서 제일 훌륭한 음식이 서양에서는 빵이고 동양에서는 콩이라는 말입니다. 콩이 그만큼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뜻이지요.

콩은 4,000년 전 중국의 동북부와 내몽고 지역에서 처음으로 재배되기 시작한 식물입니다. 이 지역은 우리 조상들의 옛 삶의 터전으로 그 후 수세기 동안 콩은 아시아인들의 주식으로 자리잡았고 중국에서도 약젤 쓰이기도 했습니다.

19세기 초, 중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화물선 바닥에서 천대를 받으며 짐으로 실려간 콩은 음식이 아닌 가축의 사료나 잉크의 재료, 공업용 기름 등으로 이용이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콩이 서구인들에게 소개가 된 지 100년이 지난 20세 기 초반까지도 북미사람이나 유럽인들에게는 콩의 영양학적 가치는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서구인들의 입맛에 콩은 맞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0세기 후반부터 영양학적 가치 인식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부터 콩으로 만든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아시아인들이 서구인에 비해 당뇨와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과 같은 성인병의 발생률이 낮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콩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습니다.

성인병 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유방암과 골다공증 그리고 남성의 전립선 암 등이 서양인보다 동양인에서 휠씬 적게 발생하는 것이 역시 콩 식품의 섭취와 연관이 많습니다.

콩에는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물질들이 있습니다. 우선 포화지방산이 적고 필수아미노산이 소화되기 쉬운 형태로 들어 있으며 풍부한 지요성 비타민과 약간의 비타민 B군 그리고 칼슘, 철, 칼륨과 같은 다양한 무기질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에 많이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줍니다. 인삼의 성분으로 알려진 사포닌은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항암작용, 면역 증강작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콩의 섬유질과 파이테이트라는 성분은 변비와 대장암을 에방하고 혈당을 떨어뜨려 당뇨의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수치 역시 떨어뜨려줍니다.

콩의 여러 가지 성분 중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이 바로 아이소플라본입니다. 아이소폴라본은 식물성 화학물질의 일종으로 식물성 화학물질이란 식물이 자연계에서 스스로 유해인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물질을 말합니다.

콩에 들어있는 주요한 아이소플라본으로 제니스테인과 다이드제인을 들수 있는데 이 두가지 물질은 식물성 여성호르몬의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 몸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식물성 여성호르몬이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서 인체 내에서 어떤 장기에서는 에스트로젠의 역할을 하고 또 다른 장기에서는 에스트로젠의 역할에 반하는 작용을 하는 물질입니다.

예를 들어 에스트로젠이 도움이 되는 뼈나 피부, 대장에서는 여성호르몬의 역하를 하고 에스트로젠이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자궁내막이나 유방에서는 여성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 청소로 동맥경화 예방

따라서 폐경기 여성의 폐경기 증상이나 골다공증, 대장암에는 여성호르몬처럼 도움이 되면서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암의 위험은 낮춥니다.

또한 심장에 나쁜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예방해 줍니다. 콩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1999년 미국 식약청에서는 콩 단백을 하루에 25g정도 섭취하면 심혈관질환을 낮출 수 있다는 유효성 표시를 할 수 있도록 공고한 바 있습니다.

아이소플라본과 같은 식물성 여성호르몬은 인체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젠에 비해 강도는 1/100~1/1000 정도 밖에 되지 않지만 그 양이 많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여성호르몬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이상적인 아이소플라본의 섭취량은 40~50mg입니다.

두부 1/4에는 11.6mg 정도의 아이소플라본이 들어 있으며 두유 100ml에는 12mg이 들어 있습니다. 아이소플라본은 두유, 두부, 콩나물과 같은 비발효 식품에도 들어있지만 된장이나 청국장과 같이 발효된 식품에 들어 있는 아이소플라본의 생채 내 이용률이 더 높습니다. 양으로는 순두부에 아이소프라본이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콩에 대해서 말씀 드렸지만 무엇이든 지나치면 곤란합니다. 콩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는 가스가 많이 차서 속이 더부룩하고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는 갑상선종이나 뇌 위축이 생길 수 있다는 일부 보고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좋은 음식도 적절한 양을 적절하게 먹을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여에스더 에스더클리닉원장

입력시간 2003/02/20 14:04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