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이 즐겁다] 전남 여수

겨울이 진 자리에 동백꽃 '뚝뚝'

봄의 향기를 처음 전해주는 꽃이 동백이다. 겨울에 핀다하여 '동백'이라 부르지만 소담스럽게 무리 지어 피는 것은 봄이다. 봄꽃이 행렬은 동백을 시작으로 매화 산수유 벚곷 개나리 진달래로 이어진다.

동백이 붉디붉은 꽃망울은 나무에 달려 있을 때는 물론 바닥에 떨어져 있을때도 아름답다. 동백은 꽃잎이 어지러이 날리는 다른 꽃과 달리 몽우리채 진다. 사위가 조용한 곳에 앉아 있으면 떨어지는 꽃 소리가 가슴을 콕콕 찌른다.

봄이 먼저 오는 남녘의 끝자락 전남 여수. 여수는 2월말, 3월초면 봄소식이 들린다.

동백섬으로 이름난 오동도에서 길어 낸 봄빛이 사방으로 퍼진다. 여수역에서 1.2km 떨어진 오동도는 수령이 오래된 동백나무가 많다. 드문드문 자리한 것이 아니라 동백나무끼리 어깨동무를 하고는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오동도의 동백은 한 두송이 외롭게 피어 겨울을 이겨내던 모습이 아니다. 숲 그늘 속에 무리 지어 등불처럼 환하게 빛난다. 성급한 녀석들은 꽃비라도 내린 것처럼 몽우리채 떨어져 뒹군다.

오동도로 가려면 방파제를 건너야 한다. 일제시대 만들어진 방파제는 768m쯤 길이로 바닷바람 쏘이며 걷기 좋다. 기분을 내려면 1996년 부터 운행하는 동백열차에 몸을 실어도 된다. 오동도의 산책길에서 한걸음 빠지면 아름다운 해변이 있는 해안가와 연결된다. 바위에 걸터앉아 봄바닥를 즐기려는 연인들이 찾는다. 98년에는 야자수와 227종의 아열대 식물을 심은 관광식물원도 개장해 동백 숲 산책과 함께 섬을 찾은 여정을 알차게 한다


수령 200~300년된 동백나무 압권

오동도의 더불어 여수 여행의 별미는 돌산도다. 돌산도는 해돋이 명소로 익히 알려진 향일암을 비롯해 볼거리가 다양하다. 돌산대교를 건너 10분쯤 가면 무슬목이다.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왜군을 유인해 대승을 거뒀던 역사적인 곳이다. 무슬목에는 전라남도 수산종합관이 있다. 다양한 열대어류의 대형수족관과 어류 전시실, 시청각교육실 등을 갖추고 있다. 무슬목 해변은 모래 대신 주먹만한 돌들로 덮혀있어 이색적이다.

무슬목에서 20분쯤 달려가면 임포 향일암이다. 바닷가에 접한 절 가운데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정도로 빼어난 절경을 간직했다. 신라의 선승 원효대사가 수도한 후 원통암이라 이름지었다. 고려시대 윤필이 중건해 금오암이라 개칭한 것을 1713년 인묵대사가 '해를 바라본다'는 뜻의 향일암으로 명명했다.

동백숲은 향일암 들머리인 임포마을부터 펼쳐진다. 여기에 동백나무는 수령 200~300년 뒤 고목들이다. 개중에는 아직 꽃망울을 틔우지 못한 것도 있고, 이미 만개해 시들어가는 것도 있다.

대웅전 마당을 지나면서 동백꽃 물결이다. 해돋이의 붉은 기운을 남김없이 빨아들이기라도 하듯 동백은 홍염으로 불탄다. 상춘객들은 막 피어난 싱싱한 동백꽃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하염없는 눈길을 보낸다. 동백꽃에서 눈길을 거두면 벼랑 아래는 망망한 바다가 펼쳐진다. 물살을 가르며 고깃배들이 한가롭게 오가는 모습이 한폭의 수채화를 연상케 한다.

향일암에서 돌아올 때에는 대율리에서 군내리로 돌아가는 것이 좋다. 이 길을 따르면 돌산도를 한바퀴 도는 꼴이 된다.

군내리에서 나오는 길은 굴 껍질이 담벼락처럼 쌓인 풍경도 덤으로 줄기게 된다. 해넘이 명소도 많아 일부러라도 찾을 만하다.


▲ 가는 길 - 경부 고속도로와 천안논산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를 이용해 순천 IC로 나온다. 순천에서는 17번 국도를 따라 가면 여수에 닿는다. 서울 기준 5시간 소요. 여수에서 돌산도로 가는 길도 17번 국도다. 전라선 기차가 서울역에서 여수까지 하루 10회(첫차 오전 6시 35분. 막차 오후 3시35분) 운행된다. 강남고속버스터미널 호남선에서 여수행 고속버스가 40분 간격(첫차 오전6시, 막차 오후10시40분)으로 운행된다. 김포~여수 항공편은 11회 운행된다.


▲ 먹을거리와 숙박- 향일암으로 솟는 해를 보려면 임포에서 머무는 것이 좋다. 향일암 오르는 길에 있는 다도해모텔(061-644-6346)은 2층으로 지은 통나무집으로 임포마을과 바다를 한눈에 보는 전망좋은 집이다. 여수여객선터미널에서 해안도로를 따라 500m 거리에 잇느 삼학집(061-662-0261)은 허름한 외관과는 달리 여수의 명물 서대회를 절 하기로 소문난 집. 가늘게 채 썬 서대를 매콤새콤하게 무쳐 잃었던 입맛을 되돌려 준다. 1인분1만원.

옮길 수 없는 건축물을 제외하고 모든 보물을 옮겨왔다"는 농담을 주고 받는데, 진실이 담긴 거짓말 같다.

박물관에는 주로 중국 송, 원, 명, 청나라의 역대 궁전 보물이 있는데 동기, 자기, 옥기, 칠기, 법랑 등이 약 7만 건, 서예, 회화, 자수 등이 1만건, 사고전서 등 도서문헌이 약 57만 건이나 된다.

중정기념당은 장개석 총통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세운 기념관이다. 넓은 정원 위에 거대한 대리석 건물인 기념관이 서 있고 우아한 정자, 연못 등이 배치되어 있다. 25톤 규몽의 총통 동상이 서 있고, 광장의 양쪽에는 대음악당과 대극장이 자리잡고 있다.

대표적인 사원으로는 용산사를 꼽는다. 타이완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로1740년에 건립되었으나 수 차례 붕괴되었다가 현재 사찰은 1957년에 지어진 것이다.


온천욕 즐기며 한방 발마사지

타이베이 서남쪽으로 약 1시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소인국은 아이들과 함께 여행하기 좋은 곳이다. 타이완의 유명한 사찰과 유적에서부터 중국의 만리장성, 자금성, 파리의 오페라극장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의 유명 건물, 유적을 25분의 1로 축소시켜 놓은 이색공원이다. 한국의 연경당도 포함되어 있다.

온천욕을 한다면 도심에서 전철(MRT)를 이용해 갈 수 있는 베이터우 지구 온천을 이용하면 좋다. 타이완 최대의 온천지구로 알려진 이곳에는 가족탕에서부터 노천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온천을 즐 길 수 있다.

특히 베이터유 온천의 유황석은 이곳에서 처음 발견되어 유명해진 것으로 방사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병을 치료하는데 그 효과가 탁월하다.

발마사지 역시 여행의 피로를 풀기에 좋은 방법이다. 태국이나 중국의 발마사지와는 달리 타이완의 발마사지는 발마닥의 혈을 찾아서 지압해 심신의 피로를 말끔히 풀어준다. 타이완의 발마사지는 중국의 침술하과 같은 근원을 가지고 있어 주로 중의원에서 치료 또는 진료 목적으로 실시되곤 했다.

마사지가 진행되는 동안 발다닥에서 아프게 느껴지는 혈자리가 자신의 신체에서 불편한 부분이라 생각하면 된다.

타이베이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으로는 신광 전망대가 좋다. 신광 전망대는 타이베이에서 가장 높은 51층 규모의 빌딩으로 탁 트인 타이베이의 스카이라인을 감상 할 수 있다. 야간에는 데이트를 즐기는 타이베이의 아베크족들이 모이는 곳이가도 하다.

잠깐, 타이완을 여행하면서 볼 수 있는 진풍경이 한가지 있다. 바로 '빈랑을 파는 아가씨'다. 빈랑은 마치 야자수처럼 생긴 큰 키의 열대나무를 가리킨다. 도심에서는 볼수가 없지만 도심에서 조금반 벗어나도 쉽게 발견할 수있다. 원래 이 나무의 열매는 감기 등에 효능이 있는 한액재로 사용되는데 주민들이 이 열매를 따다 말려 팔기도 한다.

빈랑을 입안에 넣고 씹으면 진한 액이 나와 각성제 역할을 한다고들 한다. 주로 운전을 오래 하는 택시나 와물차 운전수들이 즐겨 사먹는 편이다. 그래서 주로 국도변에서 노점 형태로 판매되는데 빈랑 판매소의 아가씨들이 노출이 심한 옷차람을 한채, 지나는 찰을 세우고 빈랑을 팔아 이상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국도변에 화령한 조명을 한 판매소가 바로 빈랑판매소다.


화려한 등불축제…불의 향연

매년 음역 정월 대보름을 전후해 타이완 전역에서는 그 해의 무사태평을 기원하는 등불축제를 개최한다. 올해에도 수도 타이베이를 비롯해 타이쭝, 핑시 등 거의 전역에서 화려한 등불의 향연을 펼쳤다.

등불축제의 유래는 고래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중국인들은 하늘의 귀신들이 날아다니는 모습이 음력 정월보름의 밝은 달빛으로 보인다고 믿었다.

사람들은 귀신을 찾기 위해 횃불을 밝히고 다녔는데 그것이 오늘날의 화려한 등불축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횃불 대신에 등불을 밝혀 그 해의 소원을 빌게 된 것. 정월 대보름에 등불을 빍히지 않으면 그 해 운이 나쁘다고 믿어 거의 전 국민이 등불을 밝히는 편이다.

타이베이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소도시 핑시에서 펼쳐진 천등제는 타이완의 여러 등불축제 중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기억된다. 다른 지역의 축제와 다른 점은 우선 그 명칭에서부터 다르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등불축제라고 표기하지만 핑시에서는 천등제라 표현한다.

천등은 춘추시대 삼국지의 영웅 제갈공명이 사용하던 군사 목적의 등을 가리키는데 큰 모자처럼 생긴 종이 등을 만들고 그 입구에 고체연료를 달아 불을 붙이면 종이 등이 팽창해 하늘로 올가게 된다. 이때 사람들은 천등에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글을 적어 하늘로 올려 보냄으로써 천등제의 의미를 되새긴다.

특히 올해는 정월대보름이 발렌타인데이와 맞물려 젊은 연인들이 대거 참석해 더욱 화려하고 흥겨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천등제가 펼쳐지는 핑시는 원래 탄광지역이었다. 한때는 타이완 최대의 석회석 산지로 알려졌으나 지금은 쓸쓸한 정도로 조용하다. 과거 석회석을 운반하던 열차를 현재 2량짜리 관광 열차로 탈바꿈하여 운행되고 있다. 핑시역에서 관광열차를 이용해 약 10여분 달리면 핑시를 대표하는 명소인 십분폭포에 이르게 된다.

낙차 큰 폭포의 모습이 장관이며 열차가 지나지 않을때는 선로 위을 걸을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어 데이트를 즐기는 젊은이들이 주로 찾는다.


☞ 항공 정기편으로 캐세이퍼시픽항공, 타이항공이 매일 직항 운항하며 국적항공사로는 대한항공이 주 7회 매일 직항 전세기편 (09:40출발)을 운행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월·수·금·일 주 4회 운항한다. 오후 1시 출발.

☞ 현지교통 타이완 전통 특산품을 구입하려면 타이베이 곳곳에 마련되는 야시장이나 전문쇼핑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야시장에서는 다채로운 먹거리를 맛볼 수 있어 일석이조 타이베이에만 스린 야시장, 화서가, 송산 야시장 등 여러 곳이 잇다. 전문 쇼핑센터로는 타이베이 도심에 위치하는 신영락이 좋다. 중국의 전통 차에서부터 과자, 건포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 비자 지난 1월 25일 시행된 비자 협정에 따라 한국인은 무비자 입국 가능하다. 무비자 체류 기능 기간은 총 14일이며 그 이상 체류를 원할 경우 종전과 같이 주한 타이베이대표부에서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한다. 대만관광청 한국사무소(02)732-2357.

입력시간 2003/03/18 13:49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