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북한 핵과 한반도 기상도


■북핵문제의 해법과 전망
한국정치학회 엮음/중앙 M&B 펴냄

최근 핫 이슈가 되고있는 북한 핵 사태를 중심으로 남북한 관계와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의 대북 정책 및 한반도에 대한 전략적 이해 관계를 다루고 있다. 한국 정치학회가 지난해 하반기에 연 남북한 관계와 북한 핵 문제에 대한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과 그 후에 긴급히 추가한 글을 모았다.

남북한 관계의 발전과정, 한국의 대북 정책과 북한의 대남 정책, 그리고 미 일 중 러의 대 북한 핵 정책 등이 자세히 분석돼 있다. 또 미국 정부의 대 북한 핵 정책과 우리 정부의 대 북한 핵 정책에 각각 어떤 문제가 있는지도 꼼꼼히 살피고 있다.

모두 4부로 꾸며져 있는데 1부에서는 1972년 7ㆍ4 공동성명, 1992년 남북기본합의와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 1994년 제네바 합의, 2000년 6ㆍ15 남북공동선언 등의 성사과정과 의의를 담았다. 2부에서는 남한의 대북 정책과 북한의 대남 정책을 초당파적이고 탈이념적 시각에서 비교 분석했으며, 3부에서는 미국의 대북 정책을, 4부에서는 미 일 중 러의 대 한반도 정책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재미학자 이채진 교수, 고려대 한승주 교수, 서울대 이정복 교수, 임동원 전 대통령외교통일안보특보, 스콧 스나이더 아시아재단 한국대표 등 학계의 대표적인 북한 전문가들이 주요 필진이다.

입력시간 2003/03/31 15:38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