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프라임 모기지 이어 자산유동화 기업어음 유동성 위기감 중국, 최대 무역흑자에 물가 폭등… 강력한 긴축정책 실시 가능성도

벤 버냉키 연방준비위원회 의장이 캔사스에서 열린 경제 심포지엄에 참석하기 전 도널드 콘 부의장과 담소를 나누고 있다.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는 속담처럼 한국 증시를 위협하고 있는 악재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까지 증시를 강타한 해외 악재라면 미국에서 날아온 서브 프라임 모기지 부실의 충격이었다.

미국으로서는 서브 프라임 모기지 부실로 인하여 금융시장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유동성 경색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바라지 않은 것은 당연지사. 그러기에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그 결과 미 공개시장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인하할 공산이 높아지고 있다.

그 덕택에 뉴욕 증시를 비롯한 세계 증시는 한 숨을 돌린 상태이기는 하다. 그러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 언제든 악재가 재발할 가능성은 살아있다.

그런데다 요즈음에는 서브 프라임 모기지 부실에 이어 자산유동화 기업어음(ABCP)의 유동성 위기 우려감도 솔솔 고개를 들고 있어 증시에 또 하나의 잠재적인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

기업어음(CP)이란 기업이 6개월 미만의 단기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무담보 융통 어음을 일컫는다. 그리고 특히 자산유동화 기업어음은 발행기업의 자산으로 보증되어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기업어음과 다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부동산 개발과 관련하여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자금 조달 목적으로 자산유동화 기업어음이 널리 발행되고 있는데, 이는 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위험도 높지만 아울러 수익률도 높은 서브 프라임 모기지 대출에 투자하기 위하여 특수목적법인(SIV)이 자산유동화 기업어음을 발행하는데, 어음의 신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으로 이를 보증하고 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어음이 만기가 되었을 때 차환발행이나 연장이 되지 못한다면 문제가 발생한다. 어음의 발행자가 상환자금을 마련하려면 자산을 매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특수목적법인이 발행한 자산유동화 기업어음은 대부분 서브 프라임 모기지 대출에 투자되어 있다. 따라서 만일 만기 연장이 힘들어지면서 자산의 매도가 집중될 경우, 금융시장에 충격을 줄 우려가 있다. 지금으로서는 불안한 마음으로 사태의 추이를 살펴볼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문제는 또 있다. 미국발 악재에 덧붙여 이제는 중국발 악재도 시장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중국의 경제지표로 말미암아 중국이 강력한 긴축정책을 실시할 공산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최근 8월중 소비자물가지수가 과거 11년 동안 최대인 6.5%의 상승률을 기록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중국 정부는 올해 물가상승률의 목표치를 3%로 설정해두고 있는데, 8월중 물가상승률은 목표의 두 배도 훌쩍 뛰어넘는 수치이다.

중국의 물가는 1월부터 8월까지 3.9% 상승하여 중국정부의 목표를 벌써 넘어선 형편이다. 또한 중국의 국제수지는 막대한 흑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8월의 경우, 중국의 무역수지 흑자폭은 사상 두 번째로 많은 249억7천만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무역수지는 6월중에 사상최대 규모인 269억1천만 달러의 흑자를 나타낸 바 있으므로 이번의 기록은 6월에 이은 두 번째의 최대치인 셈이다.

이런 추세를 이어간다면 중국의 무역수지 흑자폭은 올해에도 또다시 사상 최대 규모의 기록을 경신할 것은 어김없는 사실이다.

중국은 작년에 1천774억7천만 달러의 무역흑자를 시현한 바 있는데. 경제 전문가들은 올해의 무역흑자는 작년보다 훨씬 많은 2천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들은 중국이 위안화의 평가절상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다 여러 가지 지원정책을 활용하여 인위적으로 무역흑자를 늘리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터.

이런 판국에 6월에 이어 8월에도 다시 중국의 무역수지가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하였으니 미국이나 유럽 등 중국과의 무역적자폭이 큰 나라와의 무역마찰이 가열될 소지는 다분하다.

결국 중국은 물가의 상승과 무역수지 흑자폭의 확대를 억제하기 위하여 강력한 긴축정책을 재차 실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중국의 한 주식 투자자가 베이징 증권거래소에 설치된 주가 시세판 앞을 지나가고 있다.

중국 정부로서는 경기 과열과 늘어나는 무역흑자도 그리 환영할 일이 아니지만, 그것보다는 역시 인플레이션이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다.

특히 중국인들이 즐겨 먹는 돼지고기 가격이 급등하는 등 식품가격이 인플레이션을 주도하고 있어서 정책 당국으로서는 만만치 않은 부담이 되고 있다. 예컨대 식품에서 육류의 가격은 1월 이후 거의 50%나 치솟았다.

중국에서는 도시와 농촌간의 소득차이가 심한데다 또한 같은 지역이라고 할지라도 성장의 그늘로 인하여 빈부격차가 확대되는 형편이다. 이런 상황에 인플레이션까지 악화되어 예컨대 식료품 가격이 급등한다면 이는 사회불안을 야기할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원자바오 총리는 중국 경제의 과열 위험을 경고하고 나섰으며,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저우샤오촨 총재도 “인플레이션이 이어질 경우, 더 강력한 긴축정책을 실시할 수 있다”고 경고하는 발언을 내놓기도 하였다.

중국 경제는 2007년 2ㆍ4분기에는 11.9%의 성장세를 나타내었으며, 1월부터 6월까지의 상반기로는 11.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런 고도 성장세와 높은 인플레이션을 진정하기 위하여 중국 정부는 올해 들어서만 벌써 금리를 4차례나 올렸고, 또한 금융기관이 예치해야 하는 지급준비율을 7차례나 인상하는 등 다양한 조치를 취한 바 있다.

하지만 정책의 실효성에는 의문이 일었다. 긴축의 효과는 그 때 뿐이었다. 긴축조치가 발표되면 중국 증시는 잠시 충격을 받았고, 중국의 경기도 다소 진정되는 듯 하였으나 이내 이전의 상황으로 되돌아가는 악순환이 이어졌던 터.

그러니 이번에도 과연 긴축정책이 효과가 있을지 반신반의하는 분위기이기는 하다.

하지만 중국 정부로서는 이전의 조치가 별 효과가 없었던 만큼 더욱 더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만 하는 부담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경제 전문가들은 중국이 올해 안에 최소한 2차례 정도의 금리를 인상하리라고 예상하고 있다.

특히 눈길이 가는 조치는 중국정부가 최근에 6천억 위안(72조원)의 특별국채를 발행한 데 이어 다시 2천억 위안 규모의 특별국채를 추가로 발행하겠다고 밝힌 점이다. 이전에는 금리를 올리거나 혹은 지급준비금을 상향조정하였으나 그리 효과가 없었다.

하지만 국채를 발행하면 정부가 직접적으로 시중의 과잉유동성을 흡수해가는 효과가 있으므로 시장은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중국증시가 긴축 우려감으로 하락세를 보인 것도 새로운 조치에 대한 불안감 때문으로 해석된다.

아직까지 미국의 자산유동화 기업어음의 문제는 수면 아래로 잠복해있어 큰 문제로 떠오른 것은 아니다. 그리고 중국 정부의 긴축정책이 강력하다고 하여, 그래서 중국 증시가 출렁인다고 하여 무조건적으로 걱정할 때는 지났다.

과거처럼 우리 증시가 소위 ‘차이나 쇼크’에 흔들릴 만큼 취약해진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경이 쓰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해외에서 넘어오는 소식에 눈길이 가는 것은 분명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중근 메버릭 코리아 대표 jaykkim@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