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세상] 힘겨운 세상, 산삼캐러 가세


::: 주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 :::

1. 누리꾼
2. 디노미네이션
3. 평양소주
4. 베니스영화제
5. 산삼찾기
6. 벨카프
7. 역모지기론
8. 검은 과부들(black widows)
9. 네티즌펀드
10. 비제이싱
○…누리꾼 - 국립국어연구원은 ‘ 컴퓨터 통신에 참여하는 사람’의 뜻을 가진 ‘ 네티즌(netizen)’의 우리말 대체어로 ‘ 누리꾼’을 제시했다. 세계를 뜻하는 ‘누리’에 사람을 나타내는 ‘꾼’을 보탠 말이다. 국어연구원이 운영중인 ‘모두가 함께 하는 우리말 다듬기(www.malteo.net)’사이트에서 ‘ 전자 시민’, ‘ 통신족’, ‘ 누리꾼’, ‘ 누리잡이’ 등을 후보어들을 제치고 지난 주(1~6일) 투표를 벌인 결과 압도적인 표차로 선정된 단어다. 국어연구원은 이어 ‘ 슬로 푸드(slow foodㆍ‘천천히 조리해서 먹는 음식’이란 뜻으로 패스트푸드의 반대말)’의 대체어를 모집 중이다.

○…산삼찾기 - 투잡스족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직장인들이 심마니의 영역까지 넘나들고 있다. 등산을 하면서 건강도 챙기고 두둑한 용돈도 챙길 수 있어 직장인들 사이에 산삼 캐는 동아리가 열풍이다. 인터넷에도 카페에도 수백개의 동호회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는가 하면 ‘ 투잡스’를 넘어 아예 심마니로 전직하는 직장인도 생겨나고 있다고.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는 풍기, 금산, 무주 등의 인삼 지배지가 많이 생기면서 인삼 씨앗이 날아 들어 야생삼으로 자랐고, 산림보호 정책으로 울창한 숲이 형성된 결과라고 한다.

○…역모기지 론 - 역모기지 론이 인기다. 모기지 론이 주택 구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대출을 받는 것이라면 역(逆)모기지 론은 이미 구입한 주택을 담보로 해 여러 차례에 걸쳐 연금 형태로 대출을 받는 상품. 조기 퇴직 풍조에 따라 집은 있지만 생계비 마련이 어려운 노년층을 위해 역모기지론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높아 지고 있다.


입력시간 : 2004-09-15 16:19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