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일성 KBS 해설위원

'대한민국 야구해설의 대명사' 하일성(62) KBS 해설위원(전 한국야구위원회 사무총장)은 경희대 체육학과를 졸업한 뒤 경기 김포의 양곡종합고등학교에서 체육교사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다.

20대의 혈기왕성하던 하일성은 교편을 잡자마자 '호랑이 선생님'으로 악명(?)을 떨쳤지만, 유독 한 여학생 앞에서만은 '부드러운 남자'일 수밖에 없었다. 상대는 지금의 아내인 강인숙씨.

하일성은 아내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직전, 처가에 찾아가 다짜고짜 장인과 장모에게 "인숙이와 결혼하고 싶습니다"라고 졸랐다. 처음에는 완강하게 반대하던 장인과 장모였지만 하일성과 딸의 진심을 확인한 뒤 결혼을 승낙했다.

결국 하일성은 강인숙씨가 고등학교를 졸업하던 1975년 6월 2일 약혼했고, 그해 10월 30일 서울 신촌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강인숙씨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8개월 만에 신부가 됐다.

제자와 부부의 연을 맺은 하일성의 결혼식장은 풍경도 일반적인 결혼식장과는 많이 달랐다. 신부 하객들은 대부분 하일성의 제자였고, 결혼식이 끝난 뒤로도 한동안 농담 잔치가 계속됐다.

"어쩜, 계집애 선생님을 꼬셔서 결혼해? 여우 같으니라고. 아냐, 인숙이보다 선생님이 더하지. 하 선생님, 그러실 줄 몰랐는데 남자들은 다 늑대라니까요."

▶ 앗! 정말?… 몰랐던 '性남性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최경호기자 squeez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