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첫 회의… 민생법안 등 처리 합의청와대와 국정 논의 소통 창구로 활용

여야 6인 정책협의체 회의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려 변재일 민주통합당 정책위의장(왼쪽부터), 박기춘 원내대표, 문희상 비대위원장,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 이한구 원내대표, 나성린 정책위의장대행이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당 대표와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이 각각 참석하는 지도부 급 소통 채널인 6인 협의체가 12일 첫 회의를 가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된 뒤 야당과의 소통 강화를 명분으로 내세운 작품이 드디어 빛을 본 것이다.

6인 협의체는 첫 회의에서 지난 대선 당시 여야의 공통 공약의 실현 방안, 4ㆍ1 부동산 대책 후속 입법, 추가경정예산 편성, 북핵 문제를 포함한 안보 위기 등에 대해 논의했다.

민생 문제에서는 여야가 모처럼 한 목소리를 냈고 북한 문제에서는 온도차는 있었으나 대체로 대화와 제재를 병행하는 해법에 의견을 같이 했다.

아울러 오는 15일에는 부동산 대책, 17일에는 추경에 대한 논의를 위해 여야정 협의체를 잇따라 가동할 계획이다. 여야정 협의체에는 양당의 정책위의장과 관계 부처 장관들이 참여했다.

6인 협의체와 여야정 협의체가 순항할 경우 4월 임시국회에서 여야 공통 대선 공약 외에도 부동산 대책과 추경 등 경기 활성화를 위한 입법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6인 협의체는 여야가 주요 국정 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댄다는 상징적 의미가 있지만 그 밖에 박 대통령의 의중이 여당을 통해 야당에게 전해진다는 정치적 통로라는 게 핵심적 의미다. 사실상 주요 현안에 대한 청와대의 스탠스를 엿볼 수 있는 장치인 셈이다.

더구나 여당 지도부가 거의 친박계 핵심들로 채워진다고 볼 때 향후 박 대통령이 얼마나 무게를 실어주느냐에 따라 친박들의 대(對) 청와대 소통 창구로도 활용될 전망이다. 6인 협의체 회의를 앞두고 여당은 당청 회동 등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는 절차를 거치지만 이는 곧 대통령과 당의 직거래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야당 입장에서도 사실상 친박 지도부를 통해 박 대통령과 국정을 논의한다는 생각이기에 이 회의체 운영에 환영하는 쪽이다.

다만 여야간 파열음이 생길 경우 당장 이곳에서부터 이견이 커질 수 있어 회의체 자체가 유명무실해질 수 있는 우려는 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