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비노' vs '친노' 주도권 잡기… 안철수 vs 문재인 '대권 전초전''安-비노' 신당 주도권 공조에 최대 세력 '친노' 경계 분위기손학규·박원순·안희정 잠룡들 겉으론 환영 속 지형변화 촉각

문재인 의원(왼쪽)과 안철수 의원.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창당 준비위 중앙위원장이 전격 통합을 선언하면서 가장 복잡한 속내에 놓인 측이 민주당 친노그룹이다. 그중에서도 지난 대선 때 경쟁했던 문재인 의원의 마음은 복잡하기만 하다.

민주당은 3일 긴급의원 총회를 열고 새정치연합과의 통합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의총에는 통합신당에 대한 관심으로 평소보다 많은 100명 이상의 의원이 참석했다. 김 대표는 통합 합의 배경을 설명하고 결정 과정을 알리지 못한 부분에 대해 양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통합선언이 새로운 민주당, 더 큰 민주당을 만드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통합에 대한 절차상 문제를 지적하기는 했지만 김 대표 발언 때마다 박수로 지지의사를 표했다. 당 지도부를 비판해 온 정청래 의원도 "정권 독주에 제동을 걸어달라는 범야권 지지자의 여망에 부응한 큰 결단이었다"고 환영의 뜻을 표했다.

대다수 의원이 양측의 통합에 찬성해 눈에 띄는 반대나 잡음은 노출되지 않았다. 문재인 의원도 이미 통합에 적극 찬성한다는 의견을 내비친 바 있어 표면적으로는 신당 창당 움직임이 순항하는 분위기다.

여기에 여론조사 결과도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김 대표와 안 의원의 기운을 한껏 끌어올리고 있다. 미디어리서치의 4일 여론사에서 새누리당의 지지율은 42.9%로 이전과 큰 변동이 없는 반면, 통합신당은 39.7%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같은 기관의 조사에 비하면 새누리당 지지율은 1.9% 낮아진 것이고, 통합신당의 지지율은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지지율을 합한 것보다 3.1%포인트 높아졌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에 대해 '잘한 결정'이라는 응답이 42.1%, '잘못한 결정'이라는 응답이 43.1%로 오차범위 내에서 비슷하게 나타났다.

민주당 지도부와 새정치연합 지도부들이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새정치연합 지도부 연석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지율 상승에 고무된 김 대표와 안 의원은 5일 다시 만나 통합신당 지도부를 동수로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공동대표 체제를 통해 당권 갈등 소지를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다. 내친 김에 지도부 골격까지 확정한 것이다. 지도부 동수를 통해 양측의 통합 정신을 반영하면서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인 안 의원을 최대한 배려한 조치다.

또 양측의 첫 지도부 연석회의에서는 향후 통합 과정에서 기득권을 내려놓고 지분 나누기 등으로 비쳐지는 일이 없도록 의견을 모았다.

김 대표 중심의 비노(비노무현)계와 안철수 의원 세력이 공조하는 모양새가 굳어지면서 향후 통합신당의 주도권마저 틀어쥘 기세를 보임에 따라 민주당 내 최대 주주인 친노(친노무현)계의 근심은 더욱 커져가게 됐다. 특히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의원과 안 의원 간 차기 대권경쟁도 조기 점화하는 조짐이어서 갈등의 씨앗은 외형적 성장에 비해 내부에서 소리없이 자라고 있는 형국이다.

김한길-안철수의 통합신당 순항할까

신당 창당은 그동안 정치적으로 친노 세력과 대척점에 서 온 김 대표와 안 의원의 합작품이란 데에는 이견이 없다. 앞으로 '안철수 대권', '김한길 당권'의 역학 구도가 구축될 것이라는 분위기마저 감지된다. 이는 곧 문 의원과 안 의원 간 2017년 대권 경쟁이 조기점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김 대표가 의총에서 "안철수라는 에너지를 새로운 기폭제로 새 정치를 국민에게 보여드려야 한다"고 치켜세운 것도 친노 입장에서는 영 못마땅하다.

실제 민주당이 창당 실무기구와 별도로 '새정치비전선포위' 설치를 긍정 검토하는 것도 안 의원을 배려한 측면이 강하다. 안 의원은 자신이 주창한 새정치의 정신이 정강정책에 많이 들어가야 한다며 이 기구 구성을 제안했다는 후문이다. '안철수 색채'를 통합신당에 강하게 반영하겠다는 게 김 대표 측 정치적 셈법의 산물이다.

친노 입장에서는 조용히 보고만 있을 상황이 아니다. 일각에서는 창당 과정에서부터 친노를 상대로 비노 및 친안철수 세력이 한바탕 줄다리기를 벌일 개연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문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창당 과정의 친노 배제 가능성에 대해 "그렇게 정치공학적인 생각을 할 필요는 없지 않은가"라고만 답했다. 긍정도 부정도 아닌 문 의원의 답변 속에는 지금의 야권 통합과정을 넋 놓고 바라만 보고 있는 친노계의 복잡한 심정의 일단이 엿보인다.

이러 상황에서 4일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의 조사 결과는 더욱 친노를 위축시키고 있다. 통합신당 차기 당대표 순위를 조사한 결과 안 의원이 30.8%로 1위에 올랐고 문재인 의원(21.1%), 김한길 대표(13.8%)가 2, 3위를 각각 기록했다. 문 의원을 비롯한 친노의 심정이 더욱 다급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친노진영의 공격은 안 의원에게 집중될 공산이 크며 그 시점을 재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양측의 충돌 시점으로 예견되는 부분은 향후 지도부나 대의원 등의 지분을 정할 때 민주당과 안 의원 측이 발표대로 5대 5로 밀고나갈 때란 전망이 많다. 이의 현실화 시 현재 민주당내 60%의 세력을 확보하고 있는 친노 입장에선 앉아서 절반의 지분이 감축되는 상황이 된다. 통합 신당의 첫 난항 지점이다.

손학규는 어떻게 할까

친노와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입장이 애매해진 쪽이 비노진영의 대표주자인 손학규 상임고문이다. 손 고문은 지난 2일 이낙연 의원 출판기념회 축사에서 신당 창당 선언과 관련, "야권 분열에 대한 유권자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통합에 환영한다"고 밝혔다.

표면적으로는 문 의원처럼 환영 의사를 표했으나 지난해 9월말 독일에서 귀국 후 재기의 모멘텀을 찾고 있던 손 고문의 입장에서는 갑작스런 야권 통합으로 인해 안 위원장과 한 정당에서 잠재적 대권 경쟁을 벌여야 한다는 대목에서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하지만 친노와 대척점에 있던 손 고문이 문 의원과 함께 할 가능성은 적다. 결국 손 고문은 일단 안 위원장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우군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손 고문은 한때 안철수 신당행을 택할 것이란 관측이 나올 정도로 두 사람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 왔다.

따라서 김 대표와 안 의원의 연합군에 손 고문이 간접적 지원 사격을 하는 모양새로 문재인 의원을 중심으로 뭉쳐 있는 친노 및 강경파와 대치 전선을 형성할 공산이 크다.

그러나 안 위원장의 등장으로 손 고문은 비노진영의 대표주자 자리를 안 위원장에게 넘겨줘야 하는 처지로 몰릴 수 있다는 점이 신경 쓰인다. 손 고문은 원외인사인데다가 중도란 이념적 성향도 비슷해 움직일 공간이 더욱 좁아졌다는 분석도 나오기 때문이다. 향후 권력지형이 '친안(親安) 대 친문(親文)' 구도로 급격히 재편될 가능성이 큰 가운데 손 고문이 적절한 줄타기를 통해 입지를 어떻게 확보해 나갈지 주목된다. 이 같은 지형변화 속에 손 고문이 7월 재보선을 통해 원내 복귀를 꾀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린다. 더구나 새누리당 남경필 의원이나 원유철 의원 등이 출마할 경우 경기 수원이나 평택 등에서 보궐선거가 열린다는 점에서 경기지사 출신인 손 고문이 이 곳을 통해 여의도로 향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손학규 고문의 정치인생을 건 마지막 승부도 험로가 예고돼 있다.

박원순과 안희정 등 잠룡들은?

야권의 대주주간 세력다툼이 본격 시작될 분위기가 무르익자 민주당 내 다른 대선 주자들의 움직임도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일단 신당이 창당되면서 가장 큰 수혜를 본 사람은 박원순 서울시장이란 게 대체적 분석이다. 당장 서울시장 선거에서 안 의원 측과의 경쟁을 피하게 됨에 따라 재선 가도에 큰 걸림돌이 없어졌다. 선거 결과에 따라선 유력한 차기 대선 후보군에 곧바로 올라설 수 있다. 향후 안 의원과 경쟁 구도가 형성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문재인-안철수-손학규' 라는 3강 구도에 박 시장도 당당히 한 축을 이룰 수 있게 됐다는 계기는 마련된 셈이다. 물론 박 시장의 재선 가도도 녹록한 것은 아니다.

한국리서치가 3, 4일 시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40.6%로 박원순 시장(36.9%)을 오차범위(±4.4% 포인트) 내인 3.7% 포인트 가량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 시장은 정 의원에게 뒤졌지만 새누리당의 다른 후보군인 김황식 전 총리와 이혜훈 최고위원과의 양자 대결에서는 우위를 유지했다. 또 5일 한국갤럽이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공동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박 시장이 46.5%, 정 의원은 45.3%로 오차범위 내 우위를 보였다.

새누리당이 정 의원-김 전 총리-이 최고위원 간 3자 경선 구도를 통해 컨벤션 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릴 경우 여당 후보는 상당한 힘을 받을 수도 있다. 박 시장이 신당 통합 발표로 안심할 상황이 아닌 것이다. 박 시장 입장에서는 잠재적 경쟁자인 안 의원이나 문 의원 등의 정치 행보도 염두에 둬야 하지만 눈앞의 선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로서는 재선 외에 다른 정치적 흥정을 할 게재가 아니다.

대선 출마 가능성을 공공연히 언급한 안희정 충남지사도 야권 통합 움직임이 눈앞의 선거에는 도움이 되지만 향후 야당내 권력투쟁을 감안하면 그리 반가운 소식만은 아니다. 안 지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표적인 측근이다. 문 의원이 친노의 맏형이라면 안 지사는 친노의 적자를 자임했다. 친노 내부에서 안 지사는 문 의원과 1차 경쟁을 한 뒤 민주당 대선 후보 경쟁에서 안 의원이나 손 고문 등과 겨룰 생각을 했을 수 있다. 하지만 신당 통합으로 이젠 친노가 하나로 뭉치지 않으면 안될 상황으로 흐르고 있다. 서로 피를 흘려야 하는 문 의원과의 경쟁 구도 없이 바로 문 의원 중심의 친노가 돼야 할 판이다.

물론 안 지사도 박 시장과 같이 재선에 성공해야 차기를 기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당장은 야당발 정계개편을 염두에 둘 상황은 아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김한길-안철수 주도의 야권통합이 그리 내키는 구도는 아닌 듯하다.



최세훈 언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