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파이더 맨 Spider-Man

창조자: 스탠 리 Stan Lee+ 스티브 디코 Steve Ditko.

마블 코믹스를 대표하는 슈퍼 히어로.

1962년 8월 <어메이징 판타지 15호 Amazing Fantasy #15>를 통해 데뷔한다.

또다른 자아는 피터 벤자민 파커 Alter ego Peter Benjamin Parker.

평범한 고등학생이 어느날 거미에 물린 뒤 모든 물체의 표면에 달라 붙거나 Ability to cling to most surfaces, 손바닥에서 강력한 거미 줄을 품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발산하게 된다.

천재 수준의 지적 능력 Genius-level intellect과 손과 손을 무기로 활용하는 달인 Master hand-to-hand combatant이다.

'스파이더 맨'은 흔히 '스피디 Spidey' '웹 슬링거 web-slinger' '벽을 기어올라가는 사람 wall-crawler' '거미 두뇌 web-head' 등의 애칭을 듣고 있다.

파커는 고아로 숙모 메이와 삼촌 벤 orphan being raised by his Aunt May and Uncle Bendp 의해 양육된다.

그는 10대 시절 영웅 복장을 하고 범죄자들과 대항해 주먹 다짐을 벌일 정도로 정의감에 불타는 심성을 갖고 있었다.

우연히 거미에 물린 뒤 거미와 같은 민첩함과 동시에 손바닥에서 분출되는 강력한 접착력을 갖고 있는 거미 줄을 적극 이용해 악인들과의 전쟁 combat his foes을 수행해 나간다.

1960년대 당시 젊고 유머가 있으며 늘 세상에 대한 왕성한 호기심, 사물에 대한 탐구, 악의적 존재에 대해 솔선수범해서 투쟁하는 의협심 등을 갖춘 피터 파커라는 존재는 청소년들의 롤 모델로 주목 받는다.

피터는 벤 삼촌의 억울한 죽음을 목격한 뒤 새삼 악의 무리 소탕에 대한 사명감을 갖는다.

'위대한 능력은 위대한 책임감과 함께 한다 With great power comes great responsibility'는 신념은 '스파이더 맨'의 인기를 폭증 시키는 요소가 된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