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 컬쳐] '임페리얼15 박지성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 등 월드컵마케팅

21세기 러더십의 핵심적 가치는 '소통'과 '신뢰'다. 소통과 신뢰의 리더는 각자의 장벽을 넘고 상호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시너지를 최적화하고 조직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공통적인 특징.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을 앞둔 요즘, 대한민국 축구팀 주장 박지성 선수의 리더십이 주목받고 있다.

박지성은 절대 혼자 앞서가거나 독단적으로 동료들을 이끌려 하지 않는다. 팀 리더로서 동료, 후배들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선수들에게 긍정의 힘을 불어 넣어준다.

이러한 박지성의 리더십 스타일은 국내 대표 위스키인 임페리얼의 '개척자적 리더십'과 많이 닮아 있다. 동료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박지성의 소통의 리더십이 열린 마음으로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지난 16년 동안 국내 최고의 위스키 브랜드로 자리잡은 임페리얼의 리더십과 상통하는 것이다.

임페리얼이 박지성과 공동 작업으로 최근 출시한 '임페리얼15 박지성 리미티드 에디션'은 그러한 맥락에서 탄생했다. 대한민국 최초의 프리미어리거이자 현 축구 대표팀 주장을 맡고 있는 박지성 선수를 모델로 하여, 상호 존중과 팀 화합을 바탕으로 한 그의 소통의 리더십을 임페리얼에 투영한 것.

프랭크 라뻬르 페르노리카 코리아 사장은 "늘 혁신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임페리얼이 이 시대가 새롭게 요구하는 소통과 신뢰의 리더십으로 대표되는 박지성 선수를 선정해 또 하나의 특별한 한정판을 진행했다"며, "임페리얼15 박지성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와 함께 대표팀 주장인 박지성 선수를 응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축구를 사랑하는 대한민국 남성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임페리얼15 박지성 리미티드 에디션'은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엄선한 최소 15년산 이상의 고급 원액에 박지성이 선호하는 부드러운 향과 맛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국내 위스키 브랜드 최초로 라벨 전면에 박지성의 얼굴을 사용, 신뢰와 소통을 통해 동료들과 교감하며 승리의 가교 역할을 하는 박지성의 리더십을 돋보이게 한다.

'임페리얼15 박지성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에 맞춰 나온 임페리얼의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We Never Go Alone!' 은 이 시대의 리더가 보여줄 수 있는 조직원들과 소통을 기반으로 한 신뢰의 가치를 박지성과 함께 표현한 것이다. 항상 동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솔선수범하는 박지성의 모습을 'Listen' 이라는 키워드로 함축해 나타낸 것. 그래서일까 광고 속 박지성의 모습은 마치 동료들에게 "자~ 술 한잔 하러 갑시다" 라고 말하는 듯하다.

박지성은 혼자 가지 않고, 앞서 가지 않고, 혼자 외치지 않는다. 모두와 함께 가고 , 함께 서고, 모두와 대화한다. 이것이 'We Never Go Alone!' 의 메시지다.

임페리얼과 박지성이 추구하고 또 보여주고자 하는 '소통과 신뢰'의 리더십은 바로 이 시대의 리더들과 가장 잘 어울리고 또 함께 그려야 할 이상적인 리더상이다. 2010년, 보다 새로운 발걸음으로 고객에게 또 다른 감동을 준비하고 있는 임페리얼의 행보가 주목된다.



송준호 기자 trista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