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 목판화가 윤여걸(55)은 지난 여름 작업실에서 살았다. 그리고 꿈을 꿨다. 여름 날의 꿈, '하몽(夏夢)'이다. 개인전에 부치는 작가의 마음을 짧은 글로 대신하고 있다.
그의 작업은 느낌이 다르다. 두텁고, 볼륨감이 있다. 한지를 여러 장 덧붙여서 질감을 십분 살려낸 표면 위에다 판화를 찍어낸다.
홍익대 동양학과를 졸업한 뒤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국립미술대학을 수료한 윤여걸은 1980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목판화 작업을 시작했고, 1990년대 중반에는 애니메이션 작업에도 주력했다. 여름날 꿈에 나타난 세상이 아주 친숙한 것도 이런 작업 과정을 거친 때문이다.
'윤여걸 개인전 - 하몽'은 여름 날 꿈에서의 생명성을 주제로 하고 있다.
이번 개인전은 지난 십 수년 간 진행해 왔던 판화, 애니메이션, 만화 작업과는 또 다른 지평에 있다.
나무판을 깎고 다시 그 위에 페인팅을 하는 일종의 회화다. 그러나 단순한 회화의 지점에 머물러 있지 않다. 작은 회화 원본을 판화, 만화, 애니메이션의 영역으로 다양하게 복제하고 활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원 소스 멀티(One Source Multi Use)의 상업적인 전략과 개념을 바탕에 깔고 있다.
'윤여걸 개인전 - 하몽'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서울 종로구 관훈동 나무화랑(02-722-7760)에서 열린다.
이창호기자 chang@sp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