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은 한국과 중국의 수교 2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다. 중국 대중문화시장은 K-POP 마케팅의 대폭발이 시작된 교두보이자 아시아 한류 진출의 거점이었다. 또한 현재는 물론이고 성장 가능성이 무한대인 미래의 중심 시장이기도 하다.

국경을 굳게 닫고 적대하던 한중관계가 20년 만에 긴밀한 상생관계로 변화해 문화,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눈부신 변화를 가져왔다. 중국과의 수교가 없었다면 한국 경제의 비약적 도약은 어려웠을 것이다. 중국 역시 한국의 자본주의 경험과 각종 기술 전수가 없었다면 지금의 급속한 번영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1990년 베이징아시안게임 당시, 일부 성인가수들의 중국교포 위문공연이 간헐적으로 이뤄지긴 했지만 중국 현지에서 한국 대중음악의 흔적을 찾기란 거의 불가능했다. 실제로 당시에 베이징 도심의 음반가게에는 북한 민요 음반이 몇 개 있을 뿐 한국 대중가요 음반은 거의 전무했었다. 1992년 8월 24일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한중 수교가 성사되면서 한국 대중문화의 중국 진출은 급물살을 탔다.

수교 초기, 한국 드라마의 활발한 중국 진출에 비해 대중음악의 움직임은 미세했다. 당시 한국대중음악은 내수시장이 활황기를 누렸기에 해외진출을 시도할 필요성을 느꼈던 기획사는 없었다. 한국드라마는 1993년 드라마 '질투'가 신선한 반응을 던진 여파로 대박이 터진 1997년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까지 5년 동안 꾸준하게 수출되며 한국대중음악의 중국진출에 튼튼한 기반이 되어주었다.

1997년 이후 온 나라를 휘청거리게 했던 IMF 경제 환란 속에 한국 대중음악시장도 절대 절명의 위기를 맞았다. 사회적으로 막 광범위한 구축이 시작된 인터넷에 만연된 불법 디지털음원 MP3로 인해 음반시장이 추락을 거듭하면서 아이돌그룹들도 음반 판매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SM엔터테인먼트를 필두로 대형기획사들은 위기극복을 위해 해외진출을 꾀하기 시작했다. 중국 시청자들의 눈길을 단숨에 잡아끈 원조 한류스타는 1998년 방송된 드라마 '별은 내가슴에'의 주인공 안재욱이다. 안자이쉬로 불린 그는 행사장마다 5만~6만여명의 중국 팬들을 끌고 다녔다. 드라마에 삽입된 안재욱의 'Forever'가 현지에서 대성공을 거둔 후 한국대중음악의 중화권 진출 가능성이 무르익기 시작했다.

1998년 5월, 중국 엔터테인먼트 회사 우전소프트는 중국 최대음반제작사인 샹하이셩상과 계약해 한국 대중가요계를 제패한 SM소속 아이돌 그룹 H.O.T의 히트곡 중, 중국인들의 기호에 맞는 10곡을 선곡한 베스트 앨범 '행복'을 현지에서 제작 발매했다. 한글가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중국어 해석을 달아 제작된 이 앨범은 한국가수로는 최초로 중국 현지에서 정식 발매된 역사적인 음반으로 기록되어 있다.

한국가수 첫 中서 정식 발매

당시 H.O.T 멤버는 섹시가이 강타, 위트가이 문희준, 무드가이 토니 안, 와일드가이 장우혁, 샤이가이 이재원으로 구성된 5인조였다. 1997년에 발표된 H.O.T의 2집은 '행복', '늑대와 양'등 여러 곡의 동시 다발적 히트 퍼레이드로 국내 여름 음반시장을 강타했다. 무려 150만장이 팔려나간 2집은 1997년 한국대중음악시장의 유일한 플래티넘 셀러로 기록되었다. 찬송가 '천사들의 노래가'의 후렴구 네 소절을 빌려온 빅 히트곡 '행복'의 경우, MBC 인기가요 베스트50에서 3주간 1위를 차지한 것을 비롯해 각종 차트를 올킬한 킬러 콘텐츠였다.

데뷔 2년 차였던 H.O.T의 '행복'과 막 데뷔한 잭스키스의 '폼생폼사'로 구축된 양측 팬들의 라이벌구도도 후끈했다. 각종 차트에서 1위를 다퉜던 이들의 팬덤은 최근 엄청난 관심을 이끌어낸 케이블 TV드라마 '응답하라 1997'에서 중요 소재로 다뤄졌을 정도로 뜨거웠다. 당시 H.O.T의 팬덤은 갓 초등학교에서 입학한 어린이부터 중학생로 구성되었는데 그들로 인해 문구, 신발, 완구, 팬시, 의류에 이르기까지 멤버들의 얼굴이 새겨진 상품들이 불티나게 팔려나가며 대중음악산업의 영역을 확대시켰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