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 여성은 물론 미혼 여성에게도 필요

이쁜이수술은 기혼 여성들이 성감 개선을 위한 수술로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쁜이수술은 여성의 성감 개선뿐 아니라 여성의 질, 골반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 따라서 기혼 여성은 물론 미혼 여성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수술이다.

그렇다면 이쁜이수술은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 이쁜이수술이 가장 필요한 대상은 출산 후 골반근육에 큰 손상을 입은 여성들이다. 특히 분만시 골반근육이 손상됐거나 자궁이 내려앉은 듯한 느낌을 받는 경우는 반드시 질성형수술을 통한 교정이 필요하다.

신봉규 이쁜여성의원 원장은 “출산을 한 여성들의 경우 질 이완보다 ‘골반근육의 손상도’가 더 심각한 경우가 많다”며 “자연분만 과정에서 골반근육이 파열되며 근육 능력의 손실이 일어나 운동력이 떨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골반근육의 운동력 저하는 성감이 저하되는 직접적인 원인이기도 하다. 특히 골반근육의 발달정도는 전체적인 성기능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될 만큼 중요하다. 때문에 기혼여성들의 경우 골반근육 손상도 여부를 살펴본 후 수술을 해야 완벽한 교정이 이뤄질 수 있다.

골반근육이 손상된 경우 가장 많이 하는 것이 ‘케겔운동’이다. 케겔운동은 괄약근을 조이며 질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운동이다. 그러나 질 이완이 심각하거나 출산 후 골반손상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케겔운동만으로 교정될 수 없다. 이런 경우 수술적 교정이 필요하며, 가장 대표적인 수술은 ‘골반근육 강화술’과 같은 수술로 근육을 복원하여 운동력을 강화시키는 방법이 있다.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질 이완정도’이다. 질 이완은 출산 후 여성은 물론 미혼 여성들에게서도 선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이다. 질 이완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불편함은 성감 저하, 만성질염, 요실금 등 다양한 여성질환으로 나타난다. 만약 이런 불편함이 있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구체적인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다.

질이완이 심한 경우에는 질축소수술을 해야 한다. 질축소수술은 질 입구만을 좁히는 수술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골반근육의 손상정도, 출산 유무 등을 고려하여 환자에 맞는 축소수술을 해야 한다.

그리고 ‘질 점막의 돌기’가 어느 정도 발달되었느냐에 따라 수술이 결정되기도 한다. 여성의 질점막에는 오돌토돌하게 돌기가 형성되어 있는데, 이는 상대방에게 성적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한다. 만약 돌기가 없거나 잘 발달되지 않았다면 ‘질점막돌기 형성수술’이 필요하다. 이 수술은 질점막 돌기를 오돌토돌하게 만들어 성감을 회복시킬 수 있는 수술이다.

이와 관련해 신 원장은 “돌기의 경우 개인차가 있지만 돌기가 많고 크고 단단하게 형성될수록 성감에 도움을 준다”며 “수술 전 진단을 통해 이 세 가지 사항을 면밀히 검토한 후 수술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물론 수술적인 치료도 중요하지만 여성의 성감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적 치료와의 병행이다. 수술적인 치료는 물리적인 교정은 가능하지만, 남녀관계에 있어 중요한 정신적 교감은 수술만으로 치료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에 대해 신 원장은 “성생활에 문제를 겪는 경우, 성상담을 질성형과 병행하고 남녀간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다”며 “대부분의 성문제는 육체적인 문제와 정신적인 문제가 함께 병행되는 만큼 솔직하고 허심탄회하게 성치료 상담도 받고 수술적 교정을 하면 보다 건강한 성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송응철기자 sec@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