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3차 접종이 추가 접종이 아닌, 기본 접종이라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백신 패스가 시작되자 백신 맞지 않은 사람은 식당도 카페도 못 가게 되어, 사실상 외출이 힘들어졌습니다. 백신을 아직도 맞지 않은 성인의 경우 맞기 싫어서 안 맞는 사람도 물론 있지만 몸이 안 좋아서 못 맞는 사람도 많습니다. 진료실에서 요즘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의 하나가 ‘몸이 지금 이렇게 안 좋은데, 백신을 맞아도 되나요’ 라는 질문입니다. 잠 못 자고 항상 열감이 있고, 온 몸이 붓고, 이름모를 통증으로 고생하는 자율신경실조증 환자들은 특히 백신 맞기가 두려워 아직도 결정을 못하고 있는 분이 많습니다. 꼭 자율신경실조증 환자가 아니어도 기존의 건강 문제로 몸이 안 좋은데 백신 맞아도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백신 접종 후 기존 증상이 더 심해질까

몸이 안 좋은 환자들의 걱정은 어떻게 보면 당연합니다. 지금 당장도 괴로운데 백신 접종 후에 나타난다는 심장 두근거림, 호흡곤란, 두통, 열감, 어지럼증, 불면, 손발저림, 부종, 심근염 등의 후유증상을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니까요. 백신 접종 후에 생기는 자율신경 교란으로 복잡한 이상 증상들이 생겨서 여기 저기 병원을 다니느라 고생이라는 이야기가 주위에 워낙 많으니까 걱정이 되고, 그래서 접종 받을 엄두를 못 내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몸이 안 좋은 환자들이 백신 접종을 했을 때, 기존 증상이 더 심해질 가능성이 훨씬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건강한 사람보다 백신 후유증이 훨씬 많고, 또 오래가는 것을 제 환자분들의 사례를 보아도 알 수 있으니까요. 기존에 질병이 있는 분이 백신 접종 후에는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다음 번 백신 접종 때까지도 후유증상으로 몸살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안타깝지만 기존 증상 치료 기간도 훨씬 길어지게 됩니다.

확진 후유증과 비교하면 백신 접종이 이득

그런데 말입니다. 올해 하반기에 진료실에 오셨던 코로나19 확진 치료 후유증 환자들의 경우를 보면 백신을 꼭 맞아야 하나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평소 건강했던 분들이 코로나19에 걸려서 치료를 받은 후에 후유증상이 예상치 못하게 크고, 오래가기 때문에 후유증 치료를 위해 내원하고 있는 케이스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평소 건강하지 못하고 몸이 안 좋은 사람이 코로나19에 확진된다면, 짧은 기간 안에 중증으로 발전할 확률이 훨씬 높다는 이야기이지요. 그리고 치료가 되더라도 후유증은 평소 건강한 사람보다 훨씬 심하게 오래 남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결론은 몸이 안 좋은 사람일수록 백신을 맞는 것이 더 낫다는 것입니다.

컨디션 좋은 날 접종을 고려해 보세요

코로나19 확진 치료 후유증을 생각해본다면, 몸이 안 좋은 분들도 백신 맞는 것이 안 맞는 것보다 낫다는 결론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백신 접종 후유증도 제법 있을 것으로 충분히 예상이 되니까 걱정이지요. 특히 1차나 2차 접종 후에 피로감, 불안증, 심장 두근거림, 열감 등의 불편함이 오래 지속되었던 사람일수록 3차 접종의 두려움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진 확률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이 없는 상황이니, 손실보다는 이득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하고 접종 일정을 잘 정해보시라고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되도록 컨디션이 좋은 날 맞으셔야 한다는 것이지요. 접종 후 어떤 후유증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접종하지 않았다가 확진이 돼 발생하는 증상들이 더 무섭기 때문입니다.

접종 전에 이렇게 하세요

평소 몸이 안 좋은 분들이 접종을 하기로 결정하셨다면, 접종 전에 이렇게 하세요. 접종 일정이 확정되었다면 이상증상으로 평소 다니던 병원, 한의원의 담당의와 충분히 상담을 거쳐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백신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는 약을 복용 중인지 아닌지 상담하시고, 접종 전에 미리 복약을 중지해야 할 병원약 또는 한약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접종 당일에도 몸에 열이 난다면, 접종일을 변경하시고, 열이 덜 나는 날 다시 맞으세요. 접종 이후에 열이 나거나 오한, 전신 통증, 심각한 피로감 등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니, 타이레놀을 챙겨두는 일반적인 방법 외에, 평소 다니는 한의원에서 백신 몸살에 대비하는 간단한 약을 미리 처방 받는 것도 좋습니다.

접종 후유증은 이렇게

평소 이상 증상이 많았던 사람은 백신 접종 후에 후유증 관리도 특별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열감, 오한, 전신 통증, 피로감 등의 일반적인 후유증상이 1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평소의 증상을 잘 알고 있는 주치의에게 증상 호전을 위한 치료나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백신 접종으로 인한 자율신경 교란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자율신경의 균형을 맞춰주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전문가에게 검사와 진찰을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의에서는 자율신경의 균형을 맞춰주는 한약과 약침으로 치료를 통해, 자율신경 기능을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정이안 한의학 박사



● 정이안 한의학 박사 프로필

한의학박사, 정이안한의원 원장이며, 자율신경연구소 원장이고, 동국대학교 외래교수이다. 저서로 생활습관만 바꿨을 뿐인데, 직장인건강 한방에 답이 있다, 몸에 좋은 색깔음식 50 등 다수의 책을 썼다.



정이안 한의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