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대제 VS 김문수 - 인터뷰 / 진대제 열린우리당 경기지사 예비 후보 '도정 경영 3대 원칙' 통해 일자리 문제 해결, 서울 능가하는 복합도시 건설 계획

한국의 ‘반도체 신화’를 연 진대제 전 정보통신 장관이 정치인으로 변신, 경기도지사 선거에 나섰다.

진 전 장관은 5일 여의도 사무실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CEO 도지사의 능력을 펼쳐 국민소득 3만 달러의 알찬 경기도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경기도를 대한민국의 성장엔진으로 안착시켜 최대 현안인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처음 공개하는 ‘도정(道政) 경영의 3대 원칙’을 통해 서울을 능가하는 복합도시를 건설하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전했다.

진 전 장관은 2만 달러 시대를 앞둔 국민은 ‘제3 세대’리더십을 필요로 한다며 경쟁자인 한나라당 김문수 의원과의 차별화도 시도했다.

- 올 초만 해도 지방선거 불출마 의사를 밝혔고 정치는 안하겠다고 했는데 출마하기로 한 배경은.

정보통신부 장관에 취임하면서 정보통신 1등 국가라는 미션을 받았는데 지난해 한국은 디지털 기회지수(DOI) 1위라는 평가를 받아 명실상부한 IT 최강국이 됐다.

장관으로 있는 동안 한눈팔지 않고 오로지 직무에만 충실하고자 했다. “정치를 안하겠다”고 한 것은 그런 의미다. 한 달 전쯤 경기도지사 출마 제의를 받고 심각하게 고민하다 지방자치라는 것을 들여다보니 바로 국민들 옆에서 봉사하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보통신부 장관으로 IT라는 성장동력 산업을 세계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은 결국 국민을 위한 것인데 지방자치가 주민을 위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보았다.

경기도의 발전을 통해 국가발전을 이룰 수 있다면 보람있는 새로운 도전이고 기업경영, 행정경험에 비춰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작용했다.

- 지금은 경기도지사 선거에 나서게 됐지만 그동안 서울시장 출마도 거론됐는데.

주변에서 그런 제의가 있기도 했지만 서울과 경기도는 여러 면에서 다르고 서울시민과 경기도민이 요구하는 것도 차원이 다르다. 서울은 지역내총생산(GRDP)이 경기도보다 높고 서울시민들은 무언가 시원하고 문화적인 삶을 원한다.

반면에 경기도는 국가 성장엔진을 만드는 활성무대 같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나는 1985년 “일본을 삼키겠다”는 각오로 미국 IBM을 퇴사하고 걸음마 단계의 반도체에 전력해 그 뜻을 이뤘다.

서울은 여당 후보로 나서는 강금실 전 장관에게 어울리고 내가 능력을 발휘하기에는 경기도가 적합하다. 경기도를 국가 성장동력의 중심지로 만들어 일자리를 창출하고, 서울을 능가하는 도(道)로 만들 생각이다.

- 출사표를 던지면서 '3만달러의 알찬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밝힌다면.

여러 가지 정책을 준비하고 있지만 다 밝히기는 곤란하고 정책의 종합적인 부분은 나중에 발표할 예정이다. 대신 인터뷰를 통해 ‘도정(道政) 경영의 3대 원칙’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첫째 ‘경기도 주도의 원칙’이다. 그동안 경기도는 서울에 의존하는 정책과 규제에 따르는 경향이 컸지만 내가 경기도를 맡게 되면 주도적으로 지역전략산업, 고부가가치산업 등을 육성해 지역총생산량이 서울을 능가하도록 할 계획이다.

둘째 ‘지속발전의 원칙’이다. 전시행정이나 정치적인 제스처를 혁파하고 예산 절감의 경영모델을 통해서 후대까지 잘 돌아가는 성장엔진을 안착시킨다는 것이다.

셋째 ‘상생복지의 원칙’이다. 경기도는 남·북도가 불균형적으로 발전했는데 상호 보완 정책으로 이를 해소하고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에 상생의 기업활동을 도모하고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를 완화한다.

또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완전 고용을 추구해 ‘따뜻한 경기도’를 건설할 계획이다.,

- 경기도의 최대 현안은 무엇이라고 보나.

일자리다. 경기도는 50대 이하가 전체 인구의 80% 가까이 된다. 그런데 일자리가 부족해 젊은 실업자가 많고 얼마 전에 일산의 노인정에 갔더니 이구동성으로 “일하고 싶다”고 하셨다. 능력있는 사람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일을 해야 3만 달러 시대로 갈 수 있다.

일자리는 기업의 일자리가 있지만 사회간 상생으로 도와주는 일자리도 많다. 문제는 일자리를 어떻게 만들고 성장의 엔진을 어떻게 점화시키며 작은 예산으로 극대화된 효과를 얻느냐 하는 것인데 이것은 경영의 원리로 풀어야지 정치원리로는 안된다.

- 김문수 의원은 경기도가 각종 규제에 묶여 발전이 가로막혀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규제는 가능한한 풀어야 한다. 수도권 정비라는 규제 때문에 중앙정부의 입김을 받게 되면 도지사의 역할이 줄어든다.

하지만 중앙정부는 전 국토를 바둑돌 놓듯 전체 국면을 보고 정책을 수립, 시행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규제 철폐 요구는 중앙정부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고 지역이기주의로 비쳐질 수 있다.

따라서 규제를 무조건 철폐하기보다는 경기도를 종합관리할 수 있는 권한, 즉 자율권을 위임받는 게 중요하다. 이것은 김 의원의 규제 철폐론보다 한걸음 더 나아간 방안이다.

경기도에 관한 통합관리시스템의 권한을 위임 받아오는데 중앙정부가 여당인 점도 프리미엄이 있다.

- 수도권 분할에 대한 입장은.

수도권의 공공기관 일부가 지방으로 옮겨간다고 수도권이 나빠지는 것은 아니다. 성장엔진에서 공공기관의 비중은 그렇게 크지 않다.

공공기관 이전하는 자리에 R&D(연구 개발)센터 등 생산성 있는 단지나 기관을 조성하면 더 큰 효율을 얻을 수 있다. 수도권 분할이 지방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이루어진다면 긍정적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 김문수 의원이 경쟁 상대일 가능성이 높은데 경기도지사 후보로서 김 의원을 평가한다면.

김 의원과는 오랜 친구다. 유능한 사람이고 민주화와 노동자의 권익을 위해 고생을 많이 했고 국회의원이 돼서도 서민과 노동자를 위한 입법활동을 열심히 한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시대에 국민(도민)이 필요로 하는 것은 60~70년대 개발주도형의 1세대 리더도 아니고 민주화시대의 2세대 리더도 아닌 산업화ㆍ민주화 시대를 뛰어넘는 제3세대 리더다.

이제 국민은 5,000달러 시대의 국민이 아니고 2만 달러 시대를 바라보는 국민이다. 골드만삭스는 2025년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이 5만4,000달러로 세계 3등이 된다고 전망했다.

제3세대 리더십은 경영마인드를 갖춘 깨끗한 정치를 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그 점에서 나는 객관적으로 김 의원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자부한다.

- 최근 여론조사에서 김문수 의원에 10~15% 가량 뒤지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극복할 방안은.

나는 여론 시장에서 정치적 행위를 하지 않아 아직 관심이 적은 신상품에 불과하다. 하지만 경쟁이 본격화돼 신상품의 가치를 알게 되면 지지율도 상승할 것이라고 본다.

김 의원도 능력이 있는 분으로 경기도민은 행복한 분들이라고 생각한다. 두 사람을 비교해 누가 더 경기도민을 잘 살게 할 수 있는 지를 거룩한 투표권으로 선택해주시길 기대한다.


박종진 차장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