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부른 태블릿PC 핵심은 독일 ‘돈세탁’? … ‘국정농단’문건 노림수 있나

독일 검찰 최순실 돈세탁 수사… 태블릿PC 국정농단 문건 관계는

“최씨 독일에서 수천억원대 세탁 정황”, 대기업 해외 지사 송금 의혹

태블릿PC 관련 진짜 주인, 입수경위, 원본 내용 미스터리 논란

태블릿PC 미스터리 밝혀지면 탄핵 실체 구체적으로 드러날 듯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9일 국회에서 가결되면서 정치권은 물론 우리 사회 전반에 대변화가 예상된다.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비선실세 최순실(60ㆍ구속)의 국정농단이 직접적 원인으로 그와 관련된 문건이 내장된 태블릿PC가 결정적 증거가 됐다. ‘최순실 게이트’의 서막을 태블릿PC가 연 것이다.

그런데 최근 문제의 태블릿PC가 논란이 되고 있다. 진짜 주인이 누구인지, 태블릿PC 입수가 어떤 경위로 됐는지, 심지어 태블릿PC 문건 조작설까지 제기되고 있다.

태블릿PC의 실체에 따라 대한민국을 흔들어 놓은 ‘탄핵’문제가 달라질 수 있다는 주장이 확산되면서 ‘진실게임’ 양상마저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와는 별도로 태블릿PC 논란의 핵심이 국정농단과 더불어 ‘돈’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즉, ‘최순실 게이트’의 단초가 ‘돈’ 문제에서 비롯됐고 독일 검찰이 이 부분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국정농단 문건이 나오면서 국내에 탄핵 태풍이 몰아쳤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국내외적으로 예민한 ‘돈’ 문제는 아직 수면 위로 부상하지 않은 가운데 누군가에 의해 태블릿PC가 독일에서 국내로 옮겨져 국정농단 문건이 세상에 알려져 탄핵정국으로 폭발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해석은 독일 검찰이 최순실과 관련된 수천억원대 세탁 단서를 잡아 수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설득력을 얻고 있다.

태블릿PC를 둘러싼 미스터리, 그 진실게임의 실체를 추적했다.

태블릿PC 진짜 주인은 누구?

태블릿PC를 둘러싼 미스터리, 진실게임의 하나는 진짜 주인이 누구냐 하는 것이다.

JTBC 보도와 검찰은 태블릿PC가 최순실의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최순실은 태블릿PC가 자신과 무관하다고 주장한다. 최씨는 10월 24일 JTBC의 태블릿PC와 국정농단 보도 이틀 후인 26일(현지시간) 독일 헤센주 한 호텔에서 진행된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 연설문 유출과 수정을 인정하면서도 JTBC에서 입수한 태블릿PC는 자신이 쓰던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최씨는 “나는 태블릿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쓸지도 모른다”면서 “그런 것을 버렸다고 하는 것도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 남의 PC를 보고 보도한 것 아닌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최순실의 국정농단’에 중심에 있는 고영태 더블루K 전 이사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위 2차 청문회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태블릿PC는 자신과 무관하고 최순실도 태블릿PC를 사용할 줄 모른다고 주장했다. 고영태 전 이사는 “최씨가 태블릿PC를 쓰는 것은 못 봤다. 내 생각에 최씨는 태블릿PC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최씨의 조카인 장시호씨도 “(최씨는) 사진 찍을 줄은 알아도 계정을 하거나 메일을 열거나 하는 것은 못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은 최씨와 카톡은 주고 받는 사이라고 말했다.

최씨 측 변호인인 이경재 변호사는 8일 서울 서초동 사무실에서 “어제 (최씨 조카 장시호씨 등) 국회 청문회 증인들이 최씨가 태블릿PC를 쓰지 못한다는 취지로 얘기해 다행”이라며 “태블릿PC는 최씨의 것이 아니다. 검찰이 최씨 소유로 단정하고 추궁과 압박수사를 했지만 일관되게 아니라고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태블릿 화면을 보면 저장된 자료가 전문가에 의해 정렬돼 있다”며 조작 가능성도 제기했다.

하지만 박헌영 전 K스포츠재단 과장은 15일 열린 4차 청문회에서 상반된 증언을 했다. 고 전 이사가 태블릿PC를 들고 다니는 것을 봤다고 증언한 것이다.

박 전 과장은 이날 청문회에서 “사무실에 근무하면서 종편에서 문제가 된태블릿 PC를 본 적이 있나”라는 새누리당 이만희 의원의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그는 “제가 봤던 그 태블릿PC가 종편에서 공개된 PC라고 추정하는 이유는 고영태씨가 태블릿PC를 들고 다녔기 때문”이라면서 “충전기를 사오라고 했는데 핀이 예전 것이어서 못 사온 적이 있었다. 그것으로 고영태씨가 핀잔을 줬고, 그래서 (태블릿PC를) 기억한다”라고 밝혔다.

검찰은 검찰의 디지털 포렌식팀이 기기 속에 저장된 IP의 추적과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분석한 결과 최씨의 동선과 상당 부분 일치한다며 태블릿PC가 최씨의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이 최씨의 항공권, 출입국 내역 등을 대조해 본 결과 최씨가 독일과 제주도 등을 오갈 때마다 기기도 같은 위치를 나타내고 있었고, 위치 정보의 오차 범위는 10m 이내인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4차 청문회에서 최순실의 녹취록을 공개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은 최씨가 증거 인멸을 시도한 정황이 있다며 태블릿PC가 최씨의 것이라는데 힘을 실었다.

검찰과 JTBC, 박헌영 전 과장 등의 주장에 따르면 태블릿PC에 대해 고영태 전 이사도 잘 알고 있고 주인이 최순실이라는데 무게가 주어진다.

JTBC 태블릿PC 입수 경위 아리송

테블릿PC를 둘러싼 두 번째 미스터리는 JTBC의 입수 경위다. JTBC는 최씨의 태블릿PC 입수 경위 논란에 대해 서울 강남구 신사동 더블루K의 빈 사무실에 있던 책상 서랍에서 찾았다고 밝혔다.

JTBC에 따르면 이 회사의 특별취재팀 심모 기자는 당시 대기업 돈이 입금된 정황이 있던 최씨 소유 독일 법인 비덱스포츠와 더블루K가 같은 회사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더블루K 서울 신사동 사무실을 다른 언론사보다 먼저 찾았다. 그 기자가 간 사무실에는 책상 하나만 있었다. 다른 집기는 이미 치워진 상태였고 그곳에서 해당 태블릿PC를 확보했다.

JTBC는 “내부 회의를 거쳐 사건 실체를 규명할 대단히 중요한 증거물인데 분실하거나 은닉ㆍ파기될 수 있다고 판단해 이틀 뒤인 20일에 사무실로 태블릿PC를 가져와 복사해 분석한 뒤 보도가 나간 10월 24일 검찰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JTBC의 태블릿PC 입수 경위에 대해선 여전히 의혹이 잇따른다. 그동안 태블릿PC 입수 경위에 대해 독일 비덱스포츠 사무실에서 확보했다는 얘기와 독일에서 관리인이 사무실을 정리하면서 처분한 것을 입수했다는 주장이 있었다. 가장 최근엔 더블루K 서울 사무실에서 확보했다는 주장이 일관되게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입수 경위가 달라진 것과 관련, JTBC 측에서는 고영태 전 이사가 말을 바꿨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고영태 전 이사는 최씨로부터 받은 태블릿PC를 검찰에 제출했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이 입수한 태블릿PC는 문건 유출 의혹을 제기한 JTBC가 제출한 것이어서, 고씨의 말대로라면 검찰은 2대의 태블릿PC를 확보하고 있다는 말이 된다.

박헌영 전 과장 역시 JTBC가 태블릿PC를 입수한 경위에 대해 “경위가 궁금하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그 태블릿PC가 최씨의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검찰에서 그렇게 발표했고, 합리적 근거도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JTBC의 설명에는 의문이 든다. 국정농단의 중요한 증거인데 검찰이나 경찰에 연락하지 않고 기자가 직접 들고나와야 했나”라고 말했다.

일부 언론에서는 자사 기자들도 더블루K 서울 사무실을 찾아갔지만 태블릿PC를 발견하지 못했다면서 JTBC의 입수 경위에 대해 물음표를 달았다.

최근 박영선 의원이 청문회에서 최씨의 전화 통화내용을 공개하면서 태블릿PC 입수 경위에 대한 의혹은 더욱 증폭됐다. 녹취록에서 나타났듯 최씨가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태블릿PC를 고영태 전 이사에게 맡기거나 더블루K 사무실에 방치했다는 게 의문이라는 것이다.

더욱이 최씨의 녹취록 내용은 국정농단 문건에 대한 얘기는 없고 “큰일 났네” 라며 당황하면서 위증, 또는 증거를 조작하라는 지시를 하는 게 전부다.

때문에 국내외 정보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태블릿PC가 원본이 아니고 무언가 중요한 내용-최씨가 걱정한-을 뺀 채 국정 관련 문건만 남긴 게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다. 그리고 태블릿PC가 본래 한국에 있던 것이 아니라 독일에 있던 것을 한국으로 옮겼을 수 있다는 의혹도 제시한다.

독일 검찰 자금 세탁 수사가 태블릿PC 핵심?

탄핵 정국이 블랙홀처럼 모든 이슈를 삼키면서 태블릿PC는 국정농단과 관련해서만 초점이 됐다.

그런데 청문회에서 박영선 의원이 공개한 ‘최순실 녹음파일 녹취록’ 내용에 의문이 일면서 태블릿PC를 둘러싼 진실게임이 또 다른 국면을 맞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박 의원은 최씨가 국정농단 증거를 없애기 위해 지시를 하는 것을 강조했지만 국정농단 문건에 관한 얘기는 나오지 않고 있다.

더욱이 최씨는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대통령 연설문 수정을 선의로 도와줬을 뿐 국정농단과 같은 큰 문제가 될 줄 몰랐다고 했다. 최씨는 “대통령을 오래 봐 왔으니 심정 표현을 도와달라고 해서 도와드리게 됐다”며 “그게 큰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국가기밀인지도 몰랐다”고 해명했다.

최씨는 태블릿PC의 문건이 국가기밀이라는 것과 일부 수정한 것이 국정농단이라는 생각이나 의식이 전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다시말해 문건에 대해 최씨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그런데 박영선 의원이 공개한 최씨의 녹취록을 보면 최씨는 충격을 받은 반응을 보였다.

“큰일났네, 고(영태)한테 정신 바짝 차리고 걔네들이 이게 완전 조작품이고 얘네들이 이거를 저기 훔쳐가지고 이렇게 했다는 것을 몰아야 된다”며 “이성한(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이도 아주 계획적으로 하고, 돈도 요구하고 이렇게 했던 저걸로 해서 하지 않으면…안 시키면 다 죽어.”

최씨는 무슨 이유에서 인지 “큰일 났네” “안 시키면 다 죽어” 등 위기에 몰린 불안한 상황을 내비쳤다. 최씨는 국가기밀 문건이 아닌 다른 이유 때문에 크게 위기의식을 갖고 있었다.

녹취록 앞 부분에서 최씨는 “고원기획은 얘기를 하지 말고, 다른 걸 좀 하려고 하려다가 도움을 받으려고 했는데, 도움을 못 받았다, 이렇게 나가야 될 것 같아”라고 말했다.

이 부분은 최씨가 국가기밀 문건이 아닌 ‘돈’관련 부분에 불안해하고 숨기려하는 모습이 역력하게 드러난다.

최씨와 고영태 전 이사가 함께 설립한 ‘고원기획’이 대표적인 증거다. 고원기획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모태로 두 재단이 설립된 뒤 사라졌다. 대기업들로부터 수십억원의 돈이 들어간 미르ㆍK스포츠재단은 사실상 최순실이 주인인 법인이다.

녹취록에 등장하는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은 재단일을 했을 뿐 국정농단 문건과는 관계없는 인물이다.

다시말해 최순실의 녹취록 내용은 고원기획, 미르ㆍK스포츠 재단과 관련한 ‘돈’문제에대한 것이고 이를 숨기려고 누군가에게 지시하는 상황이 드러난 것이다.

독일 검찰과 국내 정보 관계자에 따르면 미르ㆍK스포츠 재단이 국내에서 대기업들로 받은 돈은 일부이고 해외, 특히 독일로 자금을 보내는 창구로 활용되거나 그런 계획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해 주목할 부분이 있다. 독일 검찰의 최순실의 독일법인 돈세탁 혐의 수사다. 독일 헤센주(州) 프랑크푸르트 검찰은 “지난 5월 한 은행으로부터 고발이 들어와 돈세탁 수사가 시작됐고, 한국인 3명과 독일인 1명이 수사 대상”이라고 밝혔다.

검찰의 니젠 대변인은 최씨와 딸 정유라, 그리고 정씨의 승마코치이자 최씨의 독일법인 비덱스포츠 대표인 크리스티안 캄플라데로 추정되는 3명 외에 ‘30세 한국인 남성’이 수사 대상이라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최순실 게이트’와 태블릿PC 관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국제 정보 관계자들은 최순실 게이트의 단초가 국정농단 문건이 아니라 독일 검찰의 최순실의 돈세탁 수사에서 비롯됐다고 전했다.

그들은 “독일 검찰이 돈세탁 수사하는 과정에 최순실의 독일 사무실에서 태블릿PC를 확보했고 그 안에 ‘놀라운 사실’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독일 검찰에도 비상이 걸렸다”고 전했다.

그들은 ‘놀라운 사실’에 대해선 함구했으나 독일 검찰이 돈세탁을 수사한 것에 비춰 그와 유관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해 안민석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독일까지 방문해 최순실 게이트의 실체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최씨가 90년대부터 독일에 회사, 또는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하고 수천억원의 자금을 세탁한 정황을 알아냈다고 밝혔다.

안민석 의원은 14일 “최순실씨가 독일에서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수천억 원대의 자금세탁을 한 정황을 포착했다”며 “이 페이퍼컴퍼니에서 2006~2007년과 2012년 대선 직전에 큰 규모의 자금이 빠져나갔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1992년 최순실, 정윤회(최순실 전 남편), 유천호라는 사람 세 사람의 명의로 독일에 ‘유베리’라는 회사가 건립됐다. 이후 올해까지 한 10개의 페이퍼컴퍼니가 만들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의원은 “비덱, 더블루케이 말고도 더 많은 회사가 만들어졌다가 파산했다가 이런 과정을 겪었다. 소위 말해서 자금세탁을 위한 페이퍼컴퍼니”라면서 “그 규모는 약 수천억 원대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자금이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자금으로 쓰인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내외 정보 관계자들은 최순실이 1992년 독일에 회사를 설립한 것은 부친인 최태민에 의한 것으로 최태민 사후 최순실이 관리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최씨가 미르ㆍK스포츠 재단을 비롯해 독일에 수개의 회사를 설립한 것은 독일로 거금을 보내기 위한 창구로 활용하거나 독일을 자금 저장기지로 만들려고 한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그러한 사실을 사전에 알았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최씨에게 이용당한 것은 분명하다고 분석했다.

이들은 안민석 의원이 밝힌 수천억원대 자금 세탁과 관련해 최태민 때는 아니고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이후 벌어진 일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 정도의 돈은 국내에서 해외로 송금할 수 없는 만큼 대기업의 해외 지사가 독일로 송금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안 의원 주장대로 최씨가 독일 회사를 통해 수천억원대의 자금세탁을 했다면 그만한 돈을 어떻게 모았을까.

이와 관련해 지난해 9월 1일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담화가 관심을 모은다. 당시 최경환 부총리는 담화문을 통해 “10월 1일부터 내년(2016년) 3월 말까지 해외에 숨겨둔 소득과 재산을 자진신고하고 관련 세금을 내면 과태료와 형사처벌을 면제해준다. 자진신고를 하지 않고 이 기간 이후에 적발되면 세무조사와 검찰 수사를 통해 엄정한 과세와 처벌을 받게 된다” 발표했다.

이어 최 부총리는 “외국과의 조세정보자동교환협정에 따라 해외 금융ㆍ과세 정보를 본격적으로 획득하기 전에 해외 소득ㆍ재산 자신신고제도를 시행해 단 한 번 한시적인 자기 시정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외 정보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 부총리의 담화문 발표 이후 대기업들이 해외에 숨겨둔 소득과 재산을 자진신고하는 대신 독일의 최순실 회사로 송금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최씨의 돈세탁을 수사하는 독일 검찰도 한국 기업과 최씨의 독일 회사 간 자금 이동 부분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는 전언이다.

이와 관련해 독일 검찰은 최씨의 독일법인 비덱스포츠에 삼성이 보낸 43억원 가량의 돈도 수사 대상에 포함됐다고 밝힌 점이 주목된다. 국내 대기업 중 최씨의 독일 회사에 직접 돈을 송금한 곳은 삼성이 유일하다. 삼성이 최씨의 딸 정유라에게 주기로 약속한 돈은 무려 220억원에 이른다는 보도도 있다. 삼성이 과도하게 최씨 모녀를 챙긴 정황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삼성이 이재용 부회장의 승계를 위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추진하는 과정에 국민연금을 활용한 것과 최씨 측 지원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한다.

박영선 의원이 밝힌 최순실 녹취록 중 “큰일 났네” “안 시키면 다 죽어” 등의 발언은 최씨의 돈세탁, 또는 최씨의 태블릿PC에 수천억원대 자금 관련 내용이 담겨 있기 때문이라고 일각에선 의혹을 제기한다.

최순실 귀국과 녹취록의 진실

10월 24일 JTBC의 태블릿PC와 국정농단 보도 이틀 후인 26일 최순실은 세계일보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힌 뒤 불안장애(정신공황)를 이유로 귀국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최씨는 10월 30일 급거 귀국했다. 이는 최씨와 관련한 독일 신문 보도와 관련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10월 28일, 독일 일간지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은 “헤센주 프랑크푸르트 검찰이 슈미텐 지역 한 회사의 돈세탁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지역판에서는 ‘슈미텐의 작은 호텔에 대한 한국의 커다란 관심’이라는 제목으로 해당 수사 내용을 보도했다. 다시 말해 독일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것은 최순실씨 회사의 ‘자금세탁’과 관련된 것이다. 독일에서는 자금 세탁의 경우 중형의 처벌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는 귀국했지만 바로 체포되지 않았다. 무려 31시간을 자유롭게 행동하며 수개의 은행을 찾아 현금을 인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가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었던 데는 검찰의 방임도 무관해보이지 않는다. 이는 최씨 돈 세탁을 수사하는 독일 검찰총장의 발언에서도 추정해볼 수 있다.

지난 2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2016 과학수사 국제학술대회’ 참석차 방한한 헬무트 퓐프진 독일 헤센 주(州) 검찰총장은 독일에 체류 중인 정씨가 한국 수사기관에 소환되도록 협력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다시말해 한국 검찰은 그동안 최씨와 딸 정유라에 대해 독일에 수사 협조 요청을 하지 않은 것이다.

일각에선 최씨가 갑작스럽게 귀국한 것이나 즉시 체포되지 않고 하루 이상을 활보한 것이 최씨와 김기춘 전 비서실장,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의 관계에 비춰 그들이 관련된 게 아毬캑?의혹을 제기한다.

김 전 실장은 청문회에서 처음 최씨를 모른다고 주장하다 관련 증거가 나오자 나이탓을 들며 “기억하면 알 수도 있었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김 전 실장이 검사 시절 최씨의 부친 최태민씨를 수사한 적이 있기 때문에 너무 잘 알고 있다는 증언도 나온다.

우병우 전 수석은 장모가 최씨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고, 김 전 비서실장과도 청와대 근무를 계기로 사적인 관계를 유지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독일 검찰총장의 발언처럼 검찰이 최씨 수사에 소극적인 것이 김기춘 전 실장이나 우병우 전 수석의 지시에 따른 것이 아니냐는 추론이 나오는 배경이다.

때문에 ‘최순실 게이트’의 몸통이 최씨가 아닌 김 전 실장이라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최씨가 독일 자금 관계라든지 미르ㆍK스포츠재단 같은 기획을 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이유에서다.

박영선 의원이 공개한 최씨 녹취록에서 “안 시키면 다 죽어”의 그 ‘다’에는 최씨뿐 아니라 여러 관계인들이 다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 ‘다’중에는 최씨와 고원기획을 만든 고영태 전 이사를 비롯해 미르ㆍK스포츠 재단을 기획한 인사들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

최근 고영태 전 이사가 청문회 등에서 최씨와의 관계가 틀어진 부분을 강조하거나 오히려 최씨를 감싸는 듯한 언행을 하는 것은 그들만의 비밀 외에 ‘돈’과 관련한 ‘다’를 감추고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태블릿PC의 핵심이 수천억원대 돈, 그리고 돈세탁 이라면 독일 검찰의 수사에서 엄청난 정보를 독일 정부가 입수한 셈이 된다.

국내에서 발견된 태블릿PC에 돈과 관련된 내용이 담겨 있는 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그간의 과정을 보면 돈과 관련된 내용은 다 빠지고 국정농단 문건만 남아있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국제 정보관계자들은 독일에 있던 태블릿PC가 국내로 옮겨지는 과정에 돈 관련 부분이 빠졌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이를 전제하면 알 수 없는 세력이 독일에서‘돈’에 관한 이득을 챙기고 이를 완벽하게 확보하기 위해 박근혜 정부를 흔들 수 있는 국가기밀 문건만 태블릿PC에 남겨 한국으로 옮긴 것으로 추론할 수도 있다.

국내에선 국정농단 문건으로 탄핵이라는 민풍(民風)이 몰아쳤지만 만일 태블릿PC 안에 돈 관련 내용 있다면 국가 간 또 다른 태풍의 ‘뇌관’이 잠재해 있는 셈이다.

특별취재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