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주간한국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이혜영 기자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여의도 정치권 내에서 나름 알아주는 선거전략가로 꼽힌다. 국회사무처 입법보좌관 출신인 이 의원은 한나라당의 주요 선거 때마다 전략기획 역할을 담당했고 이후 정치인 안철수와 행보를 같이 하고 있는 전략통이다. 그의 오랜 동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번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경선에서 패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이 의원은 “정치인이 대중의 공감을 얻고 사랑을 받는 방법이 어떤 지위나 자리에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경선 결과에 승복하고 끝까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를 도와주는 안 대표의 모습이 국민들에게 신선하게 다가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야권은 정권심판을 이유로 이번 재보궐 선거에서 후보 단일화에 나섰고, 이제는 정권교체를 위해 합당을 모색하고 있다. 다음은 그 협상의 중심에 서 있는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안 대표가 이번 선거 승리의 견인차라고 했다.
“그렇다. 안 대표는 처음부터 단일화를 제안했고 선거 판을 키웠다. 금태섭 전 무소속 의원의 요구를 전격적으로 수용해 야권 단일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를 끌어 올렸다. 그리고 안 대표는 승복의 정치를 제대로 보여줬다. 거짓과 비난으로 점철된 정치판만 보던 국민들에게 선거 끝까지 오 후보를 도와주는 안 대표의 모습은 신선하게 다가왔을 것이다. 국민들이 안 대표를 통해 한국 정치가 발전하리란 기대감을 가졌으면 좋겠다. 안 대표가 보여줬던 정치 문화가 지속되길 바란다.”

-이번 선거가 야권에게 주는 메시지는.
“중도실용의 가치를 잡지 않으면 진보든 보수든 선거에서 이길 수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 한국 정치를 망치는 주범은 양 진영의 극단적인 대립이다. 그러다보니 정치가 불안정해지고 국민통합도 저해되는 것이다. 사회 동력이 생길 수 없는 것은 물론 경제의 역동성도 기대할 수 없다. 이 같은 증오의 정치가 반복되는 이유는 진영간 대결이 심하기 때문이다. 진영간 극단적인 구도가 지역주의와 결합이 돼 더 뿌리가 깊어졌다. 이제는 이 구도를 깨야 한다. 그리고 중도실용의 정치만이 이 구도를 깰 수 있다. 중도실용의 가치를 끌어안는 쪽이 이기는 것이다. 진보든 보수든 중도실용의 가치를 액세서리로 생각하지 말고 정치의 본류로 삼아야 한다.”

-야권은 어떻게 해야 대선도 승리할까.
“이번 선거는 우리가 잘해서 이긴 게 아니고 우리가 힘을 합쳤기 때문에 이긴 것이다. 문재인 정권의 무능과 위선, 구체적으로는 부동산 정책의 실패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사건에 대한 분노로 인해 우리가 반사이익을 얻었다. 솔직히 야당 스스로 잘한 것은 없다. 겸허하게 가야 한다. 그리고 정권교체가 자신의 삶, 더 나아가 국가의 장래를 위해 더 나은 선택이라는 확신을 국민들에게 심어줘야 한다. 이를 위해 야권은 스스로 변해가야 한다. 야권은 수구꼴통, 기득권, 부패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냉정하게 따지면 야당은 기득권이 될 수 없다. 권력을 잡은 여당이 기득권이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제1야당을 기득권 세력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 같은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어떤 후보가 나서야 하나.
“법치, 공정, 정의, 원칙, 상식 등 건강한 가치와 규범들이 모두 무너졌다. 그걸 바로 잡겠다는 사람이 대선 후보가 될 수도 있다. 아니면 중도실용의 가치를 가지고 문제해결 중심의 정치로 가겠다는 사람이 대선 후보로 나설 수도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들린다.
“윤 전 총장과 안 대표는 상호보완재적 관계로 갈 수 있다. 윤 전 총장은 공정, 정의 등의 가치로 대변된다. 안 대표는 기업가 출신으로 미래 먹거리에 대한 식견이 높다. 우리 미래 먹거리에 대한 인사이트와 리더십에 있어서 안 대표가 우위에 있다고 본다. 두 분을 포함한 야권 전체의 혁신적인 대통합이 이뤄졌으면 한다.”

-하지만 안 대표는 대권 포기 취지의 발언을 했다.
“혁신적인 야권 대통합과 정권교체 과정에서 안 대표가 꼭 대통령 후보가 될 이유는 없다고 본다. 본인이 연출자가 되든, 주연이 되든, 조연이 되든, 백의종군을 하든, 안 대표는 정권교체를 위해 주어진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상식적으로 봤을 때 야권 대선 후보 경선 레이스에서 안 대표가 빠지면 흥행이 안 될 것이다.”

-국민의힘과 합당 논의 중이다. 양당 입장차는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진정성으로 극복 가능하다. 정권교체의 절박함과 나라를 구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진정성 있게 결합하면 된다. 나라가 여기서 삐끗하면 이제는 감당하기 어렵다.”

-합당 방식에 이견이 노출되고 있는데.
“내용은 그대로 있고 틀만 바꾸면 대중들의 관심을 끌 수 없다. 대중들은 정치인들의 이합집산에 외면해 버릴 것이다. 우리는 중도실용의 정치를 추구하는 정당이다. 이 부분은 우리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우리의 노선이다. 이것이 반영 안 되는 통합은 있을 수 없다. 보수든 진보든 중도실용이 들어가면 자신들이 밀린다고 생각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중도실용의 가치와 노선을 자신들의 본류로 삼으면 된다.”

-합당 후 지도부 구성에 대한 생각은.
“중간층이 많으면 건강한 구조다. 양극단이 중간층의 눈치를 보는 정치 구조가 바람직하다. 중간에 합리적, 실용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지도부를 구성하는 것이 우리가 구상하는 혁신적인 대통합의 모습이다. 스윙보터에는 합리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가 섞여있다. 그분들의 구조적인 신뢰를 어떻게 얻어낼 것인지가 관건이다. 합리적인 개혁을 지향하는 사람들, 실용적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중간지대에서 중심을 잘 잡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정치가 무책임하게 가지 않을 것이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