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우세종화 대비한 대응책 구축…먹는 치료제 투입 효과 기대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주간한국 송철호 기자] 앞으로 3주간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가 거의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사적모임 인원 제한만 4인에서 6인까지로 조정된다. 정부는 오는 17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3주간 사적모임 인원을 6인으로,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은 오후 9시로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용키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앞으로 3주간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그대로 유지하고자 한다”며 “방역지표가 다소 호전되는 모습이지만 확진자가 더 줄지 않고 있고 전국적 이동과 접촉이 이뤄지는 설 연휴가 2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 대비한다”고 밝혔다.

오미크론 우세종화 약 1주일 후 예상…2월말 최대 3만명 확진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우세종화를 눈앞에 뒀고 설 연휴가 임박한 상황에서 이번 방역체계 개편안을 3주 연장하는 방법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전반적인 방역지표가 다소 호전됐음에도 정부가 거리두기를 거의 그대로 유지하게 된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김 총리는 “이번 달부터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이 빨라지고 있다”면서 “지난 12일에는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국내 확진자의 20%를 차지하는 등 오미크론 우세종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이어 “오미크론을 두고 일각에서는 ‘팬데믹 종료의 신호’라고 판단하는 낙관론도 있지만 이마저도 고통스러운 대유행을 겪고 나서야 가능한 시나리오에 불과하다”며 ”현실에서는 여러 나라에서 오미크론의 폭발적 확산세를 견디다 못해 의료체계가 붕괴 직전에 이르고 사회 필수기능에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국내에서도 약 1주일 후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거리두기 완화 정도에 따라 다음 달 말 확진자는 최대 3만명, 위중증 환자는 1700명까지 늘어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 14일 질병관리청의 수리 모형에 따르면 오는 21일쯤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점유율이 50%를 넘어서면서 우세종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방역당국은 입국 차단·확산 억제 조치를 통해 오미크론의 우세종화 속도를 늦추고 있지만 방역조치를 완화하면 빠르게 우세종화가 진행돼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다. 이미 미국·영국·프랑스 등 해외에서는 처음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확인된 지 4∼6주 사이에 점유율이 50%를 넘어선 바 있다.

오미크론 방역전략…대비·대응 맞춤형 대책 마련

정부는 14일 오미크론 변이가 코로나19 감염을 주도할 경우 방역의 패러다임을 ‘자율과 책임’ 중심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지속 가능한 일상회복을 위한 오미크론 확산 대응 전략’을 발표했다. 일단 정부는 하루 확진자가 다시 7000명을 넘는 등 오미크론 대유행이 현실화하게 되면 자가격리 기간을 현재 10일에서 7일로 줄이기로 했다.

특히 유전자증폭(PCR) 검사 대신 신속항원검사(검사키트)를 폭넓게 활용하는 등 코로나19 방역 체계를 효율성에 초점을 맞춰 전환키로 했다. 동네병원도 코로나19 검사와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하고 현재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 5∼11세 소아에게 백신을 접종하는 계획도 다음 달 중 마련키로 했다.

정부는 방역체계를 ‘오미크론 대비 단계’와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나눠 시행할 방침이다. ‘대비단계’는 오미크론이 우세화하기 직전까지 확진자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대응단계’로 넘어가는 기반을 다지는 시기다. 정부는 하루 확진자가 5000명 수준으로 증가하기 전까지 대비단계를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하루 확진자가 5000명 발생하면 오미크론 변이가 전체 코로나19 감염의 50% 이상을 차지해 세력이 커지는 우점화가 시작된 것으로 간주한다. 오미크론은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3배 빠르기 때문에 일단 우점화되면 확진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정부는 하루 확진자가 대략 7000명을 넘어서는 시기가 되면 ‘대응단계’에 들어갈 계획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대응단계는 고위험군을 관리해 중증 환자 발생을 막고 자율과 책임을 강조하는 유연한 방역이 핵심이다. 일상을 최대한 유지해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의료체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단계다.

이 밖에 대비단계에서는 기존처럼 모든 밀접접촉자를 조사·관리하고 광범위하게 PCR 검사를 시행한다. 또 하루 확진자 1만명 발생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하루 검사 역량을 현 75만건에서 85만건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다만 대응단계에서는 PCR 검사도 우선순위에 따라 진행한다. 유증상자, 고위험군, 65세 이상 고령자, 밀접접촉 등 역학적 관련이 있는 사람,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사람을 중심으로 PCR 검사를 하게 된다.

지난 13일 오후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에서 관계자들이 이날 처음 국내로 들어온 미국 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2만1000명분을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먹는 치료체 ‘팍스로비드’ 국내 입고…14일부터 처방

오미크론 확산을 앞두고 마침 코로나19 먹는(경구용) 치료제가 국내에 들어왔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화이자의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2만1000명분이 지난 13일 오후 2시쯤 인천공항에 도착해 충북 오창의 유한양행 물류센터로 입고됐다. 이는 정부가 화이자와 계약한 먹는 치료제 물량 총 76만2000명분 중 일부다. 2만1000명분 외에 이번 달 말까지 1만명분이 추가로 들어올 예정이다.

화이자의 먹는 치료제는 14일과 15일 전국의 개별 약국과 생활치료센터에 배송돼 처방이 시작됐다. 도입분의 30%는 중앙에서 관리하는데 오창 물류센터 내 저장창고에서 해당 물량을 보관할 예정으로 중앙에서 확보한 물량은 전국의 재고 상황을 통해 그때그때 필요한 곳에 배송하게 된다. 특히 각 지역 환자 발생률을 고려해 대도시 등 확진자가 늘어날 수 있는 지역을 지정해 물량이 더 많이 배정되는 방식으로 공급될 전망이다.

방역당국은 먹는 치료제 물량이 한정돼 있는 만큼 우선순위를 정해 투약한다는 방침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중등증(경증과 중증 사이) 환자이면서 65세 이상 또는 면역저하자 중 재택치료를 받거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한 사람에게 우선 투약하게 된다. 투약 시점은 증상 발현 5일 이내여야 하며 무증상자는 투약 대상에서 제외된다.



송철호 기자 song@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