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호르몬은 성장이 끝나는 20대를 정점으로 매 10년마다 약 14.4%씩 감소하기는 하지만 성인에게서도 활발하게 분비된다. 성장이 끝난 성인에게서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이유는 성장호르몬이 성장은물론 대사에도 관여하기 때문이다.

애당초 성장호르몬요법은 왜소증 어린이의 키가 자라게 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성장호르몬이 대사 개선에 다양하게 작용함이 밝혀지고, 생활습관병 예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음이 알려지면서 노화방지를 위한 호르몬 균형요법에서 주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실제로 중년이후 노년에 이르기까지 심혈관 질환 증가, 체지방 및 복부비만증가와 근육량 감소, 골밀도와 피부 탄력성 감소, 만성피로 및 무기력증, 성기능 저하,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우울증 및 불면증 등노화 증상들은 성장호르몬 결핍증 환자의 증상과 대부분 일치한다.

사실 성장호르몬은 신체 전반에 걸쳐 너무나 많은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 만병통치약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그러나 성장호르몬이 신체 대사에 매우 다각적으로 관여한다는 점과 노화로 신체 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진 것을 되돌려놓는다는 것을생각하면 당연한지도 모른다. 성장호르몬의 이름을 노화방지호르몬 또는 대사개선호르몬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성장호르몬 치료는 결과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복감(Well-Being Sense)을 증진시킨다.

성장호르몬의 놀라운 치료 효과를 알아보자.

첫째, 체지방이 줄고 근육량이 늘어난다. 노화의 특징 중 하나는 근육량이 줄어들어 근육이 많은 팔다리 부분은 가늘어지고, 지방이 많은 몸통 부분, 특히 복부지방이 늘어나서 배가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것이다. 이런 변화는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활력을 떨어뜨리고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그러나 성장호르몬을 투여하면 지방분해효소가 활성화되어 중성지방을 분해하고 동시에 지방 합성이 억제되어 체내에 불필요한지방이 쌓이지 않는다. 특히 복부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성장호르몬은 단백질 합성을 촉진해 근육을 만들므로, 근력이 좋아지고 운동 능력이 향상되며 활력이 넘치게 된다. 또 콜라겐 합성도 촉진하여 피부와 인대, 근육, 관절이 부드러워지므로몸이 다시 유연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둘째, 심장과 혈관이 좋아진다. 성장호르몬이 골격근을 만들고튼튼하게 하는 것처럼 심장 근육도 강화시킨다. 또 지방 분해가잘 일어나 동맥 내벽에 있는 기름때를 제거하고 동맥을 다시 탄력 있게 만든다. 또한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줄여주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효과도 있다.

셋째, 뇌세포가 재생되고 기억력이 좋아진다. 성장호르몬은 신경성장 인자들을 증가시키므로 손상된 뇌세포가 회복되거나 재생될 수도 있다고 여겨져 뇌세포 손상 때문에 일어나는 뇌졸중과 파킨슨씨병, 치매 등에 성장호르몬을 이용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성장호르몬은 뇌의 신경전달물질 농도도 증가시켜 정보 이동과 반응속도가 빨라지므로 단기기억력과 신체 반응속도가 좋아진다.

넷째, 면역력이 좋아진다. 성장호르몬은 암 발생 초기에 암세포를 공격하는 NK세포(Natural Killer Cell) 생성을 촉진하고면역기능을 향상시킨다. 결과적으로 감기 같은 가벼운 질병부터암과 같이 중한 질병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다섯째, 성기능이 좋아진다. 성장호르몬은 다른 호르몬들의 분비를 자극하는데 성호르몬도 그중의 하나다. 따라서성욕이 증가하고 발기가 잘되며 발기 지속시간도 길어진다. 남녀 모두 성적만족감이 증대된다.

여섯째, 정신적 증상이 좋아진다. 성장호르몬은 노화로 인한 의욕 상실, 자신감 저하, 불면증, 우울증, 불안감, 초조감 등을 좋아지게 한다. 이런 정신적 증상 개선은 성장호르몬을 투여한 후 가장 먼저 나타나는 효과로, 빠른 사람은치료 시작 1~2주 후면 불면증이 없어져 숙면을 취하게 되고 자신감과 의욕이 살아나는 것을 느끼며, 거의 모든 사람이 우울과 불안, 초조감이 없어지고 행복감을 느낀다고 한다.

일곱째, 노화된 피부를 회복시킨다. 성장호르몬은 노화로 인해얇아진 피부를 회복시키며 보습 효과로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해준다. 콜라겐 합성이 늘어나므로 피부 탄력을 되찾게 하고얼굴 근육을 강화시켜 피부의 잔주름과 처짐이 나아진다.


권용욱 AG Clinic 원장 drkwon@ag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