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새겨진 인생계급장 "No"처지고 깊게 패인 얼굴주름,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유하는고주파 이용해 피부진피와 피하지방층에 열 전달, 콜라겐 형성 유도

[클리닉 탐방] (9) 아름다운나라 피부과성형외과<매직 써마지리프트 주름제거술>
얼굴에 새겨진 인생계급장 "No"
처지고 깊게 패인 얼굴주름,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유하는
고주파 이용해 피부진피와 피하지방층에 열 전달, 콜라겐 형성 유도


나이가 들면서 얼굴에 하나 둘씩 생기기 시작하는 주름은 연륜의 상징이다. 그러나 나이보다 지나치게 깊게 패였다면 잘 생기고 못 생기고를 떠나 여간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주름은 단순히 노화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니다. 평소 얼굴 표정과 중력ㆍ자외선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미친다. 특히 중력은 피부를 늘어지게 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한다. 눈꺼풀이 처지고 눈 아래에는 주머니 같은 것이 생기면서 양 볼 역시 살이 내려앉는 증상도 나이와 함께 중력이 큰 영향을 미친다.

수면습관 역시 주름 생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얼굴 주름은 베개를 베고 자는 습관이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 특히 양측 귀 앞쪽과 귀 근처 턱 부위 주름살은 평생동안 베개를 베고 자는 수면습관 때문에 생긴 것이다. 그 밖에 자외선과 정신적인 스트레스ㆍ불량 화장품ㆍ공해물질ㆍ흡연 등도 부수적으로 작용한다.

- 만족도 90%이상, 피부탄력도 개선

그런 점에서 얼굴주름을 비수술적 방법(매직 써마지리프트ㆍMagic Thermagelift)으로 치료하는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성형외과(대표원장 이상준ㆍwww.anacli.co.kr, 강남 명동 신촌 3군데에 있다)는 깊게 패인 얼굴주름 때문에 걱정이 많은 중ㆍ장년층에 관심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다. 이상준 대표원장은 지난해 미국에서 개발된 ‘써마지리프트’ 치료법을 국내에 도입, 치료를 하고 있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 원장은 그 동안의 치료 결과를 2월26~29일 필리핀에서 열린 제4차 세계미용외과학회 초청특강을 통해 발표, 학회에 참석한 국내외 전문의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이 원장은 특강을 통해 총 71명(남자 16명 여자 61명)을 대상으로 피부 주름 상태에 따라 ▦써마지리프트 단독 치료(남자 7명ㆍ여자 41명) ▦나선형 돌기를 이용한 실(thread) 주름제거술(남자 12명ㆍ여자 9명) ▦써마지 리프트와 실 주름제거술 병행치료(남자 2명ㆍ여자 9명)를 실시한 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써마지리프트와 실 주름제거술 병행치료(매직 써마지리프트)를 받은 환자들의 만족도(94%)가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또 써마지리프트 단독치료 만족도는 91%, 실 주름제거술은 91%였으며 써마지리프트로 치료를 받은 환자의 79%가 피부탄력까지 좋아진 것으로 응답했다고 설명했다.

써마지리프트는 고주파를 이용해 피부 깊숙이 진피와 피하 지방층까지 강력한 열을 전달해 주름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 때 발생한 열은 기존의 노화된 콜라겐의 수축을 유발, 탄력을 회복시키고 새로운 콜라겐 형성을 유도해 처진 주름과 잔주름을 개선한다. 말린 오징어에 일정량의 열을 가하면 형태가 오그라들어 일정기간 유지하는 원리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콜라겐에 열 에너지를 가하는 동안 피부 표면은 쿨링 스프레이로 보호하기 때문에 표피의 손상을 전혀 받지 않고 단 1회 시술만으로 피부를 깊게 벗겨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치 다리미로 다려서 주름을 펴듯 피부에 열로 인한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피부 깊숙이 열을 전달해 주름을 개선한다.

- 50대 이상 중ㆍ장년층에 호응 높아

써마지리프트는 2002년 FDA(미식품의약국) 공인을 받은 후 미국 전역에 보급되어 있다. 칼을 이용해 수술이나 절개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복 기간이 필요 없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효과면에서도 기존 시술법(안면거상술이나 보톡스 치료)에 비해 좋다. 따라서 눈에 띄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주름을 펴고 싶어 하는 50대 이상에 호응을 얻고 있다.

열 성형술로 불리는 써마지리프트는 지난해 CNNㆍABC 뉴스에도 소개됐는데 이런 분위기에 힘 입어 현재 미국에서만 600여 곳의 의료기관에서 시술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03년 8월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성형외과 부설 주름치료센터에서 처음 돛沌像만?그 후 많은 전문의들이 관련 치료법을 도입했거나 추진하고 있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성형외과 주름치료센터 서동혜 박사팀이 써마지리프트로 치료(1회)를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시술을 받은 지 2개월 후부터 새로운 콜라겐 합성과 탄력섬유의 합성이 피부 전층에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써마지리프트가 단1회 만으로도 주름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특수하게 고안된 실을 이용하는 실 주름제거술은 나선형 돌기가 있는 실을 피부 속으로 넣어주는 치료법이다. 인위적으로 당기는 듯한 느낌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처진 주름을 올려 준다. 때문에 보톡스 주사처럼 간단하면서도 안면거상술과 달리 흉터가 남지 않고 수술위험과 부작용을 최소화 한 것이 장점이다.

- 첨단기기로 ‘얼굴주름 다림질’ 원리

실 주름제거술은 바늘을 이용해 특수하게 고안된 실을 피부 속으로 넣어주면 시술후 즉시 주름이 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늘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실에 나선형 돌기가 양쪽으로 있어 피부와 피하지방층, SMAS(피부와 근육을 연결해주는 부분)까지 당겨 주름을 자연스러우면서 균형 있게 펴준다.

주름의 정도와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50대 이상의 경우 양쪽 뺨 2~3개, 이마 1~2개를 넣고, 이중턱은 1~2개를 넣는다. 90년대 후반 러시아에서 처음 선보인 실 주름제거술은 미국과 유럽에서는 페더 리프트(Feather Lift)와 압토스 스레드(Aptos Threads)라는 치료법으로 널리 시술 되고 있다. 국소마취 후 시술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30분 정도다. 며칠간 부기와 멍이 있을 수 있지만 바로 세수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복귀가 빠르다. 약 1~2주일은 실이 자연스럽게 근육에 고정될 수 있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2~3년 정도 주름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매직 써마지리프트는 주름제거 효과가 즉시 나타나는 실 주름제거술과, 주름개선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써마지리프트의 장점을 살린 치료법이다. 써마지라는 첨단 기기로 다림질을 해 피부 전층을 펴준 다음 특수 고안된 실로 늘어진 주름을 당겨주는 것이 치료의 핵심 원리다.

기존 치료와는 달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주름이 없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시선을 받지 않으면서 시술 후 바로 사회에 복귀할 할 수 있기 때문에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적당하다. 보톡스처럼 간단하면서 안면거상술과는 달리 흉터가 남지 않는 치료, 매직 서마지리프트가 갖는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박상영 서울경제신문 건강의료전문기자


입력시간 : 2004-04-15 13:56


박상영 서울경제신문 건강의료전문기자 sane@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