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재즈팬들 사이에 에스뵈욘 스벤숀 트리오, 배드 플러스와 함께 가장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재즈 피아니스트 브래드 멜다우가 19일 오후 8시 LG아트센터에서 다섯 번째 내한공연을 갖는다.
비틀즈와 닉 드레이크, 라디오 헤드 등의 팝곡을 재즈로 풀어내어, 재즈 마니아들뿐 아니라 일반 대중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클래식을 기본으로 뉴에이지 혹은 팝적인 감수성을 재즈 피아노의 전통으로 충실히 이행하여, 빌 에반스의 혈통을 잇는 ‘90년대 이후, 가장 주목 받는 재즈 피아니스트’의 한 사람으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브래드 멜다우만의 매력으로 꼽는 것은 절제된 에너지의 무대에 있다. 그의 피아노는 나지막히 조근조근 이야기들을 쏟아내며, 넘칠 듯 넘치지 않은 감정의 편린들을 보여준다.
90년대 중반부터 솔로와 트리오의 형태로 꾸준히 전 세계 곳곳에서 연주해왔던 브래드 멜다우는 이번 내한 공연에서는 트리오 구성으로 무대를 꾸민다. 베이시스트 래리 그레나디에, 드러머 제프 발라드와 함께 재즈 특유의 즉흥성과 조화의 멋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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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코프스키 콩쿠르 역사를 새롭게 쓴 여성’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피아니스트 우에하라 아야코(上原彩子ㆍ26)의 독주회가 30일 오후 8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2002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콩쿠르이면서, 동양인들에 대한 배타적 성향이라 더 어려운 도전이었던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의 우승을 거머쥐면서 우에하라는 피아노 팬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이 콩쿠르 우승으로 여성 최초, 동양인 최초라는 수식어도 함께 달았다.
우에하라는 2002년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수상자 내한 공연 때 한국을 찾았고, 지난해 4월에는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연주회의 협연자로 방한한 바 있지만, 국내에서 독주회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독주회에선 긴 시간 연주하게 되는 강렬한 레퍼토리를 선택했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8번 Op.31-3 ‘사냥’과 32번 Op.111,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Op.32를 통해 관객들은 우에하라가 지닌 무한한 잠재력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02) 541-6234
배현정 기자 hjba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