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자의 영화'동백아가씨'OST… 1964년 미도파·지구레코드대타 신인가수의 깜짝 성공… 35주 연속 인기차트 1위 오르기도

1964년은 대중음악사적으로 중요한 년도다. 그해 록그룹 ‘키보이스’와 신중현의 ‘에드훠’에 의해 최초의 한국 록 음반이 등장했고 서수남의 4인조 남성 보컬그룹 ‘아리랑 브라더스’가 최초의 통기타 음반을 발표하며 미8군 출신 가수들과 함께 대중음악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기 시작했다.

록, 포크, 팝, 재즈 등 새로운 장르의 바람은 거셌지만 트로트의 철옹성을 깨지는 못했다. 그해는 불멸의 명곡인 이미자의 ‘동백아가씨’도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반세기 동안 최다음반(500여장), 최다 취입곡(2300여곡) 가수로 기네스북에 오른 이미자에겐 ‘엘레지의 여왕’, ‘국민가수’등 수많은 찬사가 따라다닌다. 한 가지 기록이 더해져야 한다.

500편에 가까운 영화, TV드라마, 라디오 연속극 주제가를 취입한 가수라는 사실이다.

지금도 그렇지만 60년대에도 영화나 드라마 주제가 취입은 인기가수가 되는 지름길이었다. 영화 주제가인 ‘동백아가씨’는 국내 최초로 음반판매 100만장 시대를 연 노래이지만 왜색(일본풍)가요로 금지의 낙인이 찍혀 해적판까지 탄생되는 사연 많은 곡이기도 하다.

58년에 데뷔한 유망 신인가수 이미자는 64년 초까지 스카라 극장 건너편 다방들을 드나들며 일거리를 찾았다.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왔다. 국도극장에서 개봉한 당대 최고배우인 신성일, 엄앵란 주연, 김기감독의 영화 ‘동백아가씨’의 주제가 취입을 하게 되었던 것. 사실 ‘동백아가씨’는 이미자가 부를 노래가 아니었다.

취입이 내정되었던 가수는 당대 인기가수 최숙자였다. 하지만 미도파 레코드에서 막 독립한 보따리장수 수준의 신생회사 지구가 감당하기엔 개런티가 부담스러웠다. 그래서 신인가수 이미자의 애절한 노래를 귀담아 두었던 작곡가 백영호의 추천으로 개런티가 싼 이미자가 대타로 나선 숨은 사연이 있다.

1964년 여름, 스카라 극장 앞 목욕탕 건물 2층 녹음실. 찜통더위를 낡은 선풍기 한 대로 이겨내며 둘째를 임신한 만삭의 현미와 이미자가 함께 녹음작업을 끝냈다.

이때 녹음한 현미의 ‘떠날 때는 말없이’와 이미자의 한산도 작사 백영호 작곡 ‘동백 아가씨’가 두 사람 모두에게 대표곡이 될 줄은 아무도 몰랐다. 먼저 음반을 발표한 현미에 이어 이미자의 노래까지 동반 대박을 터트리자 ‘만삭에 녹음을 하면 대박이 난다’는 소문으로 이어졌다.

'동백 아가씨'는 취입 때부터 갖가지 사연이 만발했다. 임정수 사장은 생소한 지구보다는 한 지붕 회사였던 미도파 레이블로 음반을 슬쩍 발매했다. 처음엔 아무 문제없었지만 음반이 날개를 단 듯 팔려나가자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미도파 측에서 회사 이름 도용을 문제 삼으며 소송을 걸어왔던 것.

미도파와 지구 두 회사의 같은 '동백아가씨'음반이 존재하는 것은 이런 복잡한 사연 때문이다. 미도파에서 발매된 음반이 초반이고 지구에서 발매된 음반은 재발매 음반임을 기억해두자.

‘동백아가씨’의 첫 녹음버전은 굉장한 고역의 키였다고 전해진다. 재녹음 끝에 그해 7월 이 불후의 명반은 발매되었다.

그런데 타이틀곡은 영화와는 무관한 인기 배우 최무룡의 ‘단둘이 가봤으면’으로 정해졌고 ‘동백아가씨’는 앞면도 아닌 뒷면에 수록되는 푸대접을 받았다. 하지만 음반 발매 후 상황이 급변해 이미자의 노래만 방송에서 흘러나왔다.

더구나 주제가의 인기가 영화를 능가하는 기현상까지 일어났다. 음반을 사려는 대중과 전국의 음반업자들이 아우성을 쳤다. 이에 언론들은 ‘가요계 판도를 뒤바꾸는 일대 사건’이라고 흥분했다.

이후 ‘동백아가씨’는 35주 동안 인기차트 1위를 점령하는 가요사상 전무후무한 진기록을 세웠다. 이미자는 일약 신데렐라로 떠올랐다.

극장주들은 그때까지 2,000원이던 극장쇼 출연료의 20배가 넘는 파격적인 금액을 제시하며 이미자 모시기에 사활을 건 출혈 경쟁을 벌였다. 연주비가 없어 작곡가 박시춘의 도움으로 겨우 녹음했던 신생레코드사 지구도 메이저급 회사로 동반 상승하기 시작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규성 대중문화평론가 oopld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