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와 순수가 묻어나는 섬세한 문체에 감동"

메가스터디엠베스트의 장하나 선생은 실제와 방송 이미지가 사뭇 다르다.

흔히 ‘엽기 과학선생’으로 세간에 알려졌지만, 실제로 만나보면 그렇게 다소곳할 수가 없다. ‘저 사람이 학생들 앞에서 책은 읽을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그러나 일단 수업 녹화에 들어가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분필을 잡고 교단을 펄쩍펄쩍 뛰어다닌다.

보통 오후 4시에 시작된 녹화는 밤 12시에야 끝이 난다. 주 6일을 그렇게 ‘살인적인 스케줄’로 보내면서도 하루 5시간씩 꼬박 교재연구에 시간을 투자한다. 그에게 책을 추천해 달라고 부탁하면서도 기자는 ‘일반인들이 읽을 수 있는 과학책이겠거니’ 생각했다. 뜻밖의 대답이 나왔다.

“피천득 님의 <인연>을 추천하고 싶어요.”

인터뷰 내내 조용한 말투로 짐작하건대, <인연>은 지극히 그녀의 스타일과 맞는 책이다. 장하나 씨는 예전 여름휴가 때 이 책을 접하게 됐는데, 곱고 섬세한 문체에 감동했다는 말도 덧붙였다.

한국 수필 문학의 백미로 꼽히는 피천득의 <인연>은 젊은 시절 문인이던 그와 일본여인 아사코와 사이의 세 번의 만남을 모티프로 한다.

‘그리워하는데도 한 번 만나고는 못 만나게 되기도 하고, 일생을 못 잊으면서도 아니 만나고 살기도 한다. 아사코와 나는 세 번 만났다. 세 번째는 아니 만났어야 좋았을 것이다. 오는 주말에는 춘천에 갔다 오려 한다. 소양강 가을 경치가 아름다울 것이다.’

피천득은 이 작품을 통해 단아하고 정결한 수필 문학의 진수를 보여준다. 샘터사에서는 ‘인연’ 이외에 ‘수필’ ‘나의 사랑하는 생활’ 등 80여 편의 작품을 모아 <인연>을 퍼냈다. 선생의 작품은 세상에 나온 지 수십 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연말 베스트 셀러 목록에 빠지지 않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바쁜 일상에 쫓기다 보면 밥 챙겨 먹을 시간도 없죠. 이 책은 저에게 휴가 같은 책이에요. 한 구절씩 읽다 보면 마음이 여유로워지거든요.”

그녀는 “뒤돌아볼 여유 없이 바쁘게 살아가는 30,40대 직장인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 생각할 것 없이, 바쁘게 사는 남편에게 먼저 권해야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피천득 님은 이 책을 통해 사람들이 아이 같은 순수함을 잃지 않는다면 늘 꿈꾸는 소년처럼 살 수 있다고 말하지요. 아흔에 돌아가실 때까지 아이 같은 웃음을 가졌던 그분의 삶이 그랬다고 생각합니다. ”

■ 책 속의 명문장

*** 사람은 저 잘난 맛에 산다지만,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 잘난 맛에 사는 것이다. 이 반사적 광영이 없다면 사는 기쁨은 절반이나 감소될 것이다.

*** 수필은 청자 연적이다. 수필은 난이요, 학이요, 청초하고 몸 맵시 날렵한 여인이다. 수필은 그 여인이 걸어가는 숲속으로 난 평탄하고 고요한 길이다. … 수필은 청춘의 글이 아니요, 서른여섯 살 중년 고개를 넘어선 사람의 글이며, 정열이나 심오한 지성을 내포한 문학이 아니요, 그저 수필가가 쓴 단순한 글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윤주 기자 missle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