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기초·광역 교체 폭 클 듯… 비박계 비상, 공천 실세에 줄대기지방선거 공천에 영향력 있는 서청원 최경환 홍문종 상한가불안한 공천 대상자들 안철수 신당으로 옮겨갈 수도

2010년 6·2 지방선거 투표 및 개표 장면
지방선거를 앞두고 안철수 의원이 신당 창당을 선언하면서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이 향후 어떻게 움직일지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여권의 지방선거 전략과 관련해 관심을 끄는 대목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새누리당의 기초지자체장에 대한 공천권 유지 여부이고, 또다른 하나는 안철수 신당창당에 새누리당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최근 정치권 주변에서는 이에 대한 각종 추측과 관측이 난무하고 있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여러 소문도 무성하다. 일각에서는 새누리당이 기초지자체장 선거에 대한 공천제도를 폐지하겠다는 대선공약을 이행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가 정권 안정에 매우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 내년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이 공천지역을 줄이는 대신 전략공천 지역을 늘릴 것이라는 소문도 돌고 있다. 이미 정치권 일부에서는 "수도권을 비롯한 주요 지자체로 분류되는 곳은 새누리당이 전략공천을 하기로 계획하고 있다"는 소리가 나온다. 심지어 일부 지역은 향후 공천을 놓고 벌써부터 여러 예비 후보들이 줄서기를 하고 있다는 말까지 들리고 있다.

공천 권력 거머쥔 자들

서청원 의원
지방선거 공천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일부에서는 "새누리당이 광역을 제외한 기초지자체 공천은 없애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말하기도 하고 다른 쪽에서는 "새누리당이 기초와 광역 모두 공천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며 공천안 유지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현재 들리는 여러 이야기들을 종합해 보면 새누리당은 지방선거 공천제도를 그대로 유지하는 쪽에 무게가 실린다. 복수의 정치권 소식통들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여권은 이미 공천 심사진에 대한 윤곽을 마련했으며 공천대상자에 대한 분석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여권 소식에 밝은 한 소식통은 "새누리당이 공천을 작업을 염두에 둔 여러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아직 공천에 대한 구체적인 안은 나오지 않았지만 누가 공천에 핵심역할을 할지는 대략적으로 정해진 상태"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친박(친 박근혜) 좌장격인 과 최경환 원내대표, 그리고 홍문종 사무총장 등이 지방선거 공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그림이다. 이 소식통의 전언대로라면 친박계 핵심과 가까운 인물들을 중심으로 공천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형평성을 고려해 비박계 인사들과 비주류 친박계 인사들도 일부 포함되겠지만 주요 지역은 친박계 핵심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공천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 "전 정권 인사들 즉, 친이계 지자체장들을 물갈이하는 것이 향후 지방선거 공천의 핵심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최경환 원내대표(왼쪽)와 홍문종 사무총장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친이계 지자체장들에 대한 교체 조짐을 두고 여러 말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친이계 진영에서는 "친박계 인사들 위주로 공천을 하게 되면 당의 분열을 가져 올 것"이라며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친이계 인사들 사이에서는 을 중심으로 한 친박계 의원들이 친이계 인맥청산을 위해 공천을 앞두고 살생부를 작성하고 있다는 소문까지 도는 상황이다.

예비후보들 벌써 물밑접촉

새누리당이 친박계 핵심과 연결된 이들을 중심으로 공천을 할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서청원ㆍ최경환ㆍ홍문종 의원 등이 공천에서 주요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돌면서 친박계 핵심에 줄을 대려는 예비 후보들이 늘고 있다.

예컨대 경북 모 지역구 친박계 의원의 경우 벌써부터 특정 인사에게 공천을 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자신이 염두에 둔 지방선거 예비 후보와 자주 만남을 가지고 있으며 이 예비후보를 공천자로 거의 낙점한 상태여서 다른 예비 후보들이 불만을 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움직임은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특정 예비 후보와 지역구 의원이 유착돼 이미 공천에 대한 은밀한 밀월이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그들만의 커넥션이 감지되고 있는 지역을 살펴보면 대부분 친박 핵심부와 선이 닿아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이 공천과 관련해 공천 특혜 의혹, 공천 장사 의혹 등 각종 구설수에 다시 오르게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전망한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 이명박 정부가 그랬던 것처럼 친박계의 움직임이 '패거리정치' 모드로 흐를 조짐을 보이면서 비박계와 친이계 등 비주류 예비후보들 중 일부는 안철수 신당 쪽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과거 한나라당으로 출마해 안산시장에 당선됐던 박주원 전 안산시장이 대표적이다. 안 전 시장은 새누리당을 떠나 안철수 신당에 합류하기로 방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시장 외에도 새누리당을 떠나는 이들은 더 나올 전망이다.

여권의 한 인사는 "현재 서로 눈치를 살피고 있지만 정치권의 유력인사들 중 일부가 안철수 신당으로 합류하면 여야 예비후보들의 신당합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새누리당 과 민주당의 구태 정치에 염증을 느낀 국민이 적지 않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지방선거에서 안철수 신당 지지도는 생각보다 높을 수 있다"고 말했다.

말하자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변화에 대한 국민적 기대감이 반영돼 영ㆍ호남 할 것 없이 이변이 속출할 수도 있다는 소리다.

새누리 제 발목 잡을 수도

새누리당이 공천제도를 유지할 경우 내년 지방선거에서 악재로 작용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공천제도를 폐지하겠다는 대선공약을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한 반발심이 선거에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이 공천제도를 그대로 유지할 조짐을 보이자 야권도 약속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당 박기춘 사무총장(남양주을)은 11월 28일 "기초선거정당공천제 폐지를 포함해서 지방선거제도의 혁신 없이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역발전정책 또한 그 의미가 상당 부분 퇴색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박 총장은 이날 오전 열린 '고위정책-약속 살리기' 연석회의에서 "박근혜정부의 상향식 지역발전정책이 바로 음식이라면 이를 담아낼 그릇이 바로 지방선거제도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박 총장은 최근 부산을 찾은 박근혜 대통령이 주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돼서 창의적으로 지역발전을 이끌어가는 상향식 정책으로 전환해 나갈 것을 강조한 점을 언급하면서 "기초선거정당공천제 폐지를 위한 여야 사무총장 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여당은 여전히 감감무소식"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야권의 한 인사도 "박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공약을 통해 기초지방선거의 정당공천제도를 폐지하기로 했다"면서 "심지어 보궐선거에도 정당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했던 새누리당이 다시 지방선거에 정당공천을 하는 방향으로 제도개편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는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는 민주당의 행보와 배치된다. 민주당은 지방선거에서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정당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공약을 내놓았고 당원투표를 거쳐 정당공천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야권이 개혁에 앞장서는 마당에 집권당인 새누리당이 기초지방선거 공천제를 유지하는 내용의 제도개편안을 내놓은 것은 결국 권력 강화를 위해 특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나 일각에서 "민주당 내부에서 최근 공천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는 소문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내부적으로 새누리당이 공천제도를 유지할 경우 민주당도 공천제도를 유지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조금씩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미 당원투표를 통해 공천을 없애기로 방향을 정한 이상 이를 번복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한편 최근 각 지역의 지방선거 판세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

서울의 경우 박원순 현 시장이 민주당 소속으로 재출마를 선언해 이에 대항하는 새누리당의 후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여당 후보로는 김황식 전 총리를 비롯, 정몽준 의원, 전ㆍ현직 의원 출신인 진영 전 보건복지부장관(용산),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 이혜훈 새누리당 최고위원 등이 꼽힌다. 김황식 전 총리와 2012년 대선 당시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지낸 안대희 전 대법관의 출마 가능성도 아직 열려 있어 섣불리 판세를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다.

경기도지사 선거도 관심사다. 김문수 현 지사의 불출마가 거의 확실시되면서 남경필 의원(수원병), 유정복 안전행정부장관(김포), 원유철 의원(평택갑), 정병국 의원(여주ㆍ양평ㆍ가평) 등이 거론된다. 유정복 장관은 친박 핵심인 까닭에 유력한 후보로 부상하고 있다.



윤지환기자 musa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