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만이 능사가 아니다.”

국내 은행들이 생존의 유일한 방법으로 합병을 선택하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합병은행의 성공가능성이 그다지 높지 않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금융계에 따르면 독일 금융전문 월간지인 ‘디 방크’가 1997년말 이전에 세계적으로 추진된 주요 은행간 합병사례 30건중 성공적인 경우는 25%에 불과했으며, 1998년 이후 이뤄진 20건의 합병도 주식시장에서 회의적인 반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잡지는 금융부문 컨설팅 회사인 ‘베인&컴퍼니’의 조사보고서를 인용, “주가변동, 수익성, 비용분석을 통해 1997년 이전의 합병사례를 조사한 결과 25%는 실패로 판단되며, 나머지 50%는 성공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또 1998년 이후 진행된 은행합병의 성공여부를 평가하기는 아직 이르지만, 최근에 성사된 합병의 경우 주가동향을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만한 사례가 없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은행 합병의 결과가 부진하게 나타난 것은 사전검토가 부족했으며, 정치적 고려에서 추진된 경우가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즉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만 지나치게 강조한 반면 합병에 따른 조직통합상의 문제점은 간과했다는 것이다.

또 합병은행들이 운용상의 통합만을 염두에 두었을뿐 효율적인 고객관리나 새로운 경영전략 수립 등 중요한 목표들을 등한시한 것도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