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돋보기] 만만한 중국 만만치 않은 중국인 外

◐ 만만한 중국 만만치 않은 중국인

중국이 질주하고 있다. 2008년 올림픽 유치, WTO가입, 2002 한일 월드컵 본선진출 등 중국은 더 이상 어설프거나 만만한 땅이 아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본 중국에서의 한류, 유통ㆍ광고업, 인터넷 사업 분석이 눈길을 끈다.

중국 사업진출을 위한 준비작업부터 기업운영, 중국인의 특성파악에 이르기까지 중국 현지에서 사업에 필요한 실무지식과 생활정보가 담긴 중국 비즈니스 전략 제안서. 이운학 지음. 라이트북 닷컴 펴냄.


◐ 초일류기업 현장 리포트

세계 초일류기업의 성장 원동력은 무엇이며 우리 기업과는 무엇이 다른가. 초일류 기업들의 공통적인 경영방식인 고객의 소리, 종업원의 소리, 프로세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는 경영전략을 바탕으로 GE, IBM, 모토로라, 페덱스,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 아사히 맥주 등이 어떻게 고객과 조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프로세스를 관리하는지를 사례와 함께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장유상 외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펴냄.


◐ 중국과 WTO

올 9월부터 WTO 사무총장 직을 수행할 태국의 수파차이 파닛차팍 전 부총리와 비즈니스위크 아시아지역 편집장으로 ‘중국의 시대’ 공동저자가 쓴 중국의 WTO가입이후 변화하는 세계경제에 대한 기상도.

중국의 역사, 미국 유럽 아시아에서 중국의 WTO가입 의미, 향후 WTO의 역할, 중국의 성장에 따른 향후 세계 경제판도 등 각종 변수별 시나리오 분석, 전망이 눈길을 끈다. 박정숙 옮김. 에코리브르 펴냄


◐ 경제학자가 말하는 프로슈머 마케팅 201

프로슈머는 프로듀서와 컨슈머의 합성어를 의미한다. 저자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역할을 동시에 해내는 21세기의 떠오르는 전문 직업을 프로슈머라고 말한다. 프로슈머의 생존전략은 바로 네트워크 마케팅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소비자와 생산자를 직접 연결해 중간 마진과 광고비, 물류 비까지 소비자에게 환원시켜주는 다단계 유통 시스템이다. 정균승 지음. 아름다운 사회 펴냄


◐ 과학이 좋다 퀴즈가 좋다

빛이 우리 머리카락을 지나가는 데 몇 초가 걸릴까.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기본지식을 서울대 교수들과 함께 풀어가는 자연과학 퀴즈여행. 김희준 외 12인 지음. 궁리펴냄.


◐ 우리동요 영어로 노래해요

우리동요 중 어린이들이 가장 즐겨 부르는 ‘아빠와 크레파스’, ‘악어 떼’, ‘곰 세 마리’, ‘텔레비전’ 등 45곡의 영어번역 동요들을 그림과 CDㆍ카세트 테이프로 배우는 어린이용 영어학습자료. 자연사랑 펴냄.


◐ 축구, 아는 만큼 보인다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축구의 테크닉에서부터 다양한 전술, 선수들의 트레이닝 방법, 경기 규칙 같은 축구의 ABC를 총망라한 축구 교본. 세계의 유명 축구선수 및 축구 팀들에 대한 정보, 풍부한 사진자료와 화려한 그래픽이 특징. 엄지영 옮김. 아이세움 펴냄.


◐ 교회에서 쉬쉬하는 그리스도 이야기

그리스도교의 역사와 교리에 대한 역사적 진실을 신화ㆍ토속종교 등에서 발굴한 독창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그리스도교를 재해석한 그리스도교의 이면사. 이리유카바 최 지음. 대원출판 펴냄


◐ 콜라독립을 넘어서

해방이후 미국에 대한 논쟁은 정치와 경제적 틀에서만 맴돌았다. 이 책은 정치 경제의 종속현상이 아닌 문화적 종속을 다룬 최준식 이화여대 한국학과 교수의 한국속 미국문화 비판서. 사계절출판서 펴냄.


◐ 할아버지는 산에 돈 벌러 가시고

원숭이와 개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전래동화를 현대적인 시각에서 패러디한 경제우화집. 무라카미 류 지음. 김경희 옮김. 사람과 책 펴냄.

입력시간 2002/03/20 19:58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