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마 공식 선언… 22일 총리지명 확실해 평화헌법 개정 등 땐 한·중과 외교마찰 예상

평화 헌법 개정 등 ‘강한 일본’ 야심을 노골적으로 표명한 ‘아베 정권’호(號)의 출범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관방장관은 드디어 1일 자민당 총재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20일 열리는 총재 선거는 다니가키 사타카즈 재무장관, 아소 다로 외무장관과의 3파전으로 치러질 예정이지만, 아베는 당내 파벌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어 압승할 것이 유력하다.

이에 야스쿠니 참배를 강행해 한국 및 중국과 외교적 마찰을 불러일으킨 고이즈미 총리가 물러나더라도 한일관계는 앞으로도 더 험난할 전망이다.

아베는 최근 정권 구상을 밝힌 저서 ‘아름다운 나라로’에서 “나는 싸우는 정치인이다. 국익을 위해 전사(戰士)가 되겠다”고 서슴없이 말했다. 집권 공약에는 그의 호전적 성향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강한 일본’ 건설을 표방하며 일본의 우파들이 대외팽창의 족쇄로 여겨온 ‘평화헌법’과 ‘교육기본법’의 전면 개정에 착수하겠다는 의도를 밝힌 것.

따라서 해외에서의 무력 사용을 의미하는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금지한 현행 ‘평화 헌법’은 무기사용 권한을 강화해, 공격적 군사 행동을 허용하는 ‘자주 헌법’으로 개정될 전망이다. 일본 팽창을 경계하는 한국과 중국이 반발할 것은 명약관화하다.

그는 또 평소 교과서에서 위안부 기술 삭제를 촉구해왔던 만큼 평화주의 정신이 바탕이 된 ‘교육 기본법’ 역시 애국심을 앞세운 ‘국가주의 의식’ 함양쪽으로 바꿀 것으로 보인다.

북한과의 관계도 악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가 지금처럼 정치적으로 급성장한 배경이 바로 ‘북한 때리기’ 였기 때문이다.

아베는 일본인 납치 문제와 관련해 대북 강경 발언을 쏟아내면서 국민적 인기를 얻었다. 북한 미사일 발사 때도 대북 제재 발동을 앞장서 주도했다. 아베는 총리가 되면 이처럼 안으로는 일본의 우경화를 가속화하고, 밖으로는 미ㆍ일동맹을 축으로 대북압력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그의 가계 내력 또한 ‘강경 우파’ 이미지와 무관하지 않다. 외할아버지는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 천황을 보필하며 태평양전쟁을 수행했던 A급 전범이다.

사실 아베가 추진하는 평화헌법 개정은 기시의 신조이자 일생의 정치 목표이기도 했다. “평화헌법을 바꾸는 것이 일본의 진정한 독립”이라고 믿었던 외조부의 영향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아버지는 총리를 눈앞에 둔 채 병으로 작고(1991년)한 아베 신타로 전 외무장관.

일본 정계의 성골(聖骨)인 그는 22일 개원하는 임시국회에서 총리로 지명 받으면 전후 최연소 총리로 일본을 이끌게 된다. 역사는 일본이 강경 우경화할 때마다 한반도에는 긴장이 고조됐음을 보여주고 있다. 보수다, 진보다, 친미다, 반미다 우리끼리 싸울 게 아니라 밖으로 일본의 야심을 철저히 경계하며 바짝 정신차릴 때다.


배현정 기자 hjbae@hk.co.kr